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 카셰어링 서비스 '나눔카'가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서울시 카셰어링 서비스 '나눔카'가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대학생 최형묵씨(26.신촌)는 자가용이 없지만 일주일에 한두 번은 운전을 즐긴다. 특히 주말이면 소나타나 K5같은 중형차를 몰고 여자친구와 교외로 놀러가기도 한다.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해 업무상 차량을 쓸 일이 많은 김현민씨(28.여.대치동)도 자가용은커녕 회사차도 없지만 불편하지 않다. 고장이 자주 나는 차를 몇 년 전에 처분한 박정희씨(44.여.마포구)는 최근 경기도 안산에서 살게 된 딸을 일주일에 두세 번 보러 가야 하지만 차를 살 계획이 전혀 없다.

이들이 자가용이 없어도 전혀 아쉬워하지 않은 이유는 뭘까. 바로 '나눔카'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나눔카는 서울시가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카셰어링(Car Sharing.자동차공유) 서비스다. 서울시 등록 차량 300만대 가운데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승용차를 조금이라도 줄여 교통혼잡, 주차문제, 환경오염 등을 완화시켜보려는 것이다.

3년 4개월만에 회원수 100만 돌파... 1대당 가계지출 190만원 절약

"우리나라 사람들은 'OOO는 빌려줘도 차는 안 빌려준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자기 차에 대한 애착이 유별나잖아요. 그런 현실에서 차를 이웃과 공동으로 사용하는 사업이 과연 가능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서울시가 나눔카 사업을 처음 구상했던 것은 '공유경제 전도사' 박원순 시장 취임 직후인 2012년. 당시부터 줄곧 나눔카 사업을 담당해왔던 서울시 교통정책과 신성훈 주무관은 당시의 막막했던 심정을 위와 같이 밝혔다.

그도 그럴 것이,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도시들이 카셰어링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었지만, 국내 사례를 찾아본 결과 성과가 그리 신통치 않았기 때문이다.

한 업체가 경기도의 한 지자체와 손을 잡고 공용주차장 한 면을 받아 착수했지만 활성화되지 못했고, 서울의 한 마을공동체가 차량을 주민들과 공유하는 서비스를 시도했지만 지속적인 차량관리가 어려워 이미 사업을 접어버린 뒤였다.

거의 1년간의 사전준비 끝에 서울시가 선택한 시스템은 민간업체가 사업을 주관하고 서울시는 행정력을 제공하는 방식이었다. 즉, 사업 자체는 공모 절차를 거쳐 선정된 국내의 4개 카셰어링 업체(그린카, 쏘카, 한카, 이지고)에 맡기고, 서울시는 공용주차장에서도 운영지점을 설치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하고 주차요금도 50% 할인받을 수 있게 했다.

나눔카 회원카드를 티머니 교통카드로 통합해 별도로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이용 금액을 포인트로 적립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국제 유가가 변동할 때마다 주행요금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요금체계도 만들었다.

그 결과 2013년 2월 나눔카 개시 이후 3년 4개월만인 지난 6월 회원수 100만 명을 돌파, 서울시의 대표 공유사업으로 성장했다.

지난 2014년 서울연구원이 분석한 결과, 일반 가정에서 승용차를 신규·추가 구매하는 대신 나눔카를 이용하면 연간 약 190만원의 가계지출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나눔카 1대당 승용차 8.5대를 감소시키고 0.3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소나무 60그루 심는 효과)시키는 대기질 개선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왔다.

서울시의 나눔카 사업이 성공하자, 인천광역시가 이를 벤치마킹해 공격적으로 도입했고 국토부는 세종시를 카셰어링 시범도시로 만들기 위한 사업에 돌입했다. 제주, 대구, 대전, 시흥, 수원, 부산해운대구 등도 서울시를 모델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 '나눔카' 운영업체인 그린카의 앱 화면. 현재 서울시청 주변 운영지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눔카의 현황과 차량종류, 이용요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나눔카' 운영업체인 그린카의 앱 화면. 현재 서울시청 주변 운영지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눔카의 현황과 차량종류, 이용요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그린카앱챕처

관련사진보기


집 근처에서 간단히 대여... 요금은 10분 단위로 부과

그럼, 나눔카는 어디서 어떻게 빌릴 수 있나.

나눔카를 이용하려면 우선 스마트폰에 나눔카 운영회사의 앱을 깔고, 거주지 주변에 가까운 운영지점이 있는지, 또 운영지점에 원하는 차량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4개 회사 가운데 어느 회사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 사전에 인터넷이나 앱 검색을 통해 확인하는 건 필수.

현재 서울시 전역에 거미줄처럼 퍼져 있는 나눔카 운영지점은 모두 1400여 개다. 서울시는 오는 2018년까지 이를 2400개로 늘려 시내 어디서나 5분 내에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방침이다.

무인시스템인 운영지점에 가서 앱으로 예약한 차를 인수하고 목적지에 가서 반납하거나 일을 보고 원래 운영지점에 돌아와 반납하면 된다. 단, 원래 운영지점이 아닌 목적지에 반납하면 편도 이용료 1만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대리기사를 이용해 차를 원위치시키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들은 차량을 1주일이나 2박3일 같이 장기간 빌리려면 렌트카를 쓰고 단기간 빌리려면 나눔카를 쓰는 게 좋다고 말한다.

렌트카는 보통 12시간이나 하루 같이 긴 시간 단위로 대여하지만, 나눔카는 이용료를 10분 단위(약 1200원. 업체와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음)로 짧게 끊어서 계산하기 때문에 경제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렌트카를 이용하려면 비교적 먼 거리의 영업소를 찾아가야 하고 영업시간대에 맞춰서 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나눔카는 집 근처 운영지점에서 빌릴 수 있고 무인시스템이기 때문에 24시간 언제나 가능하다.

또 렌트카는 유류비 계산시스템이 정확하지 않고 사용한 뒤 대충 기름을 넣고 반납하는데, 나눔카는 정확한 주행거리를 확인해서 유류비를 계산하니 요금 시비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렌트카가 항상 세차가 된 상태에서 차량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빌릴 수 있는 반면, 나눔카는 관리자가 비록 2-3일에 한 번씩 정비 및 세차를 한다고 하지만 직전 이용자가 차를 험하게 쓰면 지저분한 차를 쓸 수밖에 없다는 단점도 있다. 나눔카는 사고가 났을 때 정직하게 신고하지 않으면 당사자를 찾는데 어려움이 생기기도 한다.

유류비가 부담되는 사람은 4개 업체 가운데 한카와 이지고에서 운영하는 전기차를 사용해볼 수 있다.

운영지점에 주차돼있는 서울시 '나눔카'들.
 운영지점에 주차돼있는 서울시 '나눔카'들.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나눔카 활성화, 가장 중요한 것은 뒷사람을 위한 배려심"

서울시는 시민들의 품을 좀 더 파고들기 위해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도 나눔카 운영지점을 설치하거나, 병원·마트 같이 주민들이 많이 찾고 체류시간이 운행시간보다 긴 구간은 주말만이라도 편도 운행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나눔카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이용자들의 매너와 배려심이다. 이용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직전 이용자가 흡연을 하거나 개털, 음식물 찌꺼기 등을 치우지 않아 불쾌감을 느낀 적 있다고 호소했다.

일주일에 두세 번 나눔카를 이용한다는 김현민씨는 "나눔카 측에서 관리를 한다고 하겠지만 아무래도 자기 차가 아니니 지저분하게 쓰는 사람들이 있고, 앱 댓글란에 불만글이 올라오기도 한다"며 "나눔카가 잘 되려면 이용자들이 뒷 사람을 위해 서로 배려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성훈 주무관은 "이미 차가 있는 40대 이상 가정에서 그걸 팔고 나눔카를 쓰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나눔카에 익숙해지면 나중에도 굳이 자기 차를 살 필요를 못 느낄 것"인 만큼 사회초년생이며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20-30대가 많이 이용할 것을 권했다.


태그:#나눔카, #그린카, #박원순 시장, #서울시교육감선거, #전기차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