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9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 '하고로모노마'에서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발언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9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 '하고로모노마'에서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중일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등을 폐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9일 오전 10시(한국시각)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첫 번째 모두발언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축복하고, (이를 이끈)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을 찬양한다"라며 "판문점선언문에 완전한 비핵화를 담을 수 있었다는 점을 평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7일과 8일 중국을 다시 방문한 사실을 언급한 뒤 "이런 기회를 살려서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무기 폐기, 완전한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공조하면서 강하게 노력해야 한다"라며 "(일본인) 납치문제도 공조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9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 '카초노마'에서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공동언론문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언론문 발표하는 한일중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9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 '카초노마'에서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공동언론문 발표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두 번째 모두발언자로 나선 리커창 중국 총리는 남북정상회담이나 북미정상회담 등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한중일 3자 협력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리커창 총리는 "중한일 3국의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오르는 과정에서 이견을 잘 처리해 3국 관계가 긍정적이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발전 궤도에 따라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중국은 선의와 성의를 가지고 왔다, 한일 양국과 3자 협력을 통해 지역의 안정을 수호하고 세계평화와 번영을 위해 마땅히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마지막 모두발언자로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정상회의가 흔들림없이 정례적으로 개최되고 3국 관계의 발전에 든든한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회의는 시기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운을 뗐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기반을 마련했다"라며 "그동안 일중 양국이 일관되게 견지하면서 남북대화를 전폭적으로 성원해준 것이 큰 힘이 됐다"라고 중일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여정에서 (중일) 양국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가 지금 한반도와 동북아를 주목하고 있다"라며 "3국간 협력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가 세계에서 마지막 남은 냉전구도를 해체해 세계에 평화를 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태그:#아베 신조, #한중일 정상회의, #문재인, #리커창, #도쿄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