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이야기 나누는 남-북 정상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보다리 산책' 이후 15여 분간 단둘이 계속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 정상회담 당일 두 정상이 독대 후 평화의집으로 돌아와 별도의 배석 없이 대화를 이어간 것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두 분 정상께서 거기에서(도보다리) 말씀을 나누고 일정 때문에 다시 이쪽 평화의 집으로 오셔서 거기에서도 공동 서명으로 바로 안 하시고 다시 접견장에 들어가셔서 배석 없이 계속해서 얘기를 좀 더 나누셨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화가) 제법 이어졌다. 10분 이상 15분? 정확하게 시간을 재지는 않았지만 꽤 길었다"라고 덧붙였다.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담장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부근 '도보다리'까지 산책하고 있다.
▲ 남-북 정상 '도보다리' 친교 산책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담장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부근 '도보다리'까지 산책하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두 정상의 대화가 무엇이었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조 장관은 "아직 확인을 안 한 상태라 (대화 내용을) 말하기 어렵다"라면서도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과 관련된 얘기들, 그다음에 판문점 선언에 이렇게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것들을 앞으로 이행해 나가기 위해서 양 정상간에 챙겨 나가셔야 될 그런 얘기들, 그런 것들을 나누시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조 장관에 따르면, 두 정상의 도보다리 산책은 예상보다 길어졌다. 이후 15분간의 독대 역시 예상에 없던 일이었다. 조 장관은 "특별히 시간을 정하지 않고 했는데 저희가 예상했던 시간보다는 훨씬 더 길게 하신 건 분명하다"라며 "아무도 옆에 배석 없이 두 분만 그렇게 대화를 나누는 것은 과거에는 상상도 못 했던 일"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담장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부근에서 산책하고 있다.
▲ 산책하는 남-북 정상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담장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부근에서 산책하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완전한 비핵화 확실'

조 장관은 또 판문점 선언의 '완전한 비핵화'를 '북한이 완전히 핵 무기를 폐기하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분명히 얘기했다"라며 "종전 선언이 앞으로 되고 불가침 이런 것들이 다 갖춰진다면, 그렇게 된다면 내가 핵무기를 더 갖고 있을 이유가 없다고 그렇게 분명히 얘기했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반도의 비핵화 문제는 우리가 남북한 간에 풀어나갈 수 있는 부분이 있고 또 북미정상회담,  국제사회와 함께 풀어나가야 하는 부분이 서로 연결돼 있다"라고 덧붙였다. 비핵화의 구체적인 내용은 관련된 다른 국가와의 회담 등을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남북정상회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