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두번째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는 서훈 국정원장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각각 배석했다.
▲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두번째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는 서훈 국정원장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각각 배석했다.
ⓒ 사진제공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전날(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한 비공개 정상회담과 관련해 "알다시피 그간 4.27 판문점 선언의 후속 이행과 6.12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준비과정에서 약간 어려운 사정이 있었다"며 "그런 사정을 불식시키고 북미회담의 성공을 이뤄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그 배경을 밝혔다.

청와대는 앞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재차 회담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해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요청을 해왔다"며 "통화를 통해 협의하는 것보다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는 게 좋다고 판단해 전격적으로 회담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질의응답의 모두와 마무리 발언을 통해 회담이 비공개였으며 논의내용 발표가 다소 늦어진 데 대해 재차 양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에 따르면 정상회담을 요청한 것과 내용 발표를 미루자고 한 것 모두 김정은 위원장 등 북한 측의 요청이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질의응답을 마친 뒤 퇴장하기 전 "논의내용을 어제 발표하지 않고 오늘 발표를 한 것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며 "북측 형편 탓에 오늘(27일) 보도할 수 있다며 발표를 오늘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래서 우리(남측)도 회담 사실만 먼저 알리고 논의 내용은 제가 따로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26일 오후 정상회담 사실을 발표했다. 이어 북한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도 27일 오전 6시부터 남북회담 결과를 보도했다.

[관련 기사]
문재인 대통령, 판문점에서 김정은 위원장 만났다
김정은 "북미회담 의지 확고"... 북, 4차 남북정상회담 신속 보도
문 대통령 "김정은, 비핵화 의지 확고히 피력...북미, 직접 소통해야"


태그:#남북정상회담, #문재인 기자회견, #문재인 김정은, #북미정상회담, #한반도 비핵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