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 반박 성명서 발표를 마치고 사무실을 빠져나가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 반박 성명서 발표를 마치고 사무실을 빠져나가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오랜 재산관리인마저 등을 돌리면서 MB는 막다른 길에 서게 됐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으로부터 "이상은 다스 회장 명의로 된 도곡동 땅은 MB의 차명재산"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알려졌다. 이 도곡동 땅의 매각 자금은 후에 이상은 회장이 다스 지분을 확보하는 종잣돈으로 사용됐다. 자연스럽게 이 땅의 주인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공식이 성립한다. 도곡동 땅 주인 찾기에 오랜 관심이 모아진 까닭이다.

지난 2008년 정호영 특검팀은 도곡동 땅과 다스 주식을 이 전 대통령이 차명으로 소유했다는 의혹을 '혐의 없음'으로 결론 냈다. 이병모 사무국장도 당시엔 기자회견까지 열고 도곡동 땅은 이 전 대통령과 관련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2일 자신이 보관하던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장부를 훼손한 혐의(증거인멸)로 긴급 체포돼 구속된 이 사무국장은 현재 태도를 바꿔 검찰 조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한다. 자신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을 관리했고 최근까지도 관련 보고를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은 한 사람 입마저 열린다면 '퇴로 차단'

나아가 20일 오전에는 또 다른 재산관리인인 이영배 금강 대표이사 구속 영장이 발부됐다. 김백준, 이병모에 이어 일명 'MB 금고지기 3인방' 모두가 구속된 것이다. 이 대표이사는 다스 협력업체를 운영하며 거래 대금을 부풀리고, 'MB처남'인 고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씨에게 허위급여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5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는다. 이 비자금의 '종착지' 역시 관심사다.

이영배 대표이사는 또 'MB아들' 이시형씨 소유 회사인 SM의 자회사 '다온'에 16억 원을 저리로 대출해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도 받는다. 가장 먼저 구속된 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과 이병모 사무국장에 이어 그의 입까지 열린다면 MB의 퇴로는 완전히 차단된다.

 '다스'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짧막한 답변을 하고 있다.
▲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짧막한 답변 '다스'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짧막한 답변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삼성 뇌물' 수사도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자수서를 제출하는 등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다. 그의 자수서에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요청에 따라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 40억 원을 대납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알려졌다. 최근까지 해외에 머물다 자진 귀국해 지난 15일에 검찰에 출석한 그는 조사실로 향하기 전 취재진과 만나 각종 의혹에 대해 "사실대로 말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소송비 대납 시점과 맞물린 2009년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원포인트 사면' 및 2010년 삼성 고위 인사 사면뿐만 아니라 이 시기 벌어진 이 기업의 각종 현안들도 대가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중이다. 나아가 삼성의 소송비 대납을 '단순 뇌물죄'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다스에게 돈을 준 행위가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뇌물을 건넨 것과 마찬가지라는 뜻인데, 이는 다스의 실소유주가 MB라는 전제가 필요하다.

또 이 전 대통령이 삼성에게 소송 비용을 부풀려 청구한 뒤 남은 돈을 챙겼다는 의혹도 새로 제기됐다. <동아일보>가 20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은 2009년 이학수 전 부회장에게 다스의 BBK 투자금 반환 소송비로 쓸 수 있도록 미국 로펌 '에이킨 검프'에 매달 자문료를 보내달라고 요구했다. 해당 로펌 측 김석한 변호사와 남는 금액은 이 전 대통령 측이 회수한다고 약정한 뒤였다.

실제로 삼성이 보낸 40억 중 소송 비용을 제외하고 10억 원 가량이 남았지만 김 변호사는 "소송 비용으로 모두 썼다"라며 돈을 보내지 않았다. 이 사실을 안 이 전 대통령이 김 전 총무기획관에게 "남은 10억 원을 받아오라"라고 지시했고, 김 전 기획관이 이 전 부회장에게 "에이킨 검프에서 돈을 받아 달라"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검찰이 김 전 기획관과 이 전 부회장으로부터 이런 정황을 뒷받침한 진술을 확보했다고 이 신문은 밝혔다.

MB 측 반발에도 검찰 "실소유주 규명에 더욱 접근"

반면 이 전 대통령 측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중이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은 지난 18일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미국 소송에 관여한 바 없다"라며 "이건희 회장 사면은 국민적 공감대였다"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한 측근은 <채널A>와 만나 "'에이킨 검프' 김석한 변호사가 무료 변론을 미끼로 접근해왔고 변론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라며 "오히려 사기를 당했다"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시점은 3월 초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MB 소환'만 남겨둔 검찰은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관련 증거들을 확보하며 다지기에 열중하고 있다. '다스 120억 비자금' 수사를 마친 수사팀 일부도 오는 22일자로 중앙지검에 합류해 시너지 효과를 낼 전망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다스 수사팀이 확보한 자료와 중앙지검에서 확보한 증거가 합쳐져서 실소유주 규명에 더욱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이명박, #이병모, #이영배, #소송비대납, #이학수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