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경선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마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경선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마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예상대로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됐다.

민주당이 18일부터 20일까지 권리당원 ARS투표(50%)와 휴대폰 안심번호 여론조사(50%)로 경선을 실시한 결과, 박 시장은 66.3% 지지율로 승리했다. 박영선 의원은 19.6%, 우상호 의원은 14.1%를 각각 기록했다.

박 시장은 이날 승리로 결선투표 없이 본선행을 확정지었다. 66.3%라는 수치는 올해 치러진 민주당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을 통틀어 가장 높은 지지율이기도 하다.

경기도와 함께 '최대 표밭'인 서울의 선거는 '서울시장 = 유력 차기 대선주자'라는 등식 때문에 항상 뜨거운 관심을 끌어왔다.

박 의원은 2월 16일 평창 동계올림픽 스켈레톤 '특혜응원' 논란에 휘말린 것이 추격세를 만드는 데 큰 걸림돌로 작용했고, 우 의원의 경우 선출직 공직자로서 임기의 4분의 3을 채우지 못할 경우 10% 감산하는 불리한 당규를 처음부터 안고 뛰어야 했다.

두 의원은 경선 마지막 날 "쇠퇴의 기로에 서있는 서울을 활력 있고 설레는 서울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새로운 인물로의 교체가 필요하다"며 결선투표 진출시 '후보 단일화'하는 안을 발표하기도 했지만, 박 시장의 독주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두 의원 모두 30%대 득표율로 자신이 2위를 확보한 상태에서 박 시장의 득표율을 50% 이내로 묶은 뒤 결선투표에서 진짜 승부를 낸다는 계산이었으나, 이같은 구상은 박 시장의 압승으로 무산됐다.  

지난해 말부터 박 시장은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는 물론이고, 다자 구도와 각 정당 후보의 가상대결 등 모든 경우의 수를 전제로 한 여론조사에서 항상 1위를 차지해왔다. 박 시장의 아성에 도전하려던 당내 주자들이 이러저러한 이유로 출마를 접고, '경선 3파전' 구도가 굳어지면서 박 시장으로의 '당심 쏠림' 현상이 가속화되기도 했다.

박 시장으로서는 현역시장의 프리미엄과 함께 '비문 후보간의 경쟁'이라는 구도가 승세를 굳히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서울에 인접한 경기지사·인천시장 경선의 경우 '친문' 당원들이 각각 전해철·박남춘 의원에게 지지를 몰아주면서 상대 후보들이 경선 내내 고역을 치러야 했다. '비문끼리의 경쟁' 구도가 박원순의 민선 첫 3선 시장 도전에 대한 피로감을 상쇄시켜주는 효과를 배가시켰다고 볼 수 있다.

박 시장은 경선 발표 직후 "지금 우리 당을 향한, 문재인 정부를 향한 야당의 정치공세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정권을 바꾸었는데도 여전히 바뀌지 않은 게 많다는 걸 절감한다"며 "이제 박영선·우상호 두 분을 모시고 드림팀이 되어 승리를 이루겠다. 압도적으로 모아주신 지지, 압도적인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 시장은 21일 오전 10시 김상현 민주당 상임고문의 민주사회장(남가좌동 가재울성당)에 참석하며 본선 후보로서의 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의 민주당 후보 선출로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등 주요정당 세 곳의 서울시장 선거 대진표가 완성됐다.

메트릭스코퍼레이션이 매일경제·MBN의 의뢰를 받아 14~16일 서울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무선 여론조사(응답률 12.1%)에서 '3자 대결' 지지율은 박원순 52.1%, 안철수 13.3%, 김문수 10.1%의 순이었다.

안철수·김문수 두 사람의 야권 단일화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안 후보(29.4%)가 김 후보(16.7%)를 앞섰지만, '적합한 후보가 없다'(32.5%)와 '모름·무응답'(21.4%)도 적지 않게 나왔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태그:#박영선, #박원순, #우상호, #안철수, #김문수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