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방북 문제와 관련해 실무협의를 위해 21일 방북했던 실무협의단이 귀환했다.

김성재 김대중아카데미 원장(전 문화관광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자 7명은 이날 오전 개성공단에서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관계자들과 만나 이 여사의 방북 문제를 논의한 뒤 오후 2시 경의선 육로를 통해 남쪽으로 돌아왔다.

남북은 이 여사의 방북 시기와 동선, 면담 대상자 등 사항을 협의했으며, 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2차 협의를 통해 논의하기로 했다.

김성재 원장은 이날 개성에서 북측과 실무협의를 진행한 뒤 돌아오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양측이 이 여사님의 평양 방북은 육로를 통해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김 원장은 "숙소는 앞선 방북에서 묵었던 백화원 초대소를 사용하기로 했다"면서 "평양 내 애육원 두 곳을 방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여사의 방북 시기와 인원 구성은 양측이 2차 실무협의를 통해 최종 확정키로 했다고 김 원장은 밝혔다.

김 원장은 "우리 측에서 먼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를 만나기를 기대한다'는 이 여사님의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날 접촉에 나온 북측 대표 원동연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 부부장은 이 자리에서 "이 여사님께서 고령인데 평양을 방문하시겠다고 한 것을 굉장히 높이 존중하고 평가한다"며 "윗분(김정은 제1위원장)의 뜻을 받들어 나왔다"고 말했다고 김 원장은 전했다.

또 김 원장은 이 여사가 방북에 가져갈 인도지원 물품에 대해 우리 측이 "북측에서 필요한 물품이 있다면 맞춰서 준비하겠다"는 의사를 전했으나 북측은 "과거 고난의 행군 때는 어려웠지만 지금은 훨씬 나아졌다"며 "염려하지 말고 이 여사님이 사랑으로 주시는 물품은 아무 것이든 감사하게 받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협의단과 북한 측의 협의 결과를 파악한 뒤 이 여사의 방북 승인을 결정할 계획이다.


태그:#이희호 여사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