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북한 선전매체 '내나라'가 공개한 함경북도 지역의 홍수 피해 모습. 홍수로 가옥들이 파손되고 다리가 끊어지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2016.9.16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서울=연합뉴스) 북한 선전매체 '내나라'가 공개한 함경북도 지역의 홍수 피해 모습. 홍수로 가옥들이 파손되고 다리가 끊어지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2016.9.16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 내나라/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사실상 북한에 대한 수해 피해 복구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수해 지원 문제와 관련해 "북한의 (수해지원) 요청이 있다고 하더라도 현 상황에서는 수해 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은 좀 낮지 않은가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북한의 (수해 지원) 요청이 없고, 앞으로도 요청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북한의 요청이 없더라도 (정부가) 지원에 나선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모든 긴급구호의 국제적인 원칙은 해당 국가가 요청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아무리 어렵더라도 해당 국가가 요청하지 않으면 지원하지 않는 것이 국제적인 관례로 알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북한의 수해지원이 요청이 없었으며, 설령 요청이 있다 해도 지원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수차례 북한에 대해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인도적 지원은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특히 북한이 4차 핵실험(올해 1월 6일)으로 유엔 제재를 받고 있는 가운데 5차 핵실험(9월 9일)까지 강행한 상황에서 이같은 태도는 더 강경해졌다.

"해방 이후 최악 수준"..."이전보다 더 심각한 상황은 아냐"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4일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 사이에 함경북도 지구를 휩쓴 태풍으로 인한 큰물 피해는 해방 후 처음으로 되는 대재앙이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유엔 산하 인도지원 기구들은 공동 현지조사 뒤 지난 16일에 낸 보고서에서 이번 수해를 '50~60년 만에 최악수준'이라고 표현하면서 "사망자 138명, 실종자 398명이 발생했으며, 이재민이 11만8천여 명에 달한다"고 전했다.

세계식량계획(WFP)은 이와 관련해 함경북도와 양강도 주민 14만 명에게 긴급 구호식량을, 국제적십자사는 52만 달러를 긴급 지원했다.

하지만 정부는 이와는 달리 이번 북한 수해가 이전에 비해 더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통일부 한 관계자는 "북한은 수해가 심각하다는 (함경북도) 나선시에서 5차 핵실험 경축대회를 열었다"면서 "상당한 수준의 수해가 났지만, 예년의 피해 상황보다 더 심각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의 수해 피해 강조에 우리가 그대로 동조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5차 핵실험 이후 강화될 유엔 대북제재 완화 등을 목적으로, 수해 피해를 부풀리고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태그:#북한 수해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