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혹시 호기심에 역술인에게 생년월일시를 슬쩍 건네거나, 신문 속 '오늘의 운세'를 조용히 펼쳐본 적 있나요? 왜 우리는 '그런 거 안 믿어' '운명은 만들어가는 거야' 하면서도 미래를 궁금해하는 걸까요? 사주에 울고 웃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편집자말]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봤을 것이다. 부지런히 내 갈 길 가고 있는데, 갑자기 앞을 막아서는 정체불명의 여인.

"인상이 참 좋아 보이시네요. 잠깐 시간 좀 내주시겠어요?"

첫눈에 호감을 느낄 만한 외모가 아님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직감적으로 느낌이 온다. '도를 아십니까'의 확장 버전이구나. 멈칫하는 사이, 그녀는 훅 치고 들어온다.

"운명을 믿으세요?"

이런 일이 반복을 거듭하다 보면(만만한 얼굴에 약간의 수심이 있으면 더 자주 당한다) 저절로 운명을 믿지 않게 된다. 필자도 혈기 왕성한 청춘의 시절에는 운명이니 사주니 하는 것들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열심히 노력하면 타고난 팔자도 바뀐다. 소처럼 개미처럼 일하고 노력하자. 인간은 의지를 지닌 고등동물이다. 그런데 나이가 쌓이다 보니 그게 전부가 아니었다. 아무리 애써도 안 되는 일이 분명 존재했다.

친척 중에 일찌감치 음양오행에 통달한 형이 있었다. 천기를 누설하면 수명이 단축된다던 그는 사주카페를 열었다가 결국 망했다. 그가 생명줄을 줄여가며 봐준 나의 사주는 압축하자면 이러했다. 대박을 노리지 말고 한 걸음씩 나아가면 성공한다. 반항심에 종종 로또를 구매했지만 역시나 운명을 거스를 수는 없었다. 의지에 미세한 균열이 가기 시작했다.

책상 전면에 붙어있는 관상과 사주의 기본 지식들
 책상 전면에 붙어있는 관상과 사주의 기본 지식들
ⓒ 이정혁

관련사진보기


불혹이라는 사십 대에 접어들자 더더욱 운명이 궁금해졌다. 예전에 지인이 선물로 주었던 허영만 작가의 <꼴>이라는 만화책이 눈에 띄었다. 며칠 밤을 거의 새워가며 읽었다. 거울이 손에서 떨어지지 않았다. 반평생 내 얼굴을 그렇게 유심히 들여다본 건 그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두 번을 내리읽고 나니 선무당이 되었다. 주변 사람들의 얼굴을 바라보다 한마디씩 내뱉었다. 지인들의 반응은 예상 외로 열광적이었다. 그들은 내게 신기가 내린 것으로 확신했다.

관상에 천부적 자질이 있다고 기고만장하던 어느 날, 모임에서 어김없이 설을 풀고 있는데 누군가 사주 앱을 들이대며 모든 이들의 관심을 앗아갔다. 사주풀이는 한 개인의 삶을 훨씬 더 세밀하게 짚어나갔다. 연월일시 사주의 통계를 통해 자신이 타고난 팔자를 분석하고 운명을 예측하는 학문. 눈짐작으로 대강 운명을 때려 맞추려던 사이비에게 명리학은 하늘이 열리며 빛을 내리는 신학문이었다.

명리학. 운명의 이치를 다루는 학문. 과연 운명에도 특정한 법칙이 존재할까? 사주에 대한 공부가 시작되었다. 수능 1세대는 한문이 시험과목에 포함되지 않았다. 한자 읽는 것부터 버거웠다. 내 운명을 읽어내고 말겠다는 기대와 의지로 밀고 나갔다. 공부는 그렇게 본인이 원할 때 해야 능률이 오르는 법이다.

물론 돗자리 깔고 부업으로 사주풀이를 할 생각은 아니었다. 그저 내 사주팔자를 짚어 나의 운명을 미리 예습하고 길흉에 대비하는 게 목적이었다. 중년에 들어서며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의 본질에 한 발짝 더 접근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나의 근원은 무엇이며, 나는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가.

시중에 출간된 수많은 사주 관련 책들과 인터넷 강의들은 저마다의 특색과 장단이 있다. 몇 권 비교해서 읽어보고 혹은 무료 강의를 들어보고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된다. 참고로, 내가 집중해서 읽은 책 <명리>의 저자 강헌은 자신의 사주를 푸는 데만 3년이 걸렸다고 서문에서 고백하고 있다. 그만큼 날것으로 먹을 수는 없다는 뜻이다.

사주 독학이 내게 남긴 것

강헌 <명리, 운명을 읽다>
 강헌 <명리, 운명을 읽다>
ⓒ 이주영

관련사진보기


책을 붙들고 한 달쯤 씨름한 결과, 내 사주의 윤곽이 보이기 시작했다. 물론, 깊이 있게 도달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사주의 팔자(태어난 연월일시 네 개의 기본 기둥에 하늘과 땅의 기운이 각각 합쳐져 여덟 글자가 나오는데, 이를 사주팔자라 한다)가 의미하는 뜻 정도에는 근접할 수 있었다. 걱정 마시라. 내 개인 사주풀이로 아까운 지면을 낭비할 생각은 없다.

공부를 하다 보면 사실 궁금해진다. 내가 분석하고 있는 게 맞는 거야? 독학하다 보니 마땅히 질문할 곳도 없고... 결국 철학관을 찾아가서 확인해 볼 수밖에. 사주에 눈을 뜨고 주위를 둘러보면 깜짝 놀랄 것이다. 우리 주변에 얼마나 많은 점집과 철학관이 존재하는지. 아, 인간이란 운명 앞에서 나약할 수밖에 없는 존재였던가? 홍도는 오빠가 없어서 우는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지나가다 사주풀이 하는 곳이 눈에 띄면 들어갔다. 대략적인 내 사주를 알고 있으니 당신의 노하우를 내게 전수해 달라는 게 본심이었다. 이것이 생생한 현장학습 아니겠는가? 혹자가 보면 '도장 깨기'처럼 비칠 수 있겠으나 내겐 아직 그럴 만한 실력이 없다. 배움의 겸손한 자세로 명리학의 선구자들 앞에 조신하게 무릎 꿇었다. 그리고 그들에게서 내 사주의 다양한 변주를 들을 수 있었다.

큰 틀의 사주팔자는 거의 차이가 없다. 그렇게 태어난 것이니까. 좋은 기운을 위주로 자신감을 키워주는 분과 나쁜 부분을 지적하며 고칠 것을 조언하는 분, 그리고 이 둘을 적절히 조합해 시간을 보내려는 분들로 나뉘었다. 받아들이기 나름이겠지만 인생의 시간이 쌓인 만큼 나의 운명이 걸러지기도, 확고해지기도 했다. 예를 들면 역마살로 인해 오랜 시간 한곳에 머무를 수 없는 팔자라는 것.

강헌의 명리 스마트폰 앱의 캡쳐사진. 연월일시만 넣으면 바로 자신의 사주팔자가 나타나게 되어 있다.
▲ 나의 사주팔자 강헌의 명리 스마트폰 앱의 캡쳐사진. 연월일시만 넣으면 바로 자신의 사주팔자가 나타나게 되어 있다.
ⓒ 이정혁

관련사진보기


한 가지 분명히 알아 둘 것은 사주의 해석 즉, 명리학은 점술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이다. 보살이나 동자가 평정한 점술의 세계가 아니다. 부적을 써서 바뀌는 운명도 아니다. 오히려 허접스러운 도술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 각자 스스로 명리학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수천 년간의 통계로 나타나는 자신의 기본 기운과 그로 인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를 토대로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하려는 게 명리학을 공부하는 이유 아닐까.

명리학을 공부한다고 하면 물어보는 질문들은 너무 빤하다.

"언제쯤 좋은 사람 만날 수 있을까요?"
"몇살 쯤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것들은 자신의 본질이 아닌 껍질에 막연한 기대를 거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할 용기와 시간이 도저히 부족한 사람이라면 적어도 질문은 바꾸어보자.

"나는 어떠한 사주를 타고 났으며, 앞으로 어떠한 점은 살리고 어떤 부분은 조심해서 살아야 할까요?"

고백하건대 필자는 명리학 심화과정에서 손을 들었다. 독학의 한계를 절실히 느꼈다. 여러 사람들에게서 들은 내 사주의 다양성이 오히려 독이 되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언젠가 여건이 닿아서 누군가에게 체계적인 지도를 받는다면 다시 한번 도전해 볼 요량이다. 자신의 운명을 들여다보고 자신과 대화를 나누는 일만큼 흥미진진한 일도 없으니까.


태그:#사주팔자, #관상학, #명리학, #꼴, #돗자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는 이야기 위주로 어줍지 않은 솜씨지만 몇자 적고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