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오전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 임원들이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사찰을 지시한 한국교통대학교 교수의 해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0일 오전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 임원들이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사찰을 지시한 한국교통대학교 교수의 해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민주노총 충주음성지역지부

관련사진보기


국립대학인 한국교통대학교 교수가 학생에게 직원 사찰을 지시해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사건 발생 3개월이 가까워 오도록 아무런 조치가 없자 내부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한국교통대지부와 전국대학노동조합 한국교통대지부는 10일 오전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을 동원한 직원사찰 지시에 대한 입장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합당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강력히 투쟁할 것을 예고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한국교통대학교 공동실험실습관(아래 공실관) 직원들은 지난해 2월부터 현재까지 부서장에게서 부당하고 모욕적인 행위를 당해 직원 노조단체와 수차례 고충 상담을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보직교수가 학생을 동원해 직원을 사찰한 경위를 소개 했다. 지난해 11월 교수가 학생을 연구실로 불러 "조직을 뒤엎으려고 하니 공실관 직원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일주일 단위로 매일 감시하고, 일주일 단위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고발했다.

이어 해당 교수는 학생에게 "이것은 너와 나 둘만 아는 일이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 사실은 교수로부터 지시를 받은 학생이 다음날 직원들과 조교가 있는 곳에서 양심선언 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진리의 상아탑이라는 대학 내에서 보직교수의 비교육적이고 비윤리적인 행위를 묵인하고 있는 것을 더 이상은 지켜볼 수 없다"며 "학생의 양심선언이 없었다면 직원들이 감시당하는지 미처 알지 못했을 것이며, 재발하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직원 노조단체에서는 지난 1월 20일 공실관장이 보직사퇴서를 제출했음에도 어떠한 행위도 취하지 않은 대학본부에 유감을 표한다"며 "(합당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노동·시민단체와 함께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대학본부는 공실관장을 즉각 보직 해임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 ▲대학본부는 공실관장의 보직 사퇴서 제출에도 불구하고 조치하지 않아 학내 교직원간의 갈등을 유발시킨 관련자 처리 및 해당 보직자는 즉시 사퇴하라는 2가지 요구 조건을 제시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해 11월 25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대학 공동실험실습관장(공실관장)인 이아무개 교수가 근로장학생을 시켜 직원들의 근무태도를 은밀히 감시하도록 한 데서 사찰 논란이 불거졌다.

양심고백 이후 이 학생은 심리적 압박으로 타 캠퍼스로의 전과나 휴학을 검토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찰을 지시한 교수는 "업무상 있었던 일"이라며 답변을 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찰 논란이 불거지자 이 대학교 노동단체는 즉각 학교 측에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대학 측은 사건 발생 3개월이 가까워 오도록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서 급기야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른 것. 민주노총을 비롯한 학부모연대와 참여연대 등도 반발에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교통대 조희찬 교무처장은 11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고 부서에서 일을 추진하다가 생긴 불협화음으로 자체에서 해결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간을 준 것"이라며 "재발방지를 위해 인권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전국공무원노조 김학표 한국교통대지부장은 "최고의 지성인인 대학 교수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벌였는데 대학 측은 심각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며 "합당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태그:#한국교통대, #직원 사찰, #교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 아이의 아빠입니다. 이 세 아이가 학벌과 시험성적으로 평가받는 국가가 아닌 인격으로 존중받는 나라에서 살게 하는 게 꿈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