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특별법 협상에 나선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9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생각에 잠겨 있다.
 세월호특별법 협상에 나선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9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생각에 잠겨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이 극심한 진통 끝에 새누리당과 세월호 특별법 타결을 이뤘지만, 세월호 유가족들은 물론 당 내 비판에 또 다시 직면하며 갈등을 반복하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는 "유족들을 완전히 배제한 채 특검의 중립성을 해치는 특별법"이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은 신의를 저버렸다, 두 차례 유가족 의사를 무시한 협상을 진행해 특별법 협상을 파행으로 몰고 갔는데 또 국민과 유가족을 버린 것"이라고 새정치연합을 맹 비판하고 있다. 이에, 협상 당사자인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1일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를 찾아 유가족 달래기에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대책위 집행부와 만나 "가족 대책위는 '특검 후보군 추천에 대한 유족 참여를 추후 논의하기로 한 특별법을 바꿔 즉각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과 '유족의 동의가 없는 인물은 특검으로 추천하지 않을 것'을 요청했다"라며 "힘이 닿는데까지 노력할 것을 말씀드리고 나왔다"고 전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분향소 방명록에 "가장 슬픈 법이 너무 슬프게 됐다. 미안하다"라며 "아직 이렇게 밖에 힘이 되지 못해서…"라고 적었다. 또 "흔들리는 조각배에서 활을 들고 서서 법을 만드는 그런 싸움이었다"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특별법 합의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유족의 마음을 다 담지 못한 것은 저희들로서도 매우 슬프고 가슴 아픈 일"이라며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특별검사 추전의 큰 틀은 마련되었지만 세부적인 사항들이 남아있다, 이제 진상규명의 긴 여정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가이드라인 따른 '야당판 참사'"...당 내 비판 이어져

그러나 유가족들의 반발은 이어지고 있다. 김성실 세월호 가족대책위 부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6개월이 넘도록 이렇게 노숙을 해 가면서 울어가면서 빌어가면서 그렇게 해도 안 해 주는 새누리당이 그렇게 추후 논의를 한다고 해서 유가족의 참여가 이뤄질까"라며 "세월호특별법을 다시 논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당 내 비판 목소리도 가중되고 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 일원이기도 한 정세균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능력이 있으면 뭔가를 얻어낼 거고 능력이 없으면 못 얻어내고 그런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여러 부족함이 많았다고 생각한다"라고 비판했다.

정동영 상임고문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세월호법 3차 합의안은 유가족을 외면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른 '야당 판 참사'"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3차 합의안에 따르면, 특검 추천의 길목마다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될 수 있는 통로가 생겼고 특검의 최종 선택권도 대통령이 행사하기 때문에 결국 여당 추천 인사가 특검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꼬집었다.

정 상임고문은 "이번 3차 합의로 세월호 사태에 가장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할 박근혜 대통령이 가장 큰 승리자가 됐다"라며 "유가족과 국민을 실망시키고, 사태를 이런 지경으로 만든 연속된 패착에 대해 당 지도부인 비대위는 유가족과 국민에게 공개 사과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추미애 의원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속임수 정치에 낯을 들 수가 없는 날"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는 언급도 안 하면서 마치 남의 나라 이야기하듯 국회를 조롱하고 야당을 국정파트너로 여기지 않았음에도 야당은 국회 등원을 결정했다"라고 일갈했다.

김경협 의원 역시 "이런 법으로는 진상규명이 어렵고 특검도 무산될 것이다, 새누리당은 진상규명을 할 만한 특검 후보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고 결국 특검은 구성조차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박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 '슬픈 법'이라고 밝힌 글에 대해 "그렇게 슬픈 법에 왜 합의하셨습니까. 차라리 결렬선언하는 게…"라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박영선, #안산 분향소, #세월호 가족 대책위
댓글3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