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양일보> 누리집 갈무리. 이 신문 김영이 편집상무는 동양칼럼에서 박세복 충북 영동군수와 이필용 음성군수의 기부를 비교해 글을 썼다.
 <동양일보> 누리집 갈무리. 이 신문 김영이 편집상무는 동양칼럼에서 박세복 충북 영동군수와 이필용 음성군수의 기부를 비교해 글을 썼다.
ⓒ 이화영

관련사진보기


한 지방일간지의 잘못된 보도가 오히려 조용한 선행을 세상에 알려지게 하는 계기가 됐다.

충북권 일간지인 <동양일보> 김영이 편집상무는 지난 19일 '박세복(영동군수)과 이필용(음성군수)'이란 제하의 칼럼을 오피니언판에 실었다. 상을 치른 두 군수의 장학금 기탁 결과를 전하며 박 군수는 거액을 기부한 반면 이 군수는 기부소식이 없다는 것이 칼럼의 요지다.

김 상무는 칼럼에서 충북 최초의 기부명문가 탄생을 비롯해 기부천사인 김해림 프로골퍼의 기부소식을 전했다. 이어 젊은이들의 과감한 기부를 본받아야 할 점이라며 한결같이 기부 앞에 겸손하고, 남을 도울때 가슴 속 깊이 희열을 느낀다는 인터뷰를 언급하고 이 말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고 추켜세웠다.

김 상무는 그러면서 "기부와 관련해 비교되는 두 자치단체장이 있다"며 "박세복(55) 영동군수와 이필용(56) 음성군수"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올 봄 공교롭게도 1주일 사이에 어머니가 돌아가시는 슬픈 일을 당했다"며 "특히 이 군수는 4개월후에 장모상까지 당해 줄초상을 치러야 하는 아픔을 겪었다" 전했다.

김 상무는 지난 3월 박 군수가 모친상을 치르고 부의금 1억원을 장학회에 기탁 소식이 보도됐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장모상까지 치른 이 군수였지만 박 군수처럼 부의금을 사회에 기부했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았다"고 썼다.

김 상무는 "그렇다고 그에게 손가락질 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라며 "부의금을 사회에 기탁하지 않았다고 주변에서 이러쿵저러쿵 할 사안도 아니고 선택은 오직 그의 몫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그들에겐 '차이'만 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필용 군수 "내세울 만한 일 아니다"

이필용 충북 음성군수.
 이필용 충북 음성군수.
ⓒ 음성군청

관련사진보기


<동양일보>의 칼럼이 실리자 음성군출입기자들이 팩트 체크에 나섰다. 사실을 확인하는 데는 불과 2분도 소요되지 않았다. 음성장학회에 전화를 걸자 이 군수가 그동안 음성장학회에 기부한 내역을 상세하게 안내해 줬다.

이 군수는 지방자치단체장에 취임하고 인재양성과 장학사업 발전을 위해 기부를 꾸준히 해오고 있었다. 지난 2010년 취임하고부터 현재까지 1737만원을 음성장학회에 기부했다. 또 지난 3월에는 모친상을 치르면서 지인들로부터 받은 부의금 중 200만원을 음성장학회에 기부하기도 했다.

이 군수는 민선 5기 시작부터 현재까지 만 6년이 넘는 세월동안 한 달도 거르지 않고 매월 20만원씩을 장학금으로 기부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이 장학금 기탁을 일회성 이벤트로 이용하지 않고 꾸준히 실천하는 행보에 박수를 보내는 이유다.

음성장학회의 한 관계자는 "개인이나 조직의 홍보를 위해 기부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보통"이라며 "이 군수의 기부가 아름다운 이유는 남에게 알리지도 않고 꾸준히 실천한다는데 있다"고 추어 세웠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기부는 돈이 많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기탁하는 금액의 많고 적음을 떠나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며 "지난 6년 동안 꾸준히 지역의 인재양성을 위해 기부를 실천하는 이 군수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장학금 기탁과 관련해 27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내세울 만한 일이 아니다. 많이 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음성장학회 이외에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월드비젼,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등 10여 군데의 복지단체에 꾸준히 기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상무는 지난 28일 오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음성군 측에 전화했었지만 담당자가 자리에 없어 확인하지 못했다. 장학금을 기부했으면 자료를 냈어야 하지 않냐"고 되물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지난해 3월 관보에 고위 공무원의 정기 재산변동 사항 신고사항을 게재했다. 박 군수는 14억2663만원으로 충북 시장·군수 11명 가운데 3위를 기록했다. 이 군수는 소형 아파트 한 채와 중고차 한 대 등 재산신고액이 1억8100만원에 불과해 하위권에 머물렀다.


태그:#동양일보, #이필용, #음성군수, #기부, #인삼축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 아이의 아빠입니다. 이 세 아이가 학벌과 시험성적으로 평가받는 국가가 아닌 인격으로 존중받는 나라에서 살게 하는 게 꿈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