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이진훈 대구수성구청장이 14일 오전 대구수성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주최 토론회에서 대구시장 출마를 공식화했다.
 이진훈 대구수성구청장이 14일 오전 대구수성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주최 토론회에서 대구시장 출마를 공식화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내년 지방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진훈 대구수성구청장이 권영진 대구시장의 리더십을 비판하며 대구시장 출마를 공식화했다.

이 구청장은 14일 오전 대구수성호텔에서 열린 대구경북중견언론인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이 시대 시민들의 요구와 경제를 살려야 하고 대구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데 내가 적임자"라며 이같이 말했다.

행정가 출신인 이 청장은 "수성구청장을 하면서 정치인으로서 역량도 어느 정도 갖췄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정치적 역량을 과시했다. 그러면서 "30년 이상 대구에 살면서 대구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표상으로나 시민들의 분위기 등을 볼 때 대구는 경제 위기가 계속되고 있고 20년 이상 침체된 상태"라며 "침체의 원인은 상당 부분 중앙에 의존하는 종속된 마인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구를 먼저 생각하고 경제를 먼저 생각하는 확고함이 있어야 대구가 발전한다"며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 주도 혁신성장을 해야 한다. 우리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구청장은 "우리 지역의 지리적, 산업적 강점을 살리고 경제적 역동성을 회복하도록 정책을 구상해야 한다"면서 "대구는 내륙 교통 요충지이기 때문에 3대 도시가 된 것이다. 광역경제연합을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대구역 환승센터를 광역도시철도와 도심공항터미널로 확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구청장은 "정치 리더는 그 지역을 잘 알고 도시경영을 해보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정의한다"며 "20일쯤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재수 전 농림부장관에 대해 그는 '서울TK'라며 "대구사람들이 중앙에서 내려온 사람에 대한 큰 기대를 가지고 있었지만 그렇지 않았다"면서 "여기에 집을 얻어가지고 근거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진훈 대구수성구청장이 14일 오전 아시아포럼21 주최 토론회에서 오는 20일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하겟다고 밝혔다.
 이진훈 대구수성구청장이 14일 오전 아시아포럼21 주최 토론회에서 오는 20일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하겟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 구청정장은 권영진 현 시장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했다. 권 시장의 인사정책에 대해 "혁신적인 인사를 하는 것은 강점"이라면서도 "그게 도가 넘으면 인사 질서가 깨질 수 있고 조직운용 방식도 정상적으로 해야 한다. 그게 잘 되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적 역량만 가지고 도시를 경영하는 것은 어렵다. 행정적 전문성을 활용할 능력이라도 갖추어야 한다"며 "권 시장은 소통을 많이 하지만 소통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통렬히 비판했다.

대구공항 통합 이전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다. 이 구청장은 "최근 통합 공항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전형적인 중앙종속적 사고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시민 여론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공항 이전에 반대한다고 밝힌 이 구청장은 "대구공항을 승객 1000만이 이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물류의 중심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공항을 키우면 획기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활주로를 늘려야 한다는데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김해공항에서 미주, 유럽 노선을 갈 수 있지만 가지 않는 것은 승객이 없어서다. 군공항만 이전하면 간단히 해결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권영진 시장이 지난해 6월 21일 민항을 존칭하고 군공항만 이전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거기에 대해 대답부터 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