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사이트 Social Network Services·Sites의 줄임말)는 인터넷상의 또 다른 얼굴이다. 조기 대통령선거 가능성이 열리면서 대선에 나설 주자들은 각기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유권자들과 소통하며 자신을 홍보한다. '제2의 인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SNS를 대선 주자들은 과연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오마이뉴스>가 차기 19대 대선 유력 후보들의 SNS 사용법을 들여다봤다. 리얼미터가 집계한 올해 1월 3주차 여야 대선주자 지지율 순서에 따라 짚어본 결과, 문재인(29.1%)은 '일방형', 반기문(19.8%)은 '입문형', 이재명(10.1%)은 '소통형'이며 안철수(7.4%)는 '기술형', 안희정(4.7%)은 '신예형', 유승민(2.2%)은 '평범형'이라고 할 수 있었다. 

'메시지 중심' 문재인, SNS 갓 입문한 반기문

'메시지 중심'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SNS 계정(유투브)
 '메시지 중심'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SNS 계정(유투브)
ⓒ 유튜브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여유롭다. 페이스북·트위터 등 공식 SNS 계정을 통해 후보 동선 등 주요 일정을 공유하고, 세월호 참사나 백남기 농민 장례식 등 현안이 있을 때마다 짧은 견해를 밝히는 식이다. 1월 26일 현재 트위터 팔로워만 125만 5000여 명으로 대선 후보들 중 가장 많은 팔로워 수를 보인다.

'일방형' 문 전 대표는 SNS 계정을 소통의 도구가 아닌 메시지 전달 통로로 쓴다. 지지자가 보내온 후보 캐리커쳐·사진 등을 간간이 공유하지만, 대화를 주고받지는 않는다. 페이스북 배경사진을 통해서도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 '세월호 1000일,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 등 후보자가 생각하는 주요 의제를 노출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또 최근 유튜브 계정을 통해 매주 금요일 '주간 문재인'을 선보이며 정책을 제안하는 모습이 눈에 띈다. 대선 후보들 중 유튜브 계정을 사용해 지지자들과 소통하는 후보는 문재인·반기문·안희정 등 세 명 정도다.    

SNS를 거의 쓰지 않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최근에야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계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입문형' 반 총장은 페이스북 계정 배경사진으로 '바꾸자 대한민국, 반기문과 함께 정치교체'라며 후보자 본인이 주요하게 주장하는 '정치교체'를 계속 홍보하고 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젊은 층을 겨냥한 듯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사진).
 반기문 전 총장은 젊은 층을 겨냥한 듯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사진).
ⓒ 인스타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반 전 총장은 젊은 층을 겨냥한 듯 "SNS 열린 공간을 통해 대화하고 싶다"며 최근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 24일에는 "가만있자. 페북에서 또 내 흉을 보네?"라며 페이스북을 보는 본인 사진을 올려 '셀프 디스'를 시도하기도 했다. 인스타 계정에는 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안젤리나 졸리 등 과거 만난 해외 스타들과 찍은 사진이 올라온다.

이는 앞서 반 전 총장이 소셜미디어의 부정적인 면을 언급한 데 비해서는 진일보한 편이다. 반 전 총장은 지난 12일 귀국행 비행기 인터뷰에서 페이스북·트위터 등에 대해 "사회 분열·갈등을 조장하는 데에 소셜미디어가 악용되고 있다. 얼굴이 안 보인다고 말을 막 해서는 안 된다. 책임 있는 소셜미디어가 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반 전 총장은 트위터는 사용하지 않는다. 지지자들 모임인 '반딧불이(반기문을 사랑하는 사람들)' 계정은 있지만 후보자 본인의 공식 계정은 없다. 26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도 트위터를 쓰지 않는 후보다. 그는 이날 오후 <오마이뉴스>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트위터는 아직 안 한다"며 "저는 페이스북도 허덕이며 한다. 더 자주 해보겠다"라고 말했다.

'소통형' 이재명, '기술형' 안철수... "의견 좀 물읍시다"

자타공인 SNS를 가장 잘 활용하는 대선 주자로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꼽힌다. 이 시장의 주요 무대는 트위터로, 그는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보다는 지지자들과 의견을 주고받는 등 소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트위터도 팔로워(36만 4천여 명)보다 본인이 구독하는 팔로잉(36만 6천여 명) 수가 더 많다. '일방형' 문재인 전 대표와 대비되는 지점이다.

SNS를 가장 잘 활용하는 대선 주자로 꼽히는 '소통형' 이재명 성남시장의 트위터
 SNS를 가장 잘 활용하는 대선 주자로 꼽히는 '소통형' 이재명 성남시장의 트위터
ⓒ 트위터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이 시장은 트위터를 통해 "기본소득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 "손가락혁명군 출정식이 어땠냐"는 등 지지자들 의견을 묻는가 하면 "(응원)영상 감사하다", "미안하다"며 솔직한 감정을 내보이기도 한다. 본인 기사를 링크하며 "잘못된 기사다", "<TV조선> 형사고소·정정보도 요청 등 끝장을 보겠다"라는 등 언론 반박·해명에도 적극적이다.

그는 26일 오후에도 본인 페이스북에 "'대선주자 국민면접'을 보겠다며 SBS가 찾아왔다. 압박 면접을 하겠다는데 유경험자들 면접 노하우 좀 부탁한다. 지금 촬영 중이라 당장 필요하다"고 써서 누리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 시장 뒤를 추격 중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기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백신·보안 전문 업체 개발회사 대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 원장 등 자신의 강점인 전문성을 부각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식이다. 안 전 대표도 지지자들과 소통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페이스북 배경사진도 '메시지'보다는 후보 본인의 모습이다.

안 전 대표는 특히 본인의 발언 영상을 생방송 영상 스트리밍 앱인 '페리스코프(Periscope)'를 통해 올리기도 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 없는 지지자들도 함께 안 전 대표의 발언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안 전 대표의 SNS 계정에는 그의 주요 일정과 간담회 모두발언(축사)·발제문 등 기본적인 내용도 공유된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SNS 사용은 '기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안 전 대표는 특이하게도 페리스코프를 사용해 지지자들과 소통한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SNS 사용은 '기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안 전 대표는 특이하게도 페리스코프를 사용해 지지자들과 소통한다.
ⓒ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신예' 안희정, '평범' 유승민... 젊은 층 소통 노력 돋보여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새로움·젊음·통합' 등을 강조하며 젊은 층 지지를 얻고 있다. 25일 '주갤'에 인증샷을 남긴 안 지사의 모습.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새로움·젊음·통합' 등을 강조하며 젊은 층 지지를 얻고 있다. 25일 '주갤'에 인증샷을 남긴 안 지사의 모습.
ⓒ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지율은 낮지만 소통 노력이 돋보인다. '새로움·젊음·통합' 등을 강조하며 젊은 층에서 지지를 얻고 있는 안 지사는 25일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인 '주갤(디씨인사이드 주식갤러리)'에 "저 레알 안희정 충남도지사"라며 '인증샷'을 올리고 댓글로 소통하기도 했다. '레알'은 '정말'을 뜻하는 인터넷 용어다.

안 지사는 또한 최근 트위터·페이스북 등에서 '안희정: 잘생김 전성시대', '안희정의 잘생긴 대모험' 계정이 지지자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신설되는 등 최근 젊은 층에서 지지도가 확산되는 형국이다. 

26일 출마선언으로 대권에 도전한 유승민 의원(바른정당)은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을 사용해 지지자들과 소통한다. "오늘 여수 수산시장 화재현장에 갔다. 시름을 덜어드릴 수 있게 저도 적극 나서겠다(1월 16일)", 아버지 산소에 다녀왔다. 제 뿌리를 찾아 내가 왜 정치를 하는지 확인하고 싶었다(1월 23일)"는 등 소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의로운 보수' 강조하는 유승민 의원은 SNS 사용에서 아직 이렇다 할 특징은 드러나지 않는다(페이스북).
 '정의로운 보수' 강조하는 유승민 의원은 SNS 사용에서 아직 이렇다 할 특징은 드러나지 않는다(페이스북).
ⓒ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유 의원은 '정의로운 보수, 진짜 보수' 등을 강조하며 대권에 나섰지만, SNS 사용만 놓고 볼 때 '소통형' 이재명, '기술형' 안철수 등에 비하면 아직 이렇다 할 특징은 드러나지 않는다. 그는 26일 "개인 페이스북은 제가 직접 한다. (그런데) 저는 아무 이야기나 막 그냥 실시간으로 올리는 게 아니라 (생각해서) 올릴 때가 돼야 올린다"라며 "인스타그램도 하고 저도 (SNS를) 좀 더 해야 된다. 더 자주 해보겠다"라고 말했다.


태그:#대선본격화, #대선주자, #문재인, #안희정, #반기문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