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민족예술인총연합을 비로한 19개 지역 문화·시민단체는 13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영화진흥위원회의 부산국제영화제 지원 예산 삭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민족예술인총연합을 비로한 19개 지역 문화·시민단체는 13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영화진흥위원회의 부산국제영화제 지원 예산 삭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부산민예총

관련사진보기


영화진흥위원회(아래 영진위)의 부산국제영화제(BIFF) 지원 예산 삭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부산지역 사회로 퍼져 가고 있다. 문화·예술계를 넘어 시민사회단체들까지 BIFF 예산 삭감을 규탄하고 나섰다.

부산민족예술인총연합과 부산독립영화협회, 부산시민연대, 환경운동연합, 경실련, 참여자치시민연대 등 19개 지역 문화·시민단체는 14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BIFF 예산 삭감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참가단체들은 BIFF 예산 삭감을 결정한 영진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예산 삭감이) 이미 국제적 명성을 갖춘 세계 유수 영화제들이 예산을 늘리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환경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국가영화정책"이라며 "(BIFF에)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할 시점에 자생력을 위해 예산을 반 토막 낸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결정"이라 지적했다.

또 이들 단체는 "더 많은 지원과 관심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역행하는 유감스러운 결정을 내렸으니 영진위는 오히려 영화진흥을 저해하는 기관이 되고 말았다"면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스스로 반성하고 사과해야 함은 물론 삭감 결정 또한 철회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예산 삭감을 대하는 부산시의 자세도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BIFF에 대한 영진위의 예산삭감 결정이 날 때까지 영화 도시를 기치로 내걸고 있는 부산시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고 싶다"면서 "오히려 영진위의 결정을 반기고 내심 지지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의구심 또한 점점 커져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이런 사태가 계속된다면,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성장한 부산국제영화제는 하루아침에 그 위상이 추락될 수밖에 없다"면서 예산 삭감 조치 철회와 예산 삭감을 결정한 회의 내용 공개, 예산 삭감과 관련한 부산시의 입장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더 많은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영진위는 지난 13일 예산 삭감의 이유를 묻는 BIFF 조직위원회의 공개질의에 "다른 국제영화제와 형평성을 고려한 결정"이라 답하는 해명을 보냈다. 특히 영진위는 "<다이빙벨>과 관련한 언급이나 문제가 제기된 바는 전혀 없었다"며 "이미 위상을 확보한 영화제보다 도약하려는 영화제 육성에 집중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하지만 영진위는 참석위원들이 회의를 비공개로 하기로 결정했다는 점을 들어 회의록 공개 요청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앞서 영진위는 지난달 30일 공지한 올해 '글로벌 국제영화제 육성지원 사업' 심사 결과를 통해 BIFF 지원 예산을 8억 원으로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예산인 14억5천만 원에서 6억5천만 원이 삭감된 것으로 함께 지원을 받는 6곳 중 예산이 삭감된 영화제는 BIFF가 유일하다(관련기사 : 영진위의 보복? 부산영화제 지원 대폭 삭감).


태그:#부산국제영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