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해5도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자료사진. 백령도 선착장.
▲ “서해5도 정주여건 개선” 서해5도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자료사진. 백령도 선착장.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북방한계선(NLL)에 가장 인접한 서해5도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 및 주민 지원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내년부터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이를 위한 주요 예산 증액(안)이 지난 1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번에 증액된 예산안의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10년 이상 서해5도 장기 거주자들에 한해 정주지원금을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하기 위한 18억 1600만원과 행정안전부의 '서해 5도 노후주택 개량사업 지원 지침'에 따라 노후주택 개량사업비의 단가를 동당 2500만원에서 4000만원으로 인상하기 위한 12억 원, 대청도 1개소·백령도 2개소 등 서해5도 지역에 부족한 정부지원 주민대피시설 3개소의 확충을 위한 48억 원 등 총 78억 원 규모이다.

이제 남은 절차는 예산결산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의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국회의원(인천시 남동구 갑. 인천시당위원장 최고위원)은 "그동안 국정감사는 물론 상임위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국비지원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해왔고, 지난 13일에 열린 행안위 예산심사소위에 참여해 서해5도 주민지원 관련 사업비 78억 원 증액을 관철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며 "접경지역이라는 서해5도의 지역적 특수성 등을 감안할 때 지원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높은 만큼, 무리 없이 잘 통과되도록 끝까지 챙기겠다"고 밝혔다.

또한, 박남춘 의원은 "서해5도 주민들은 잇따른 남북의 긴장상황과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등 어려운 지리적 여건에도 우리국토를 지켜주시는 고마운 분들"이라며 "서해5도 주민들에 대한 정부의 합당한 지원이 되도록 예결위 통과 시까지 끝까지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서해5도, #정주여건, #인천, #접경지역, #박남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