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친박계인 윤상현 최경환 의원이 지난 7월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을 지켜보고 있다.
▲ 본회의장에 나란히 앉은 윤상현 최경환 새누리당 친박계인 윤상현 최경환 의원이 지난 7월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을 지켜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최송아 기자 =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은 최경환·윤상현 의원과 현경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이성규 부장검사)는 12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최경환, 윤상현 의원과 현 전 수석에게 혐의없음 처분을 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경선 후보 협박(혐의)과 관련해 전체적으로 같은 지역구에서 새누리당 후보자와 경쟁하지 않도록 조언하는 취지로서 구체적인 해악의 고지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피고발인들과 김성회의 친분, 김성회도 협박이라 느끼지 않았다고 진술한 점 등에 비춰 협박으로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 전 수석이 공무원으로서의 지위를 이용해 영향력을 행사해 직권을 남용했다는 고발 내용과 관련해서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는 공무원 직무에 속하는 일에 부당한 행위가 성립하는데 해당 지역구 출마 관련해 대화를 통해 해결하라는 권고에 불과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부당 행위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윤 의원을 소환 조사하고 최 의원과 현 전 수석은 서면 조사했다.

검찰은 김 전 의원이 최 의원, 윤 의원, 현 전 수석에게서 들은 얘기를 협박으로 느끼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 역시 무혐의 처분의 근거가 됐다고 설명했다.

친박 핵심인 최경환·윤상현 의원과 현 전 수석의 공천개입 의혹은 지난 8·9 전당대회를 앞두고 불거졌다.

최 의원, 윤 의원과 현 전 수석이 4·13총선을 앞두고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의원 지역구인 화성갑 지역 예비후보인 김성회 전 의원에게 1월말 잇따라 전화를 걸어 다른 지역구로 옮길 것을 종용하는 내용의 녹취록이 언론 보도로 공개돼 당내 논란을 일으켰다.

보도된 녹취록에 따르면 윤 의원은 "형이 (지역구를 변경) 안 하면 사달 난다니까. 형 내가 별의별 것 다 가지고 있다, 형에 대해서"라고 김 전 의원을 압박했다.

최 의원도 비슷한 시기에 "사람이 세상을 무리하게 살면 되는 일이 아무것도 없잖아", "그건 보장하겠다는 것 아니냐", "감이 그렇게 떨어져서 어떻게 정치를 하느냐. 그렇게 하면 우리가 도와드릴게"라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 전 수석도 정무수석 재임 당시 "저하고 약속을 하면 대통령한테 약속한 것과 똑같은 것 아니겠냐"면서 "가서 (서청원 전) 대표님한테 '대표님 가는 데 안가겠다'고 말하라"고 요구했다.

이후 김 전 의원은 화성갑을 포기하고 화성병으로 옮겨갔으나 당내 경선에서 고배를 마셔 총선에 나가지 못했다.

참여연대와 인천평화복지연대는 7월28일 "친박인사 세 사람이 부당한 영향력으로 공천에 개입했다"면서 최경환, 윤상현 의원과 현 전 수석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공직선거법 237조는 당내 경선과 관련해 경선 후보자나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을 폭행·협박해 선거의 자유를 방해한 이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한다.


태그:#최경환, #현기환, #윤상현, #공천, #새누리당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