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은 4일 통합추진파의 '미래당(가칭)'과 통합반대파의 '민주평화당(가칭, 민평당)' 등으로 나뉘어 창당 일정을 예고하며 분당을 공식화했다. 민평당(현 창당준비위)은 오는 6일, 미래당은 오는 13일 각기 창당할 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2일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위에서 만나 환담 중인 유승민(왼쪽) 대표와 안철수(오른쪽) 대표.
 국민의당은 4일 통합추진파의 '미래당(가칭)'과 통합반대파의 '민주평화당(가칭, 민평당)' 등으로 나뉘어 창당 일정을 예고하며 분당을 공식화했다. 민평당(현 창당준비위)은 오는 6일, 미래당은 오는 13일 각기 창당할 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2일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위에서 만나 환담 중인 유승민(왼쪽) 대표와 안철수(오른쪽) 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은 4일 통합추진파의 '미래당(가칭)'과 통합반대파의 '민주평화당(가칭, 민평당)' 등으로 나뉘어 창당 일정을 예고하며 분당을 공식화했다. 민평당(현 창당준비위)은 오는 6일, 미래당은 오는 13일 각기 창당할 예정이다.

이로써 지난 총선 때 '녹색 돌풍'으로 화제가 되며 원내 제3정당이 됐던 국민의당(현 38명 의원)은 분당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 경우 국민의당은 창당 2년만에, 바른정당(유승민 당대표)은 창당 1년만에 각기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관련 기사: '광주 싹쓸이' 호남은 왜 국민의당에 '몰표' 줬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통합파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무위·중앙위원회를 차례로 열며 당헌개정 등 우회로를 통해 합당 추진에 속도를 냈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전당원투표를 통해 합당 의사를 물은 뒤 이를 중앙위에서 의결하는 방식으로 당헌당규를 개정했다.

앞서 당비대납·이중당적 등의 문제로 전당대회 개최가 불가능해지자, 이를 취소한 뒤 전당원투표→중앙위 의결을 통해 합당을 완료하기로 한 것이다. 안 대표는 이날 중앙위 뒤 기자들과 만나 "안에서 절차적 문제가 없는지 꼼꼼하게 점검했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거듭 정당성을 역설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오는 8∼10일 '케이보팅(K-voting)'으로 전당원투표를 진행한 뒤 투표자 과반이 찬성할 경우 11일 중앙위에서 합당을 의결한다. 바른정당이 5일 전대를 통해 합당안을 의결하면, 국민의당-바른정당 오는 13일 통합 전당대회를 열어 가칭 '미래당'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그러나 안 대표의 합당 추진에 대한 당 내외 비판도 만만치 않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내부에서도 안 대표가 당 중진 의원들을 설득하지 못하고 당헌당규 개정 등을 통해 합당을 추진하는 데 대한 비판이 있다고 했다.

현재 미래당 합류 의사를 밝힌 문병호 전 최고위원은 앞서 절차적 문제를 들며 "이성을 찾으라"고 주문했고, 안 대표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도 "절차적으로 꽤 미흡했다. 법률가가 보기엔 좀 지나친 부분이 있다"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중재 노력하던 의원들은 어디로... 손금주·이찬열·김성식 등 거취는 아직

주로 호남에 지역구를 둔 당내 의원들은 안 대표의 통합을 당에서 저지·반대하다 결국 신당 창당에 뜻을 모았다. 이들은 오는 6일 창당대회를 예고한 상태다. 조배숙 민평당 창당준비위원장은 같은 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당 로고·색상을 발표, "민평당이 국회 캐스팅보트를 충분히 쥘 수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현재 민평당에 함께하는 의원들은 지역구(15명 천정배·정동영·조배숙·박지원·유성엽·장병완·김광수·김경진·김종회·박준영·윤영일·이용주·정인화·최경환·황주홍), 비례(3명 박주현·장정숙·이상돈) 등 총 18명이다. 그러나 안 대표 측이 앞서부터 비례대표 출당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해, 의석수로는 15석에 불과하다.

여기에 추가 합류가 점쳐지는 이용호 의원까지 오면 민평당은 16석이 된다. 반면 가칭 '미래당'은 통합정당 합류 의사를 명확히 한 국민의당 의원 14명, 바른정당 의원 9명으로 일찌감치 교섭단체 구성에 필요한 20석을 넘어섰다. 여기에 중재파로 불리던 박주선·주승용·김동철 의원도 합류하기로 한 상태다.

중재파 중 박주선, 주승용, 김동철 의원은 통합신당 잔류를 선언했다. 지난 2일 국민의당 창당 2주년 기념식에서 케잌 촛불을 끄는 박주선.주승용 의원과 안철수 대표.
▲ 창당 2주년, 촛불 끄는 안철수... 박주선 주승용 통합신당 합류 중재파 중 박주선, 주승용, 김동철 의원은 통합신당 잔류를 선언했다. 지난 2일 국민의당 창당 2주년 기념식에서 케잌 촛불을 끄는 박주선.주승용 의원과 안철수 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 외 손금주·박선숙·이찬열·김성식 의원 등 7~8명 의원은 아직 거취를 결정하지 못한 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역구 국회의원이면 그에 따라 해당 지역의 시·구의원들도 영향을 받게 될 수밖에 없어, 탈당을 하거나 잔류를 선언하는 등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합당 결과에 따라 광주·전남 등 지역 정계도 술렁일 수밖에 없다. 

주로 호남에 지역구를 둔 당내 의원들은 안 대표의 통합을 당에서 저지·반대하다 결국 신당 창당에 뜻을 모았다. 작년 12월 31일, '보수야합을 중단하고 안 대표 퇴진하라'고 외치는 의원들(김경진 김광수 김종회 박주선 박주현 박준영 박지원 유성엽 윤영일 이상돈 이용주 장정숙 장병완 정동영 정인화 조배숙 천정배 최경환, 가나다 순) 모습.
 주로 호남에 지역구를 둔 당내 의원들은 안 대표의 통합을 당에서 저지·반대하다 결국 신당 창당에 뜻을 모았다. 작년 12월 31일, '보수야합을 중단하고 안 대표 퇴진하라'고 외치는 의원들(김경진 김광수 김종회 박주선 박주현 박준영 박지원 유성엽 윤영일 이상돈 이용주 장정숙 장병완 정동영 정인화 조배숙 천정배 최경환, 가나다 순) 모습.
ⓒ 유성애

관련사진보기


통합 뒤 지도체제 어떻게? "안 대표 나서야" vs. "이런 식은 안 돼"

합당이 가시화되면서 통합정당 출범 이후에 대한 지도체제도 거론되기 시작했다. 국민의당 내부에선 안철수·유승민 공동대표 체제보다는 이들이 앞서서 지방선거 인재를 영입하고 선거를 지휘해 달라는 목소리가 높다고 한다. 실제 이날, 회의장에 들어서는 안 대표를 향해 한 남성이 "(통합 뒤) 사퇴를 철회하고 지방선거까지 이끌어 달라"고 외치기도 했다.

전국 지역위원장 등 400여 명이 모이는 임시중앙위 회의에선 한 여성이 '중앙위 의결만으로는 합당에 관한 당헌 개정은 전혀 가능하지 않다'는 제목의 14쪽 문서를 참가자들에게 현장 배포하며 합당에 반대하기도 했다. 당원이라는 이 여성은 "이런 식의 개정은 불법이다. 당 지도부는 당헌당규를 합당에 유리하게 편법적으로 바꾸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합당 추진을 멈추라. 이런 정치를 없애자고 정치를 시작한 게 안 대표 아니냐"고 주장했다.

한편 같은 시각 여야는 발 빠르게 지방선거 준비에 들어갔다. 이날 민주당은 전현희 의원이 당내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선다고 밝혔고,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김민석 원장)도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전국순회 주민 목소리를 듣는 '경청투어'를 통해 지방선거 정책공약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고 알렸다. 

자유한국당도 지난 2일 "분란 없이 하나가 되면 지방선거 이길 수 있다(홍준표 당대표)", "우리는 죽느냐 사느냐 기로에서 6·13 선거를 치를 수밖에 없다(홍문표 사무총장)"며 전국위를 통해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등 지선을 앞두고 내부 재정비에 나선 상황이다.

[관련 기사]
안철수 "구태" 공격에 장병완 "초딩" 응수... 국민의당 기싸움
'찬성-반대-중재' 세 갈래 국민의당... "통합신당" 입에 올린 안철수
국민의당, 2.4 전대 취소 뒤 '우회로'... 반대파 "법 위반" 반발
덧셈 정치에서 뺄셈 정치로... 2년 만에 갈라지는 국민의당


태그:#미래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정당, #정계개편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