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일 이후 부산일본영사관 앞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은 경찰에 막혀 더 진행하지 못한 채 인도에 서있게됐다.
 지난 1일 이후 부산일본영사관 앞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은 경찰에 막혀 더 진행하지 못한 채 인도에 서있게됐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조현배 부산경찰청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지역 시민단체들이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세우려는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의 설치를 경찰이 막아선 것이 직권남용과 권리행사 방해에 해당한다 게 고발의 주 내용이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아래 노동자상특위)는 29일 부산지검을 찾아 조 청장과 함께 정남권 부산동부경찰서장에 대한 고발장을 냈다.

지난 1일 노동절을 맞아 노동자상특위가 일본영사관 앞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옆에 세우려 한 노동자상은 현재 경찰에 가로막혀 소녀상에서 60m 가량 떨어진 인도 위에 멈춰 서있다.

노동자상특위는 고발장에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하는 과정에 수많은 경찰병력에 의한 폭력적인 진압이 있었다"면서 "그로 인해 현장에 있었던 일부 시민들이 상해를 입고 상당한 물질적 피해가 발생하였다"고 밝혔다.

이후 노동자상의 이동을 가로막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경찰병력은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불법 점거하며 시민들의 접근을 방해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노동자상특위는 지난 23일 진행한 '주권침해 일본규탄 강제징용노동조상 건립 촉구 부산 시민대회' 과정의 경찰 대응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노동자상특위는 "규탄 집회를 마치고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찾기 위해 집회 참가자들이 갔으나 경찰 병력에 의해 접근조차 할 수 없었으며 오히려 불법 채증을 하였다"면서 "현장 책임자의 해명을 요구하였으나 시민들의 요구를 묵살하였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부산 일본영사관 앞 노동자상 둘러싼 경찰과 시민들 대치)

그러면서 노동자상특위는 "이는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고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정, 중립을 지켜야 하는 경찰의 임무를 져버린 직권남용이며 권리행사 방해"라고 주장했다.

반면 경찰은 동구청의 행정응원 요청과 외교공관 보호 의무에 따라 노동자상의 이동을 막고 있다는 입장이다. 동구청은 29일까지 노동자상을 자진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에 나서겠다는 내용의 계고서를 노동자상특위 측에 전달한 바 있다.


태그:#강제징용노동자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