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전경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교육청이 교사들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수업 중 교사 출장을 제한하기로, 교사 연수는 방과 후에 실시하기로 했다. 초·중·고 점심시간을 20,30분 늘리는 방안과 학교에서 사들이는 학생용 컴퓨터 구매비의 전액 또는 반액 이상을 지원하는 방안은 검토 중이다.

경기도 교육청은 교사와 지역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현장참여 정책 제안제'를 지난 4월부터 시작했다. 학교와 각 지역 교육 지원청에서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나 ▲행정 업무 효율화를 위한 정책 ▲ 사업의 운영방법 개선이 필요한 정책 등을 제안하면 해당 부서 검토를 거쳐 정책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점심시간을 늘리는 정책은 이르면 7월 초부터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강제 시행은 아니다.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는 17일 오후 기자와 통화에서 "6월 초까지 해당 부서에서 검토를 마치고 타당한 정책이라는 결론이 나면 7월 초부터 시행할 수 있다. 하지만, 강제 시행은 아니다. 시행 여부는 각 학교 자율에 맡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사와 지역 교육청 장학사 등이 점심시간이 짧아 교사나 학생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다며 이 정책을 제안했다"라고 덧붙였다.

'현장참여 정책 제안제'가 시작된 지난 4월 한 달 동안 총 40건이 제안됐다. 이 중 5건이 즉각 반영됐고 13건은 반영을 위한 추진 계획을 검토 중이다. 22건은 재협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즉각 반영된 정책은 ▲시·도간 체험 학습시설 공유 등이고 검토 중인 정책은 ▲ 3월을 공문 없는 달로 운영하는 것과 ▲교직원 성교육을 온라인 강의로 변경하는 것 ▲ 학교폭력 가산점(학교폭력 예방교원 승진 공통가산점)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절차 폐지 등이다. 재협의 중인 정책은 ▲ 기간제 교사 채용 업무 간소화 ▲ 특수교육 대상자의 원거리 통학비 지원 및 현장체험 학습비 관련 행정 업무 개선 등이다. 

현장 참여 정책 제안제는 사실상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공약이다. 이재정 교육감은 취임 이후 "학생중심, 현장 중심 교육으로 경기도 교육 변화를 이룩하겠다"라고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


태그:#경기도 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