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정리 폐기물매립장 반대 주민대책위원회’가  청양군청 앞 사거리에서 ‘폐기물처리업체 인가취소 및 민관유착 의혹규명 촉구’ 집회를 갖고 있다.(지난 2014년 자료사진)
 ‘강정리 폐기물매립장 반대 주민대책위원회’가 청양군청 앞 사거리에서 ‘폐기물처리업체 인가취소 및 민관유착 의혹규명 촉구’ 집회를 갖고 있다.(지난 2014년 자료사진)
ⓒ 청양신문

관련사진보기


청양 강정리폐기물매립장에 반대해온 마을 주민과 시민단체가 강정리 문제 해결을 가로막아온 공직자가 충남도 상임감사위원으로 임용됐다며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해당 상임감사위원은 "주민들과 시민단체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그런 일이 없다"고 항변했다. 

강정리폐기물매립장반대 주민대책위원회와 강정리석면ㆍ폐기물 공동대책위원회(아래 공동대책위)는 4일 오전 10시 30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달 1일자로 임용된 김 아무개 충남도 상임감사위원에 대한 해임을 촉구했다. 김 상임감사위원은  지난해 1월부터 청양부군수로 재직하다 지난 6월 명퇴했다. 이후 도감사위원회 상임감사(5급 상당) 공개경쟁에 응모해 임용됐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상임감사위원은 청양부군수로 있던 지난 6월에 강정리 문제에 대한 특정감사가 진행 중임에도 읍면을 다니면서 군민들에게 '강정리 폐기물업체는 아무런 하자가 없다'며 업체를 두둔했다"고 말했다.

이날 공동대책위는 "당시 김 부군수는 또 '여직원이 주민대책위와 공동대책위로부터 하도 괴롭힘을 당해 유산까지 했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업체를 두둔하고 허위사실로 주민대책위를 이간질한 사람을 상임감사위원으로 발탁한 것은 인사권을 이용한 기관 폭력"이라고 강조했다.

칠갑산 자락에 있는 청양 강정리 주민들은 마을 한복판 석면 폐광산이 있던 자리에 들어선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장으로 인해 11년째 악취와 함께 석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공개된 충남도감사위원회 특정감사 결과 '관련 공무원들이 업체 측의 이익을 위해, 폐기물이 포함된 순환골재를 사용해 복구하도록 편파행정, 은폐 행정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

도감사위원회는 7건의 부적정 행정사례가 적발하고 3200만 원을 추징하기로 했다. 또 중징계 1명을 포함해 모두 8명의 징계를 요구했다. 청양군에 대해서는 기관경고를 요구했다. 심각한 '하자 투성이'로 밝혀진 것이다. 

이들은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해서도 "그동안 공직사회는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주민감사청구와 직무이행명령, 특위 활동, 특정 감사까지도 무위로 돌리거나 훼방을 놓아왔다"며 "안 지사가 관료사회와의 불화를 회피하면서도 말로만의 '행정 혁신'을 내세운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공동대책위는 김 상임감사위원 해임과 안 지사의 공개사과 등을 각각 요구했다.

이와 관련 김 상임감사위원은 "그런 말을 한 사실이 없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김 상임 감사위원은 "공대위가 언급한 문제의 발언을 한 일이 전혀 없다"며 "하지도 않은 말로 공격을 받고 있는 현실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이날 강정리 특정감사 결과와 관련, 지난 심의에서 판단을 유보한 3건에 대해 재심의를 할 예정이다. 김 상임 감사위원은 이날 재심의 과정에 참가하지 않았다.


태그:#청양 강정리, #충남도감사위원회, #충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