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상견례 자리에서 민주평화당, 정의당 의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정동영 의원, 이정미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조배숙 대표, 심상정 의원, 윤영일 의원, 이용주 의원, 추혜선 의원, 황주홍 의원.
▲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공식출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상견례 자리에서 민주평화당, 정의당 의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정동영 의원, 이정미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조배숙 대표, 심상정 의원, 윤영일 의원, 이용주 의원, 추혜선 의원, 황주홍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리는 어떻게 앉지?"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첫 상견례 자리. 2일 오전 국회에서 처음 마주한 평화당과 정의당 의원들은 '자리 배치'부터 신경 썼다. 양당 의원들이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섞어서 앉자"는 게 주된 의견이었지만, 결국 왼편에는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오른편에는 정의당 의원들이 주로 착석하는 모양새를 띄었다. 이날 상견례 자리에는 바른미래당에 출당을 요구하고 있는 장정숙 의원(비례대표)도 함께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정치사에 큰 획을 긋는 뜻 깊은 날"이라며 "정당과 국민의 목소리를 (국회에) 관철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큰 의미다, 최초의 진보정당 교섭단체가 출범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같은 당 조배숙 대표는 "교섭단체에 속해있다가 창당하고 나와 들판에서 노숙하다 비바람을 막을 수 있는 집을 마련한 기쁨"이라며 "여당은 청와대에 숨어있고 최악의 제 1야당이 적대적이면서도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바른미래당은 제 3당으로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여기에 '평화와 정의 모임'이 국회에서 해야 할 소임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한 개의 교섭단체이지만 2개의 정당이 떠받쳐서 다른 당 교섭단체보다 두 배 몫을 해나가겠다"라며 "언론에서 우리가 교섭단체를 만드니 '범여권'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집권여당으로 국회를 이끌지 못하는 민주당에도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는다"라고 '범여권' 인식에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십 수년 진보정치에서 첫 교섭단체라는 시험대에 놓이게 됐다"라며 "진보 가치를 흔들림 없이 지켜나갈 것이다, 유연함과 정치력을 더 많이 보여드리겠다"라고 다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출범이 각당 이해 득실을 넘어서 국회와 민심의 괴리를 좁히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라며 "간극을 메꾸는 길에 평화당 의원님과 함께 하겠다, 대한민국 정치에서 평화와 정의가 넘치는 새로운 정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약속한다"라고 밝혔다.

'평화와 정의 의원 모임'이 출범함에 따라 국회는 범진보와 범보수가 팽팽하게 균형을 이루게 됐다. 민주당 121석에 '평화와 정의 의원 모임' 20석, 민중당 김종훈 의원과 무소속인 정세균 국회의장, 이용호·손금주 의원에 바른미래당 출당을 요구하는 비례대표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까지 합치면 범진보가 총 148석이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116석, 출당 요구 의원 3명을 제외한 바른미래당 27석을 합하면 범보수가 145석이다.

'개헌' 문제 두고 여야 기싸움... 노회찬 '국회의장-원내대표' 주례회동 첫 참석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왼쪽부터)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평화와정의의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단 정례회동에서 손을 잡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2일 공식 출범하면서 노회찬 원내대표가 이날 회동에 처음 참석하게 됐다.
▲ 교섭단체 원내대표로 참석한 노회찬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왼쪽부터)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평화와정의의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단 정례회동에서 손을 잡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2일 공식 출범하면서 노회찬 원내대표가 이날 회동에 처음 참석하게 됐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앞서 노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회동에 참석해 공동교섭단체 원내대표로서 첫 일정을 소화했다. 정세균 의장은 "4월 국회는 개헌 문제까지 제대로 챙기는 국회가 되도록 잘 도와달라"며 협조를 당부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개 교섭단체가 각축의 장으로 변질된 측면이 있는데 이제 4개 바퀴 국회가 됐다"라며 "한쪽의 일탈도 없이 대화와 타협으로 잘 치러나가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두 개의 바퀴는 '개헌' 문제를 두고 여전히 삐걱거렸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관제 개헌안은 국회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이제 보여주기 쇼는 웬만큼 마쳤으니 관제 개헌안을 철회시키고 민주당이 합의볼 수 있는 개헌안을 가지고 교섭단체 회동에 임해달라"라고 촉구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지금 대통령의 개헌안은 제왕적 대통령의 임기만 8년으로 늘린 개헌안이다, 결코 동의할 수 없다"라며 "민주당이 진정성 있는 자세로 분권 협치의 제도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개헌은 결국 수포로 끝나고 말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노 원내대표는 "개헌은 원래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자는 취지로 시작했는데 개헌 논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국민적 스트레스가 되고 있다, 현 상황을 타개하는 데 앞장서 논의할 생각"이라며 "권력구조는 특정 정당 유불리를 떠나서 국민들이 원하는 권력구조가 뭔지 국회에서 수용하는 방향이 돼야 한다"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2일 오전 국회 의사과에 '평화와 정의' 공동교섭단체 등록서류를 제출하고 있다.
▲ '평화와 정의' 공동교섭단체 등록 민주평화당 이용주,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2일 오전 국회 의사과에 '평화와 정의' 공동교섭단체 등록서류를 제출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태그:#평와와 정의 의원 모임, #공동교섭단체, #정의당, #평화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