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적폐청산·사회대개혁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는 5일 오전 부산지방경찰청 앞에서 노동자상 철거 행정대집행에 나선 경찰로부터 성추행과 폭행을 당했다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는 5일 오전 부산지방경찰청 앞에서 노동자상 철거 행정대집행에 나선 경찰로부터 성추행과 폭행을 당했다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일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세우려던 시민들이 이를 막으려는 경찰로부터 폭행과 성추행을 당했다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번 논란은 지난 1일 동구청과 경찰이 행정대집행으로 철거해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보관하고 있던 노동자상을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아래 노동자상특위) 측이 되찾아가겠다고 나서면서 빚어졌다.

경찰은 노동자상특위가 노동자상을 가져가는 걸 적극적으로 막았고 양측의 충돌이 발생했다. 노동자상특위는 이 과정에서 경찰로부터 여성들이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동자상특위는 5일 오전 부산지방경찰청 앞을 찾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노동자상특위는 "남성경찰에 의해 여성 참가자의 옷이 반쯤 벗겨진 채 끌려나오거나 허벅지에 손을 넣어 사지가 들려나오는 등의 성추행, 폭력진압으로 발톱이 뽑혀 나가고 골절 및 타박상을 입은 상해, 욕설 및 조롱 등 전체 참가자들의 기본권이 심각하게 침해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동자상특위는 "일선에 서 있는 경찰이 사람들에게 함부로 진압하고 성폭력까지 저지르는 것은 이성을 잃은 정부의 대응이 그 본질"이라면서 "정부는 일체의 불법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제발 이성을 되찾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동자상특위는 경찰청장의 즉각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동시에 조현배 부산경찰청장 등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지난달 31일 동구청과 경찰은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에 세워져 있던 노동자상이 외교적으로 문제가 된다는 이유로 강제 철거했다.

[관련기사: 일본 요구 받아들인 정부,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


태그:#강제징용노동자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