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5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가 15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는 6.15공동선언 이행하고 남북관계를 전면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6.15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가 15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는 6.15공동선언 이행하고 남북관계를 전면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6.15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대전지역 단체들이 '6.15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은 6.15남북공동행사가 무산된 것은 남북 양쪽 정부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규탄하면서 남북관계 전면개선을 위해 결단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는 15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6.15공동선언 이행으로 남북관계 전면 개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촛불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 정부가 되기 위해서는 6.15공동선언 이행을 통한 '남북관계 전면개선'과 '한반도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것에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을 거치면서 역대 이전정부가 합의한 '7.4남북공동성명'과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 '10.4선언' 등 모든 남북합의와 선언들이 휴지조각이 되었고, 평화의 완충지대인 금강산 관광 중단과 개성공단이 폐쇄되는 등 남북관계는 최악의 상황이 되었다는 것.

따라서 문재인 정부는 6.15공동선언의 정신을 계승하여 한반도 전쟁위기를 종식시키고 평화와 통일의 길을 열어야 하는 중대한 임무를 국민들로부터 부여받았다면서 이를 위해 '결단'을 내리라고 이들은 촉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김용우 6.15공동선언실천 대전본부 상임대표는 "6.15공동선언은 평화통일의 씨알"이라며 "그러나 6.15선언 이후 17년이 지났지만 평화통일의 길은 멀고 암흑 속에 갇혀 있어 안타깝기만 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심지어 새 정부가 출범했음에도 6.15남북공동행사도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는 남북 정부 공동의 책임"이라며 "한반도 평화통일은 민족자주통일이어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이러한 촛불시민의 뜻을 받들어 남북화해와 상생의 길로 강력하게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문재인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을 공약하면서도 '국제 제재 공조'를 강조하며 남북관계 개선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제재와 남북관계 개선이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은 지난 역사적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제재는 대결을 낳을 뿐이고 대결은 곧 전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민족이 겪는 고통의 근원은 바로 분단적폐에 있다. 분단의 원인이 된 외세의 개입과 간섭으로 우리 민족은 반목과 대결,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지 못한 채 72년의 세월을 살아왔다. 그 고통은 고스란히 남북 모두가 겪고 있다"며 "이제는 분단적폐를 청산하고 더 이상 외세가 아닌 민족의 이익을 앞세워 평화번영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만남이 통일이다 남북관계 전면 개선하라", "외세공조 아닌 우리 민족끼리 자주통일 이룩하자", "6.15공동선언 이행하고 남북관계 개선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친 뒤 기자회견을 마쳤다.

한편,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는 6.15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대전시민 통일염원 플래카드 걸기 캠페인'을 펼친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신청을 받아 시민들의 이름으로 대전시내 곳곳에 200여 장의 플래카드를 게시할 예정이다.


태그:#6.15공동선언, #6.15공동선언 17주년, #남북관계개선, #6.15공동선언이행, #평화통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