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의 '청와대 문건'에 드러난 '언론 활용 방안'이라는 게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현 정부가 상세하게 전문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의 '청와대 문건'에 드러난 '언론 활용 방안'이라는 게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현 정부가 상세하게 전문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전국언론노조

관련사진보기


최근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문건'과 이명박 정부 때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원세훈 녹취록'이 공통적으로 담고 있는 요소는 '언론장악'이다. 언론단체들은 문재인 정부의 언론개혁은 국민조사위원회를 통해 책임자를 엄벌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언론시민연합·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25일 오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여론 조작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국정원 문건 중 언론·여론 공작 내용 전문 공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언론통제 국민조사위원회 구성 ▲철저한 진상조사 이후 관련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청와대 문건'과 '원세훈 녹취록'으로 드러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에 대해 "국민 대다수를 완전히 적으로 모는 시각으로 언론을 통제하고 조작하려는 실상이 여실히 드러난 것"이라고 규정했다. 김 이사장은 이명박 정부가 국정원을 통해 언론을 길들이려 했고 이는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 실태가 좀 더 일찍 드러났다면 박근혜는 당선무효가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지난 촛불광장에서 '이게 나라냐'고 외쳤는데 이제는 '이게 언론이냐'고 외쳐야 할 판"이라면서 "이번 사태의 진상을 낱낱이 공개하지 않고 언론을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가 망하고 권력이 망하는 길을 걷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박 공동대표는 청와대 문건에 대해 "이것은 국가기밀이 아닌 '범죄 기록'"이라면서 "(정부가) 두루뭉술하게 발표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시민사회 각계가 참여하고 법적 진상조사권을 갖는 국민조사위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녹취록에서 드러난 원 전 원장의 지시사항을 인용, "(언론이) 잘못할 때마다 쥐어 패는 게 정보기관의 할 일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어떤 국가기관에서 어떤 방식으로 언론을 장악하려 했는지 명확히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야만 유린당한 언론자유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청와대는 정무수석실에서 세월호 참사 대응, 국정교과서 추진, 한·일 위안부 합의 등과 관련한 불법적 지시사항이 포함된 문건이 발견됐다고 공개했다. 특히 이 문건에는 '현안 관련 언론 활용 방안'도 기재돼 있어 박근혜 정부가 언론을 통제하며 유리한 여론형성에 적극 활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뒷받침했다. 

또 지난 24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2012년 대선개입 혐의에 대한 파기환송심에서 검찰이 제출한 '국정원 전 부서장회의' 녹취록 복구본에는 "기사를 못 나가게 하든지, 안 그러면 기사 잘못 쓴 매체 없애버리는 공작을 하는 게 여러분이 해야 할 일", "모든 신문 방송에 준비를 해 두었다가 그날 '땅'하면 그것이 그날 조간에 실리도록 하는 치밀함이 있어야 함", "대북 심리전도 중요하지만, 우리 국민에 대한 심리전이 꽤 중요함" 등 원 전 원장의 발언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언론적폐 청산을 위해 역할을 모색하는 시민사회의 움직임도 계속된다. 지난 13일 발족한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오는 27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언론 피해자 증언대회'를 연다. 이들은 지난 9년간 세월호·사드반대·백남기 농민 사망 등 정권이 비민주적 대응으로 일관한 사회 현안을 선정하고, KBS·MBC가 자행한 왜곡편파보도 등으로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이 나와 증언할 예정이다.


태그:#박근혜, #이명박, #원세훈, #국정원, #언론적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