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판문점 공동취재단 / 안홍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 남-북 정상 '판문점 선언' 발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정상회담 결과를 세계의 언론 앞에 서서 직접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통 큰 결단'을 추켜세웠고, 김 위원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철저한 이행'을 강조했다.

27일 오후 공동선언문 서명을 마친 양 정상은 평화의 집 앞에서 TV 생중계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발표했다.

먼저 연설을 시작한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라는 용어를 수차례 반복해서  언급하면서 판문점 선언에 합의한 김 위원장을 추켜 세웠다. 문 대통령은 "나는 대담하게 오늘의 상황을 만들어내고 통 큰 합의에 동의한 김정은 위원장의 용기와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공동선언 내용을 간략히 설명한 문 대통령은 이어 "김정은 위원장의 통 큰 결단으로 남북의 국민들과 세계에 좋은 선물을 드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발표 방식도 특별하다"고 말한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정상회담 후 북측 최고지도자가 직접 세계의 언론 앞에 서서 공동발표를 하는 것은 사상 처음으로 안다. 대담하고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준 김정은 위원장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합의 이행' 강조한 김정은 위원장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두 정상이 발표를 위해 회견장으로 나오고 있다.
▲ 남-북 정상 '판문점 선언' 발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두 정상이 발표를 위해 회견장으로 나오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북한의 최고지도자 중 처음으로 TV 생중계되는 공동발표에 나선 김 위원장은 "수뇌상봉과 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많은 노고를 바친 문재인 대통령과 남측 관계자에 깊은 사의를 표한다"며 "우리를 위해 온갖 정성을 기울여 성대히 맞아주고 한 혈육 한 형제 한 민족의 따스한 정을 더해 준 남녘 동포에 감사의 정을 드린다"고 답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의 공동선언이 다른 합의들처럼 정권 상황에 따라 준수되지 못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오늘 북과 남의 전체 인민들과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에 수표(서명)한 이 합의가 역대 북남 합의서들처럼 시작만 뗀(시작만 한) 불미스런 역사로 되풀이되지 않도록 우리 두 사람이 무릎을 마주하고 긴밀하게 협의하고 소통하므로써 반드시 좋은 결실이 나게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합의이행을 위한 '굳은 의지'를 강조한 김 위원장은 "그 길에는 외풍과 역풍도 있을 수 있고 좌절과 시련도 있을 수 있다"며 "고통 없이 승리 없고, 시련 없이 영광이 없듯이 언젠가는 힘들게 마련했던 오늘의 이 만남과 그리고 온갖 도전을 이겨내고 민족의 진로를 함께 헤쳐간 날들을 즐겁게 추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처음으로 세계의 언론 앞에서 정상회담 결과 발표에 나선 김 위원장은 "우리의 역사적인 만남에 커다한 관심과 기대를 표시해준 기자 여러분께도 사의를 표한다. 감사하다"라면서 연설을 마무리했다.

[2018 남북정상회담특별취재팀]
취재 : 황방열(팀장) 구영식 안홍기 유성애 신나리
오마이TV : 이승훈 김종훈 정교진 조민웅 김혜주
사진 : 권우성 유성호 이희훈
편집 : 박수원 김지현
그래픽 : 고정미


태그:#문재인, #김정은, #공동발표, #판문점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