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 어린이가 그림그리기대회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 투표를 하고 있는 어린이 한 어린이가 그림그리기대회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 임종윤

관련사진보기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 대전 중구의 석교초등학교 운동장이 시끌벅적했다. 아이들이 투표용지를 기표소에 가지고 들어가 투표함에 넣는 것을 보니 보궐선거라도 있나 싶다.

이날 석교초등학교에서는 '내가 상상하는 버스정류장도서관'을 주제로 그림그리기대회가 열렸다. 투표도 낯설지 않다. 왜냐하면 지난 4월 22일부터 28일까지도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의 위치를 결정하는 투표를 진행했고, 그 결과 석교동주민센터 버스정류장이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의 위치로 선정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전기사: 버스정류장 놓고 투표...우리 동네에서 합니다
              주민이 직접 만드는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 커밍쑨)

아이들이 상상하는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은?

이날 석교초등학교에 투표함이 등장한 이유도 '녹색버스정류장 그림그리기대회' 때문이었다. 석교동에 생기는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이 어떻게 만들어지면 좋을지 마을 어린이들이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대회였고, 그림그리기 대회의 수상작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하도록 투표함을 설치한 것이었다.

마을에 생기는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이 단순히 관에서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이 아닌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자 주민들이 기획한 대회였고, 30여 명의 마을의 어린이들이 원하는 다양한 버스정류장의 모습을 이번 대회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강혁 일리아갤러리 대표는 "어린이들이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을 재치있고 아름답게 잘 표현했다. 놀라울 정도로 좋은 그림들이 많았다"고 심사평을 했다.

녹색정류장도서관 그림그리기대회에 참가한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고 있다.
▲ 그림을 그리고 있는 참가 어린이 녹색정류장도서관 그림그리기대회에 참가한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고 있다.
ⓒ 임종윤

관련사진보기


주민들의 투표로 가장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잘 표현해준 3점의 그림이 돌다리상, 알짬상, 녹색상을 수상했다.

돌다리상은 석교동주민센터 버스정류장을 사실적으로 잘 표현했고, 버스카드충전기를 설치한다는 아이디어도 돋보인 이범기 학생(석교초 6)이 받았다. 알짬상은 버스 안에 도서관을 만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높은 득표를 한 임아린(삼일초 2) 학생이 받았다. 녹색상은 기존의 사각형 버스정류장이 아닌 아치형의 버스정류장을 표현하고, 의자 역시 동그란 의자를 표현한 양인식(석교초 6) 학생이 받았다.

그림그리기대회 수상작들
▲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 그림그리기대회 수상작 그림그리기대회 수상작들
ⓒ 임종윤

관련사진보기


아이들의 공통적인 요구, "화장실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아이들이 그린 30점의 그림을 보면 공통적으로 버스정류장에 도서관과 더불어 화장실이 설치된 그림이 많아 재밌었다. 주민들 이야기를 들어보니 아이들이 놀다가 마음 편히 쓸 화장실이 없어 이런 표현들이 많이 나온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단지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버스정류장을 오가는 아이들의 욕구와 필요가 그리기 대회를 통해 표출된 것이다.

이제 이 아이들의 필요와 아이디어를 버스정류장도서관 시설과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 어른들의 몫으로 남아 있다. 앞으로 주민들을 만나 버스정류장과 관련된 추억을 토대로 골목길워크샵, 설문조사 등을 통해 어른들의 목소리도 들어볼 예정이다.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은 지난 2015년부터 알짬마을어린이도서관과 대전충남녹색연합, 한국가스공사 충청지역본부, 대전광역시,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주민들이 가장 많이 오가는 버스정류장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하고, 그 곳을 친환경버스정류장으로 만들어 주민들의 사랑방이자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느리지만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 주민들이 만들어가는,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시하는 녹색버스정류장도서관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


태그:#녹색연합, #녹색정류장도서관, #그림그리기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