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령당원' 문제가 새누리당 대전시당의 내분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대전 중구지역 일부 당원이 유령당원으로 밝혀졌고 이중에는 당 후보를 결정하는 여론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 책임당원도 상당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한 대전 중구 지역 예비후보들은 '유령당원'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지만 새누리 대전시당에서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보인다.

박희조 대전시당 사무처장은 31일 "이 문제가 확산되기 전에 본인들이 스스로 정리를 해 줬으면 좋겠다"며 "누가 누구한테 돌을 던질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정도의 차이지 조금 씩 다 있다"고 말했다.

'결자해지'를 촉구했지만 선거를 앞두고 대전시 전체 당협에 모두 최소한 '조금씩'은 유령당원이 있다는 뜻이다.

박희조 처장은 유령당원으로 파악된 책임당원이 "많지는 않다"고 밝혔지만 현재까지 파악된 책임당원인 유령당원만 300명 선으로 알려졌다.

'일반시민 70% + 책임당원 30%'로 정해진 새누리당 여론조사 경선 방식을 감안하면 결코 작은 숫자는 아니라는 게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의 지적이다.

이 같은 상황이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계속 이어지자 당내 경선 주자들의 반발도 격화되고 있으며 향후 법적 공방도 예상된다.

A 예비후보는 "누구라고 지목은 못하지만 다 알고 있는 사실 아니냐"며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양해도 구하지 않고 허위로 주소를 기입해 입당한 건 범법행위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 문제가 전체 새누리당 후보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더 이상 소문이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고 재발방지책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과시'의 목적도 있지만 특정 인사가 여론조사를 대비해 고의로 유령 책임당원을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정용기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책임당원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조사를 하고 있다"며 "(경선 뒤) 법적 소송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새누리당 유령당원 문제는 특정 주소에 거주하지도 않은 당원 이름으로 새누리당 우편물이 무더기로 발송되면서 알려졌다.

현재 전체 책임당원을 상대로 실사와 함께 조치가 이뤄지고 있지만 '잘못에 대한 분명한 징계가 있어야한다'는 내부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대전뉴스(www.daejeon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새누리당, #유령당원, #책임당원, #여론조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