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오전 청와대 분수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비정규직 철폐 6.30 전국노동자대회 투쟁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최저임금법에 반대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청와대는 노동자의 목소리 들어라" 28일 오전 청와대 분수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비정규직 철폐 6.30 전국노동자대회 투쟁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최저임금법에 반대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노동자 집회가 열린다.

민주노총은 30일 오후 3시 '최저임금개악법 폐기! 하반기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2018 비정규직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한다. 주최측은 16개 산별 조직과 16개 지역본부에서 참여하는 이날 집회에 7만여 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6.30 노동자대회의 배경을 설명하며 "2017년에 열린 노동자대회보다 더 큰 규모로 진행된다"며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 정책 기조가 친 자본, 친 재벌 노동정책으로 급속히 방향전환을 한 것에 대한 분노와 절망이 만든 결과"라고 밝혔다.

이들은 최저임금법 개정안 통과를 비판하며 "시급은 7530원으로 인상됐지만 2019년 1월부터 적용되는 최저임금법 개악으로 인상 효과가 무력화됐다. 대통령은 노동자들에게 1년만 기다려달라고 했는데 1년 뒤 최저임금은 줬다 뺏는 법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민주노총은 미흡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불가 입장 표명, 유연노동시간제 조장 등을 예로 들며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이 급속히 후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비정규직의 정규화, 차별없는 동일 임금 쟁취, 재벌 개혁을 위한 하반기 총파업 결의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입범위를 확대한 최저임금법 개정에 대해선 강력하게 정부를 규탄하는 투쟁 기조를 노동자대회를 통해 이어갈 방침이다.

각 산별노조 조합원들은 낮 12시 이후부터 서울 곳곳에서 사전대회를 열고 있으며, 오후 3시에 본 노동자대회로 집결한다. 집회가 끝난 이후에는 청운동사무소, 총리공관, 헌법재판소 등 세 갈래로 나눠 행진할 계획이다.

한편 최저임금법 개정 이후 민주노총의 대 정부 투쟁에 대해 일부 비판적 목소리에 대해 민주노총 측은 "문재인 정부에게 공약을 지키라고, 제대로 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민주노총 남정수 대변인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의 정부 비판은 자유한국당과는 결이 다르지 않나"라며, "노동자들은 노동정책이나 공약 파기 등에 대해서 비판하고 요구할 권리가 있다. 정부와 청와대가 침묵하지 말고 답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함께 적폐청산을 한다고 해놓고 정부·여당이 자유한국당과 손잡고 최저임금법 개악을 하는 부분을 비판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노동자대회, #최저임금, #민주노총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