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5일 낮 류코쿠대학 국제학부 학생들 졸업식이 열렸습니다. 졸업식은 두세 개 학부가 같이합니다. 졸업생들도 대부분 참가합니다. 학기가 우리나라보다 한 달 늦기 대문에 졸업식도 3월에 엽니다.

           졸업식이 열리는 체육관입니다. 양쪽 스탠드에는 가족들이 앉습니다. 불교 재단이 만든 대학이라 불교식 재단을 만들어놓고 불교식으로 엽니다.?
 졸업식이 열리는 체육관입니다. 양쪽 스탠드에는 가족들이 앉습니다. 불교 재단이 만든 대학이라 불교식 재단을 만들어놓고 불교식으로 엽니다.?
ⓒ 박현국

관련사진보기


졸업식에 참가하는 남학생은 서양식 양복에 넥타이를 매지만 여학생들은 하카마를 입습니다. 하카마는 우리 나라 바지에 해당합니다. 일본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하카마를 입어왔습니다. 그 형태는 시대나 용도에 따라서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일본 사람들이 입는 전통 일본 옷을 모두 기모노라고 하기도 하지만 기모노와 하카마, 유카타 등은 조금씩 다릅니다. 기모노는 결혼식이나 축하할 일이 있을 때 입습니다. 기모노는 속옷을 갖추어 입고, 어깨에서 다리 아래까지 통으로 걸쳐서 입고 허리에 오비 띠를 맵니다.

하카마는 기모노와 달리 허리 아래를 가리는 옷으로 허리에 띠를 매서 묶습니다. 허리를 묶기 때문에  허리를 곧게 세워야 합니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공부할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오래전부터 하카마를 입었습니다.

그 때문인지 일본에 대학이 생겼을 때도 대학생들이 학교에서 공부할 때 하카마를 입고 다닌 적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평소 입지 않지만 졸업식 때만은 여학생들이 하카마를 입습니다. 대부분 옷을 빌려주는 업자에게 미리 예약하여 빌려서 입습니다.

          여학생들이 입은 하카마입니다. 윗 옷 무늬 색은 취향에 따라 골라서 입습니다.
 여학생들이 입은 하카마입니다. 윗 옷 무늬 색은 취향에 따라 골라서 입습니다.
ⓒ 박현국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박현국 기자는 일본 류코쿠(Ryukoku, 龍谷)대학 국제학부에서  일본 학생들에게 주로 우리말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태그:#하카마 바지, #졸업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제가 일본에서 생활한지 20년이 되어갑니다. 이제 서서히 일본인의 문화와 삶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한국과 일본의 문화 이해와 상호 교류를 위해 뭔가를 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발달되 인터넷망과 일본의 보존된 자연을 조화시켜 서로 보듬어 안을 수 있는 교류를 기대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