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리그 구단별 키플레이어와 이슈를 한 컷으로 간단히 정리하는 '오늘의 프로야구' KBO 투데이 포커스 정규시즌 최종편입니다. 오늘 열리는 모든 경기는 이 한 컷만 미리 보시면 됩니다. [편집자말]
우천으로 인해 9일로 순연된 넥센 히어로즈의 정규시즌 최종전인 롯데와의 경기에 토종 에이스 신재영이 선발 투수로 나선다. 최고의 한 해를 보낸 그는 올 시즌 롯데를 상대로도 3경기에 나서서 2승 0패 평균자책점 3.31로 준수한 기록을 남긴 바 있다.

 어차피 신인왕은 신재영? 올시즌 엄청난 활약을 보여준 신재영

어차피 신인왕은 신재영? 올시즌 엄청난 활약을 보여준 신재영 ⓒ 넥센 히어로즈


신재영(상세기록 보기)은 지난 2일 한화전에서 승리를 기록하며 리그 정상급 투수의 기준인 15승 투수 반열에 올라서기도 했다. 신인 투수의 15승은 2006시즌 류현진 이후 10년 만에 나온 기록이다.

올 시즌 놀라운 활약을 펼칠 수 있었던 주 요인으로는 그의 탁월한 제구력을 들 수 있다. 신재영의 올 시즌 BB/9 (9이닝당 볼넷 허용)은 1.14로 규정이닝을 채운 투수 중 단연 1위이며, K/BB(삼진/볼넷)는 4.67이다.

 올 시즌 15승 이상을 거둔 투수들의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올 시즌 15승 이상을 거둔 투수들의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165.2이닝을 소화하는 동안 허용한 볼넷은 고작 21개로 볼넷%는 불과 3이다. 속구의 평균 구속이 약 135km에 불과함에도 칼같은 제구력으로 타자를 압도했다.

올 시즌 신재영은 여타 신인들에 비해 독보적인 활약을 보이며, 시즌 중반 이후 신인왕을 이미 예약한 상태다. 신인왕 후보로 팀 동료 박주현과 임병욱, NC 김준완, SK 김주한(상세기록 보기), 최정민 등이 있긴 하지만 리그 정상급 투수로 우뚝 선 신재영의 아성을 뛰어넘기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신재영이 2016시즌 신인왕을 수상한다면, 넥센은 서건창 이후 4년 만에 신인왕을 다시 배출하게 된다. 팀 내 2번째 신인왕이자, 첫 번째 투수 신인왕으로 이름을 남기게 되는 것이다. 리그 전체로 보면 NC의 이재학 이후 3년 만의 투수 출신 신인왕이다.

 역대 투수 출신 신인왕들의 다승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역대 투수 출신 신인왕들의 다승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역대 투수 출신 신인왕 중 신재영보다 많은 승을 올린 투수는 86년 MBC의 김건우(18승), 89년 태평양의 박정현(19승), 92년 롯데의 염종석 (17승), 2006년 한화의 류현진(18승)으로 총 4명뿐이다.

 시즌 초 부터 신인왕 레이스에서 독주한 신재영 (출처: [야매카툰] 신인왕 후보 ( )재영 )

시즌 초 부터 신인왕 레이스에서 독주한 신재영 (출처: [야매카툰] 신인왕 후보 ( )재영 ) ⓒ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지난 수년간 넥센은 토종 에이스의 부재로 골머리를 앓았다. 그러나 올 시즌 혜성처럼 등장한 신재영은 넥센의 묵은 고민을 말끔히 해결했다. 신인왕이 확정적인 신재영이 인생 첫 가을 무대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에 따라 넥센의 가을이 달라질 전망이다.

 프로야구 투데이포커스(10/9) 어차피 신인왕은 신재영?

프로야구 투데이포커스(10/9) 어차피 신인왕은 신재영? ⓒ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기록 및 사진 출처: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각 구단]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정지수·김정학 기자) 이 기사는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에도 게재됐습니다. 기록 사용 및 후원 문의 [ kbr@kbreport.com ]
신재영 신인왕 오늘의야구 야구기록 KBREPORT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