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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PLS(답엘에스)는 방글라데시에서 2년간 봉사활동을 했던 두 명으로 구성된 프로젝트팀으로, 일방적인 후원이나 기부가 아니라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기 부여를 할 수 있고 용기와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구호활동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양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방글라데시의 이야기를 나누는 방글라데시 다르게 보기 프로젝트와 예술교육으로 아이들이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거라 믿으며 방글라데시 예술가들과 함께 2012년 콕스바잘 아트페스티벌과 2015년 국제아트비엔날레 콕스바잘 등을 문화예술 교류협력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10일부터 13일까지 방글라데시 최남단 콕스바잘에서 열리는 국제아트비엔날레 콕스바잘 2015에 참석하기 위해 8월 말부터 한 달간 방글라데시를 방문했습니다. - 기자 말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이 열리는 콕스바잘 공립도서관.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이 열리는 콕스바잘 공립도서관.
ⓒ Orchid Chag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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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 비엔날레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 비엔날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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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9월 10일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 2015가 시작됐다. 방글라데시 전역에서 온 예술가들이 도착했고 방송국과 신문사의 취재 열기 또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어느덧 강당은 사람들로 북적였고 에어컨은커녕 작은 선풍기조차 없어 강당은 사람들의 열기로 금세 찜통으로 변했다.

짧은 개막 인사로 개막식이 시작됐고 이어서 연사들의 스피치가 이어졌다. 인사를 마치고 내려온 셥보 다다가 우리 곁으로 와 앉아 조용히 소감을 물었다.

"오랜 시간 함께 기획하고 준비했던 것들이 현실이 되었네. 이름도 바뀌고 준비했던 프로그램도 변경되어 버린 것이 많지만, 지금 이 순간을 위해 너희가 얼마나 애쓰고 기다렸는지 알아. 먼 곳을 날아와 지금 이 순간을 함께하고 있네. 느낌이 어때?"

셥보 다다는 어론노 다다와 함께 콕스바잘 아트페스티벌을 준비해온 핵심 멤버로 2012년 콕스바잘 아트페스티벌에도 함께 해 왔다. 이번 비엔날레에는 어론노 다다와 함께 공동 주최자로 이름이 올랐다. 방글라데시에 머무는 동안 바쁜 어론노 다다를 대신해 친오빠처럼 우리를 살피고 챙겨줬던 분이다.

'우리가 정말 이들과 함께 이곳에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지난 몇 달간 마음 졸이고 애태웠던 숱한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눈앞을 스쳐 갔다. 비록 제대로 먹고 잘 시간도 없어 몸은 피곤하지만, 오랜 기다림 속에 지금 이렇게 함께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순간순간이 감동으로 다가왔다. 찜통더위 속에서 눈물인지 땀인지 알 수 없는 무언가가 얼굴을 타고 흘러내렸다. 나는 땀을 닦아내듯 그것을 훔쳤다.

한국 갤러리를 제일 먼저 찾은 사람들

 개막행사가 끝나자 사람들은 제일 먼저 한국 갤러리를 찾았다. 한국갤러리를 찾은 사람들을 안내하고 있다.
 개막행사가 끝나자 사람들은 제일 먼저 한국 갤러리를 찾았다. 한국갤러리를 찾은 사람들을 안내하고 있다.
ⓒ Orchid Chag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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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행사가 끝나자 사람들은 제일 먼저 한국 갤러리를 찾았다. 한국 갤러리 입구에서부터 이국적인 배정애 작가의 캘리그라피 작품이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다.

'한글을 처음 접하는데 스토리를 담아낸 그림처럼 매력적이다', '너무 아름답다'라는 칭찬들이 쏟아졌다. 

우리가 한국에서 1년간 진행해온 팝업 전시회 사진도 한 벽을 차지했다. (방글라데시에서 찍은 사진을 가지고 우리는 지난 1년간 제주의 바다와 산 등 모두가 쉽게 오갈 수 있는 열려 있는 공간에서 팝업 전시회를 열어왔다. 사람들이 방글라데시라고 하면 흔히 생각하는 '빈곤', '기아', '홍수'와 같은 부정적인 모습이 아니라 다른 모습의 방글라데시를 소개하고 싶어서 시작한 프로젝트였다.)

 개막식이 끝나자 사람들은 제일 먼저 한국 갤러리를 찾았다. 우리의 사진을 보고 여러 질문이 쏟아졌다.
 개막식이 끝나자 사람들은 제일 먼저 한국 갤러리를 찾았다. 우리의 사진을 보고 여러 질문이 쏟아졌다.
ⓒ Orchid Chag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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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의 바다와 산을 배경으로 익숙한 방글라데시의 아이들과 배경이 나온 사진을 보고 사람들은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 '방글라데시 어디 어디를 여행했는지'를 궁금해했다. 우리의 설명을 듣고는 이 사진들은 '눈으로 감상하는 게 아니라 마음으로 감상해야 할 작품'이라고 감상평을 남기셨다.

임경숙 작가의 수제 인형작품의 인기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단연 최고였다. 솜인형 자체가 방글라데시에 흔하지 않았고, 한복과 해녀 등 이국적인 분위기로 매력을 발산했다. 

사실 한국 갤러리는 제주 갤러리라고 해도 무관할 만큼 제주 관련 작품들이 많았다. 임경숙 작가의 해녀 인형, 윈드스톤 작가의 작품도 제주의 자연을 소재로 하거나 제주에서 영감 받은 것이 많았다. 우리의 사진도 모두가 제주를 배경으로 한 것이었고, 특별 참여한 제주시청소년자활지원관의 <별똥별> 친구들이 준비한 선물 꾸러미에도 제주 해녀가 담겨 있었다.

갤러리 한편에 한국 그림책 일곱 권이 전시되었는데, 제주의 음식, 놀이, 제주어, 삼다도를 다룬 제주그림책연구회 그림책 여섯 권과 허영선 선생님의 <바람을 품은 섬, 제주도> 모두가 제주를 소재로 한 그림책이었다.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콕스바잘과 제주는 비슷한 점이 많은 것 같다며 신기해했다. 그리고 한국 갤러리에 들어온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삼다도', '제주', '해녀'라는 말을 배우고 나갔다.

심사위원도 시상식도 없는 어린이 그림 그리기 행사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에서 열린 어린이 그림 그리기 행사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에서 열린 어린이 그림 그리기 행사
ⓒ DAP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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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엔날레 둘째 날, 모든 시간이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배정됐다.

오전 그림 그리기 행사를 시작으로 종이접기 갤러리도 둘째 날 정식 오픈되어 아이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워크숍 참여 학생들의 인형극 공연까지 이어졌다. 그림 그리기 행사에는 3살짜리 미취학 아동에서부터 초등학생과 중학생 등 다양한 나이의 아이들이 100명 넘게 참가했다. 그림을 평가하는 심사위원도 없었고 시상식도 없었다.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에서 열린 어린이 그림 그리기 행사
 국제 아트 비엔날레 콕스바잘에서 열린 어린이 그림 그리기 행사
ⓒ DAP 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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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파스로 그리는 아이, 색연필로 그리는 아이, 물감을 사용하는 아이, 풍경을 그리는 아이, 물고기를 그리는 아이, 눈을 그리는 아이, 그림을 그리다가도 골똘히 한참을 생각하다 그림을 그리는 아이, 가지고 온 크레파스에 그려져 있는 물고기를 따라 그리는 아이 등 누구도 어떻게 그려라, 그렇게 그리면 안 된다고 하는 사람도 없었다.

아이들은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을 자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그리면 됐다. 그림을 그리는 방식도 다양했고, 완성된 그림도 다양했다. 끝까지 자신의 그림을 내지 않겠다고 했던 3살짜리 꼬마 아이를 제외하곤 참여한 모든 아이들의 그림이 그림 그리기 행사가 끝나고 전시됐다.

 종이접기 워크숍에 참여했던 아이들이 가족과 함께 찾았다.
 종이접기 워크숍에 참여했던 아이들이 가족과 함께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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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꿈을 접착메모지에 적고 있는 어린이
 자신의 꿈을 접착메모지에 적고 있는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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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접기 갤러리가 오픈하자, 워크숍에 참여했던 아이들은 자신이 참여한 작품을 제일 먼저 찾고 작품 앞에서 인증 사진을 찍었다. 아이들과 꿈을 묻는 프로젝트와 행복을 묻는 '행복 찾기'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했다. 

아이들에게 꿈을 묻는 프로젝트는 아이들이 직접 자신의 꿈을 접착메모지에 적어 한국에서 가지고 간 단원고 학생 예슬이의 포스터에 붙이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처음 시작한 친구들에게만 질문하고 이후로는 아이들 스스로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메모지와 펜만 남겨뒀다.

의사와 경찰, 선생님, 미술가가 되고 싶다는 직업을 적은 아이들도 있었지만 '좋은 어른이 되고 싶다'는 아이나 '멋진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아이 그리고 '다시 우리를 만나고 싶다'는 아이 등 다양한 꿈과 소망, 계획들이 쏟아졌다.

"당신들을 다시 만나고 싶어요"

 예슬이의 꿈과 방글라데시 아이들의 꿈이 만났습니다
 예슬이의 꿈과 방글라데시 아이들의 꿈이 만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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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꿈을 격려할 뿐 아니라, 아이들의 꿈을 기억하고 지키겠다는 어른들의 약속을 담았다. 

행복 찾기 프로젝트는 갤러리에 찾아온 모든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행복하세요?" 묻고, 행복하다고 말하면 하트 스티커를 주고 방글라데시 지도에 붙이게 했다. 행복이 가득한 방글라데시의 모습을 함께 만들고 선물해주고 싶었다.

한때 가장 행복한 나라였던 방글라데시의 사람들은 더 이상 행복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4년 전, 처음 방글라데시에 도착하고 이 나라가 왜 가장 행복한 나라인지 궁금했다. 기회가 되면 많은 사람들에게 질문을 했다. 

"(나라가 이런데) 당신들은 왜 행복하다 말하죠?"

내가 만났던 사람 중에는 행복지수가 높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는 '행복지수가 아니라 체념지수'이거나 교육받지 못해 삶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생각해보니 질문 자체가 처음부터 잘못된 것이었다. 행복의 조건이나 자격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닐 텐데, 마치 그런 것이 있는 것처럼 가진 것 없는 이들이 왜 행복한지 따지듯 물으며 무의식 중에 그들에게 불행을 강요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뒤늦게서야 들었다.

 행복찾기 프로젝트 중, 오늘이 제일 행복하다는 어린이.
 행복찾기 프로젝트 중, 오늘이 제일 행복하다는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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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묻고 싶어졌다. 행복을 강요하는 질문일 수 있겠지만, 일시적인 이벤트일지 모르겠지만, 질문하는 순간 행복하고 다시 그 순간을 기억하면서 행복해지면 그것으로도 충분한 것 같았다.

행복하냐는 내 질문에 모두가 행복하다고 대답했고, 방글라데시 지도에는 하트가 늘어났다. 지금 이 순간 태어나서 가장 행복하다는 아이들은 스티커를 두 번 세 번 받아가 지도에 붙이기도 했다.

그 순간 "행복하세요?"라는 질문은 꼭 행복해지는 마법의 주문 같았다.

 종이접기 갤러리찾은 어린이가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종이접기 갤러리찾은 어린이가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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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는 글 | 이포스팅은 DAPLS 브런치에도 중복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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