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산시가 발행한 3가지 홍보물. 안산시는 분기별 홍보물을 1가지만 배포 할 수 있다는 규정을 어기고 3가지를 한꺼번에 배포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구두경고를 받았다.
 안산시가 발행한 3가지 홍보물. 안산시는 분기별 홍보물을 1가지만 배포 할 수 있다는 규정을 어기고 3가지를 한꺼번에 배포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구두경고를 받았다.
ⓒ 김아무개 기자 제공

관련사진보기


안산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이 엉뚱하게도 언론과의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안산시가 선거법 위반사건 기사를 게재한 신문사에 "안산시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광고 집행을 거절하자 기자가 "광고로 언론 길들이기를 하느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언론과의 갈등은 제종길 안산시장이 올 초 주민자치센터 연두 방문을 하다가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이면서 시작됐다.

지난 1월 안산시는 홍보물을 분기별 1가지만 나눠 줄 수 있다는 규정을 어기고 3가지를 주민들에게 배포하다가 적발, 행사 담당 부서인 자치행정과 과장이 선거법 위반으로 구두경고를 받았다. 15일 안산시 단원구 선관위 관계자에 따르면, 선관위는 당시 해당 부서를 대표해 자치행정과장에게 경고하려 했지만, 통화가 되지 않아 계장에게 대신 구두경고를 내렸다고 한다.

경기도 K 일간지 김아무개 기자는 이 사실을 지난 4월 23일 기사화했다. <선관위, 안산시장 선거법 위반 경고>라는 제목의 기사다. 이어 26일 <안산시정 홍보물 선관위 경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는 안산시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홍보물을 제작하고 있지만, 시민들 외면을 받아 홍보 효과가 없다고 비판했다.

두 기사가 나간 이후 김 기자는 5월 초에 공보관에게 '창간광고'를 요청했다. 그러나 안산시 공보관은 '안산시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로 지난 3년간 창간 때마다 주던 광고 집행을 거절했다.

이어 공보관은 지난 6일 부하 직원 2명과 함께 김 기자 사무실을 방문,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선거법 위반으로 구두경고를 받은 사람은 자치행정과장인데, 사실과 달리 '시장이 경고를 받았다는 기사'를 게재했다는 이유다.

안산시, 언론중재위에 기자 제소... 기자 "사과할 때까지 문제 제기"

그러나 김 기자는 "안산시 최고 책임자는 시장이고, 실무자들이 홍보물을 뿌린 이유도 결국 시장을 위해서이기 때문에 시장이 경고를 받았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라며 정정보도 요청을 거절했다.

그러자 안산시는 지난 8일 김 기자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이에 발끈한 김 기자는 지난 14일 <안산시, 행정 광고로 언론 길들이기>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기사에서 "입맛에 맞는 기사를 쓰면 광고를 주고 비판 기사를 쓰면 주지 않겠다는 뜻인지 묻고 싶다"라고 비난했다.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오마이뉴스>는 14일 오후 안산시 이아무개 공보관을 만났다. 이 공보관은 '비판 기사 때문에,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로 광고 집행을 거절한 사실'을 시인했다. 안산시 공보관실은 15일 오후 기자에게 '광고집행 제외'에 대한 내부방침을 담은 이메일을 보내왔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광고 집행 제외

○ 창간등록 1년 미만 언론사(전체) 및 발행부수 5천부 미만  일간지
     • 단 5천부 미만이라도 ABC협회 등록 언론사는 집행
○ 최근 1년 이내 사실왜곡 또는 허위·과장 보도로 언론중재 조정위원회의 정정 및 반론보도 결정된 언론사
○ 신문발행이 일정하지 않는 언론사
     • 휴간 및 업그레이드(인터넷) 미실시 3개월 이상시 해당기간 만큼
○ 시 출입 등록일로부터 1년 미만인 언론사
     • 출입등록 1년 미만 이라 하더라도 창간기념일은 집행
○ 출입기자 및 언론사 등이 시의 청렴실천에 배치되는 행위를 한 경우 및 시의 명예를 실추시킨 언론사
○ 주재기자로 등록된 언론사중 3개월이상 출입하지 않고 발로 뛰는 현장 취재활동이 없는 기자가 소속된 언론사
     ※다만 광고의 집행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에 따라 집행 할 수  있다.              

한편, 김 기자는 "명예훼손이라는 게 워낙 범위가 넓어, 비판 기사는 모두 (이 항목에) 걸릴 수 있다"며 "공보관이 사과할 때까지 계속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안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