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월 학살 진짜주범 미국을 반대하고, 한반도의 자주적 통일을 실현하자."
 
38주년 5.18민주항쟁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민중대회가 지난 19일 오후 3시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광주진보연대 등 사회노동단체 주최로 광주광역시 금남로 특설무대에서 열렸다.
 
대회에는 7000여명이 참여했고 참가자들은 ▲오월학살 진짜주범 미국반대 ▲한반도 자주통일 실현 ▲노동적폐 완전 청산 ▲민중 직접정치 쟁취 등을 주장했다.
 
특히 참가자들은 ▲불어라 평화의 바람, 평화협정 체결 ▲보아라 오월의 진실, 미국반대 등의 손팻말을 들었다.
 
38주년 5.18민주항쟁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민중대회가 19일 오후 3시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광주진보연대 등 사회노동단체 주최로 광주광역시 금남로 특설무대에서 열렸다.
▲ 38주년 5.18민주항쟁 계승 대회 38주년 5.18민주항쟁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민중대회가 19일 오후 3시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광주진보연대 등 사회노동단체 주최로 광주광역시 금남로 특설무대에서 열렸다.
ⓒ 박민숙

관련사진보기


대회사를 한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은 "광주의 항쟁정신은 마침내 촛불로 부활해 박근혜 퇴진 등 꺼져가는 이 땅의 운명을 되살렸다"고 밝혔다. 이어 박행덕 민중공동행동 공동대표는 "5·18 학살의 진실, 통합진보당 해산의 진실, 수많은 진실 뒤에 바로 미국이 있다"고 꼬집었다.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모친 임선복씨, '내란음모사건'으로 구속된 이석기 전 의원의 누나 이경진씨도 마이크를 잡았다.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의 모친 임선복씨는 편지글을 통해 "석방투쟁에 힘을 보태준 노동자, 민중들에게 고마움 전한다"며 "이 땅에 구속된 수많은 양심수들이 하루속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누나 이경진씨는 "동생이 의원회관에 첫 출근할 때 20대 운동권의 심정으로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했다"며 "석기야, 내 동생아, 조금만 기다려라"고 눈물로 석방을 호소했다.
 
금남로 주변 거리행진모습이다.
▲ 거리행진 금남로 주변 거리행진모습이다.
ⓒ 박민숙

관련사진보기


집회에 참가한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4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지만 5.18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며 "광주 영령 앞에 부끄럽지 않기 위해 아직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5월 광주에 큰 빚을 지고 있다, 그렇게 금남로의 횃불은 87년 민주 항쟁의 장엄한 불꽃이 됐고, 그로부터 30년 후에는 독재정권 퇴진을 위해 1700만 촛불이 타올랐다, 이 땅의 민주주의가 다시는 국가 권력의 총칼에 피 흘리지 않도록 5월 광주의 정신을 받들겠다,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만이 이 아픈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전국노동자노래패, 춤패 등의 공연도 펼쳐졌다. 대회를 마친 7000여명의 참가자들은 금남로 일대를 행진하며, 모든 집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태그:#5.18민중항쟁 38주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