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강남구청 서울시 비방 댓글부대 운영' 관련 신문·방송 모니터 보고서 개요
 '강남구청 서울시 비방 댓글부대 운영' 관련 신문·방송 모니터 보고서 개요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지난 8일, <경향신문>은 "강남구 '서울시 비방' 댓글팀 가동"(구교형·선명수·김상범 기자)이라는 단독보도를 통해 강남구청의 서울시 비방 댓글 부대 운영 정황을 폭로했다. 불법퇴폐업소 단속을 위해 지난 2월에 신설된 강남구 시민의식선진화팀 소속 공무원들이 박원순 서울시장과 야당 소속 서울시의원 및 강남구의원들을 비난하는 댓글을 다수 올린 정황이 포착됐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강남구 공무원들은 서울시와 강남구가 마찰을 빚고 있는 사안과 관련된 기사에 서울시를 비난하는 댓글을 쓰고, 신연희 현 강남구청장에 대해서는 찬양일색의 댓글을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새누리당 내에서 대표적인 '박원순 저격수'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경향신문>은 업무 시간에 작성된 정황으로 볼 때 윗선 지시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지난 2013년 3월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구룡마을 민영방식 개발에 반대한다고 밝히고 있는 모습.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지난 2013년 3월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구룡마을 민영방식 개발에 반대한다고 밝히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강남구의 이런 조직적 여론 조작 정황은 국정원의 대선 개입을 떠올리게 한다. 강남구는 "조직적인 것은 아니고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해명했다. 심지어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기사는 사실이 아니므로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며 <경향신문>에 대한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경향신문>은 지난 8~9일 양일에 걸쳐 총 11건의 관련 보도를 쏟아냈다. 지난 9일 <경향신문>의 후속 보도에 따르면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지난 10월 중순 구의회에 출석해 '댓글부대'로 지목된 시민의식선진화팀 공무원들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강남구 옹호 댓글을 구의원과 방청객들에게 배포하려 시도한 바 있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강남 자치구 발언과 관련해서 논란이 증폭되자 '셀프 댓글'을 증거로 들고 나와 강남구 비판 여론을 잠재우려 한 것이다.

<한겨레>도 지난 9일 4건의 기사로 이 사안을 보도했다. <경향신문> "박원순 비방 댓글팀 운영한 강남구청의 황당무계함"(12/9, 31면), <한겨레> "'댓글공작'까지 흉내 낸 강남구청의 추태"(12/9, 31면, 사설)에서 강남구청에 대한 추가 조사를 통해 구청장의 지시 여부를 밝혀내고, 이후 법적, 행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동아>, '강남구 댓글 부대' 지면 보도 '0건' 

 5개 주요 일간지 강남구청 댓글부대 운영 관련 보도량(12/9)
 5개 주요 일간지 강남구청 댓글부대 운영 관련 보도량(12/9)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같은 기간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지면에서는 관련 뉴스를 찾아볼 수 없었다. <중앙일보>는 "강남구청 직원 서울시 비방댓글 200여 개"(12/9, 20면)라는 단신 보도 1건에 그쳤다.

공영방송인 KBS와 MBC도 강남구청의 댓글 부대 의혹을 주요하게 보도하지 않았다. 이들 방송사는 지난 8일 저녁 종합뉴스에서 해당 뉴스를 내보내지 않았다. KBS와 MBC가 정부여당에 불리한 뉴스에는 침묵한다는 논란이 크다. 이번 사안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MBC는 이미 박원순 서울시장과 관련된 편파보도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박원순 시장 아들 병역 의혹 수사"(9/1, 21번째, 김태윤 기자)는 박 시장 병역 비리 의혹을 다루면서 법원, 병무청 등 국가기관이 사실무근으로 결론을 내렸던 사실이나 의혹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허위사실유포금지 가처분 결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언급하지 않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공정성) 2항 위반으로 '의견제시'를 받았다.

"추진하는 정책마다 '시끌시끌'"(11/9, 17번째, 이경미 기자) 역시 구체적인 근거 없이 서울시의 모든 정책을 한꺼번에 비판하는 편파성으로 논란의 대상이 됐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와 대립 중인 강남구의 조직적 댓글 부대 운영 의혹에는 침묵하고 있다.

SBS·TV조선·채널A는 축소 보도에 그쳐

 6개 방송사 강남구청 댓글부대 운영 관련 보도(12/8)
 6개 방송사 강남구청 댓글부대 운영 관련 보도(12/8)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SBS와 JTBC, TV조선, 채널A는 모두 지난 8일 저녁 종합뉴스에서 강남구의 댓글 부대 운영 의혹을 1건씩 보도했다. 그러나 JTBC 이외의 3사 모두 서울시와 강남구청의 진실공방 수준으로 사안을 대했다.

JTBC는 제목에서 "'서울시 제정신 아닌 듯…' 강남구청 직원, 비방 댓글"이라고 사안의 핵심인 강남구청 직원의 막말 댓글 작성을 제목에서 분명히 드러냈다. 그러나 SBS는 "사사건건 부딪히더니…'댓글 공작' 공방"이라는 제목을 뽑았다. TV조선의 "댓글 운영팀 의혹까지…'갈등' 격화"라는 제목도 마찬가지다. 마치 이번 사안이 서울시와 강남구청의 기 싸움에서 불거진 공방 수준인 양 느껴지는 제목들이다.

보도 내용에서는 TV조선이 가장 큰 문제였다. TV조선은 강남구의 댓글 부대 운영을 서울시와의 갈등 중 벌어진 촌극 수준으로 축소 보도했다. 보도 내용의 절반은 댓글 부대가 아닌 서울시와 강남구의 갈등 사례에 할애했다.

"갈등은 지난 2012년 서울 개포동 구룡마을 개발 방식을 둘러싸고 시작", "1조7000억 원 규모의 한전 부지 공공기여금 사용 방식을 두고도 서울시를 강하게 비난", "서울시와 강남구는 제2 시민청 건설을 두고도 맞서"왔다는 것이다. 이런 언급 후 댓글 부대 관련 리포트는 "이런 가운데 강남구청에서 서울시 비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댓글팀을 운영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는 언급하면서 끝난다.

이어서 "제가 제 의견을 그냥 쓴 건데 이상하게 지시가 있느니, 보고를 했느니 댓글부대를 운영하느니…"라는 강남구청 시민의식선진화팀 관계자의 인터뷰까지 덧붙여 강남구의 해명에만 힘을 실어주고 있다. 명백한 축소·편파 보도다.

채널A의 경우 간단히 브리핑 후, 기자가 "서울시와 강남구 측은 한전 부지 같은 공공 공여금을 가지고 사사건건 갈등을 빚어왔습니다"라고 말하고, 앵커가 "네, 서로 몰려가서 농성투쟁도 많이 하고 그랬죠"라며 마무리했다. 서울시와 강남구의 싸움이 이어지던 중 나온 공방 수준으로 격하시킨 것이다.

강남구청의 댓글 부대 운영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는 국정원의 대선 개입, 해킹팀 프로그램 구매 및 민간인 사찰 등을 떠올리게 하는 불법 행위다. 한 부서의 공무원들이 근무시간에 이와 같은 행위를 함께 해놓고 "직원 개인의 행동"이라는 변명을 한다는 것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언론은 이 사안을 제대로 전하고 문제를 지적해야 마땅하다. 그러나 조중동 등 보수언론과 공영방송은 새누리당 소속 강남구청장과 그 '댓글 부대' 문제를 은폐하거나 축소하고 있다.

○ 편집ㅣ손지은 기자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