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 구호를 외치고 있는 참가자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와 갈마아파트 주민대책위는 17일 오전 10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집회는 주민대책위와 시민사회단체 회원 60여명이 참가했고 정은희 주민대책위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는 지난 5월 26일과 7월 19일,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사업 추진을 맡고 있는 대전 공원녹지과는 오는 26일 도시공원위원회를 다시 개최해 안건을 상정하겠다고 밝혀,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이하 주민대책위)와 갈마아파트 주민대책위(이하 아파트대책위)는 이를 규탄하기위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인사말에 나선 주민대책위 문성호 대표는 "대전시가 산림형 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시민들을 또 한 번 호도하려고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약 2700 세대의 아파트건설 사업내용이 변하지 않았는데 이름만 바꾸어 시민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면서 "두 번이나 부결된 사안을 이름만 바꾸어 올리는 대전시는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대전시에 촉구했다.

.
▲ 발표중인 문성호 위원장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규탄발언에 나선 정영희 갈마아파트 주민대책위원장은 "권선택 시장이 책임질 수 없는 일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월평공원을 현재상태로 보전할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 것이 시장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소셜경영연구소 조세종 소장은 "대전시는 10년 전에도 월평공원에 관통도로를 건설하면서 심각한 주민갈등을 유발했는데, 변한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주민들이 요구했던 보호지역 지정은 지지부진하게 추진하면서 생태적인 보물 월평공원을 파괴할 계획만 세우고 있다"고 힐난했다. 또 "대전시가 가야할 것은 공원 훼손이 아니라 생태적 가치 보전이며, 원도심의 조시재생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주민대책위와 아파트대책위는 아파트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주민 8307명의 서명이 담긴 용지를 대전시에 전달했다. 이후 대전시에 천막을 펴고 도시공원위원회가 열리는 26일까지 농성장을 설치 운영한다. 아래는 대책위 등이 밝힌 입장문 전문.

대전시는 지난 5월 26일과 7월 19일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두 차례 재심의 결정을 내린 도시공원위원회를 이달 26일 다시 개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 구성에서부터 대전시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도시공원위원회가 두 차례나 이 사업에 대해 재심의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은, 이 사업이 얼마나 타당성과 공공성이 부족한지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일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대전시는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만이 대안이라며 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3차 도시공원위원회를 앞두고 월평공원을 산림형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며 이로써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줄어들 것이라 밝혔지만, 그 어떤 시민단체도 산림형 공원이라면 이 사업에 찬성할 것이라 밝힌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대전의 많은 시민들과 단체들이 이 사업에 대해 반대한 것은, 공원시설의 설비 때문이 아니라 비공원시설인 대규모 아파트 건설 사업이 월평공원을 파괴하는데 따른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아파트 건설을 철회하지 않는 그 어떤 안도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23년 전인 1994년, 서울시는 시민에게 남산의 조망권을 돌려주기 위해 72년 건축되어 남산을 가로 막고 있던 외인아파트 2개동을 철거하는데 1,600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여해야 했습니다. 대전의 허파 월평공원에 2,730세대에 달하는 수십개 동의 아파트가 건설되게 되면, 우리의 다음 세대는 이를 되돌릴 수 있는 기회조차 갖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인천, 광양, 부산 등 많은 도시들에서 민간특례사업을 중단한 것은 이 사업이 대규모 아파트 건설로 귀결되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며, 도시공원 일몰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전시민에게 월평공원은 어떤 곳입니까?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아름다운 도시 숲, 대전 시민들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휴식처이며, 800여종 이상의 동식물이 함께 살아가는 대전의 유일한 국가도시공원 후보지인 월평공원을 소수의 개발업자들의 이익을 위해 팔아넘길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오늘 사업부지에 인접해 있는 갈마아파트와 갈마동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서명부를 권선택 대전시장님께 제출합니다. 또한, 3차 도시공위원회가 열리는 26일에는 회의가 열리기 전 도시공원위원장님께 제출하겠습니다. 이 서명부는 생계와 가족을 돌보기에도 시간이 부족한 주민들이 퇴근 후 시간마저 쪼개 다른 주민들을 만나 직접 확인한 '시민의 뜻'입니다. 1,980세대가 거주하는 갈마아파트에서는 일일이 집집마다 문을 두드려 대화를 나누었고, 2,380명이 반대 서명에 동참하여 갈마아파트 주민 절대 다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갈마동 골목골목을 돌며 주민들과 상인 여러분을 만났습니다. 주말이면 아침밥도 거르고 도솔산 진입로인 월평싸이클경기장에서 대전시민들을 만났습니다. 이렇게하여 갈마동주민 1,007명을 포함하여, 대전시민 8,307명이 저희들과 뜻을 함께 해 주었습니다. 부디 이제라도 대전시가 여론을 호도하려 하지 말고 주민의 목소리, 시민의 목소리에 제대로 귀를 기울여주기를 바랍니다.

권선택 대전시장님,
대전의 많은 시민들, 특히나 갈마동에 살고 있는 우리 주민들은 지난 1월부터 끊임없이 시장님께 질문 해왔습니다. 왜 이 좋은 월평공원에 산을 깎아내고 아파트를 지어야 하느냐고 말입니다. 도시공원 일몰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되고 있는 다양한 대안들을 민관검토위원회를 통해 이야기 해보자고 제안을 하기도 했습니다. 대전시민들은 이제 민간특례사업만이 도시공원 일몰의 해결책이라는 대전시의 거짓말을 믿지 않습니다. 이제라도 부디 사업 중단을 결단해주시고, 하루라도 빨리 도시공원 일몰에 대비하는 제대로 된 대전시의 공원계획을 수립하는 일에 나서주십시오.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 위원님들께도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보다 나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도시공원위원회의 책무를 다해주십시오.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건전하고 문화적인 도시생활을 확보하고, 공공의 복리를 증진시키는 데에 이바지해야하는 도시공원위원회의 결정의 준거는 건설경기 활성화가 아닌 공공의 복리에 맞춰져야 합니다. 도시공원위원님들께서는 부디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대전시의 모습이 어떠해야하는 가에 판단의 기준을 두시고, 장기적인 시각에서 판단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지역의 주민들이 나선 것은, 우리가 발 딛고 살고 있는 우리의 터전을 지키기 위한 일이기도 하지만, 다음 세대에 빚을 남기지 않기 위한 우리 세대의 책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끝까지 대전 시민 모두의 휴식처가 될 월평공원을 지킬 것입니다.

2017년 10월 17일
도솔산 대규모아파트건설저지를 위한 갈마아파트 주민대책위원회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



태그:#갈마아파트, #대규모아파트,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