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YMCA 자전거국토순례는 전국 17개 지역 YMCA 청소년과 지도자 338명이 7월 27일부터 8월 3일까지 목포에서 임진각으로 오로지 자전거만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힘든 체험을 아이들이 한단 말이야? 의문이 드시겠지만 접수 시작 몇 분 만에 마감이 될 정도로 인기가 좋은 프로그램이랍니다. 한마디 말보다도 한 번의 체험이 큰 울림을 주기 때문이겠지요. -기사말

7월 27일 전국각지에서 아이들이 목포에 모였고, 그 다음날인 28일부터 라이딩을 시작하여 오늘은 자전거를 탄 지 5일째 되는 날입니다. 오늘은 충청남도 아산시 출발,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하남테마파크에 와 있습니다. 오늘 거리는 78.4.km로 첫날부터 지금까지 달린 누적거리는 427.4km입니다.

줄 맞추어 자전거를 타고 있습니다.
▲ 제 10회 청소년국토순례 중인 아이들 줄 맞추어 자전거를 타고 있습니다.
ⓒ 허은미

관련사진보기


오늘 구간은 어제보다 짧은 거리였음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구간이 많아 오전 8시 30분에 출발하여 오후 5시 30분쯤에야 숙소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1차선 국도를 달리기도 하고 4차선 넓은 도로를 달리기도 했는데요. 모두 차가 많이 다니는 구간이라 아찔할 정도로 위험한 구간도 많았었습니다. 1차선이든 4차선이든 차들이 많고 빠르게 달리는 데다 대형트럭들이 속도를 줄이지도 않고 달리니 몸에 잔뜩 긴장이 들어가더군요.

어제 주야장창 오르막을 올라 '힘들어 죽겠다'고 징징거리던 아이들도 오늘 차들이 많이 다니는 구간을 타보더니 "차라리 어제가 낫다!"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합니다. 오히려 정신적으로 더 힘들다면서 말입니다. 넓은 거리든, 짧은 거리든 자전거 타기 좋으려면 안전한 자전거길이 최고요, 차가 많이 안 다니는 길이 적합합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자전거 타기 좋은 나라는 아닌 듯합니다.

"운전 매너 참 더러우십니다!"

그런데 정말 오늘은 화가 나더군요! 차 때문에 속상한 일이 많아지는 겁니다. 자전거국토순례를 하면 한 줄이든 두 줄이든 도로 끝에 줄을 지어 달려야 합니다. 행렬이 한 구간을 모두 지나가는데 빠르면 2분에서 늦어도 5분이면 모두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못 기다리던 차량이 아이들 행렬로 밀고 들어오는데 정말 아찔했던 순간도 있었습니다. 너무한다 싶더군요. 그것도 못 기다린단 말입니까? 그것도 청소년들이 자전거 좀 타는데 말입니다.

물론, 급하게 가야 하는 이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통행에 방해를 드려 죄송한 마음도 큽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위험하게 행동하는 운전자들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고가 나면 운전자들도 곤란한 상황이지 않나요? 왜 그걸 모르는지 답답합니다.

자전거 행렬을 운 나쁘게 만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쩔 수 없이 기다려줘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그렇게 차를 밀고 들어오면 자전거를 타고 있는 아이들이 깜짝 놀라 넘어지거나 위험한 순간들이 발생하고 또 무서운 마음이 들어 몸에 긴장을 가득 안고 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다치는 경우들이 더 많아지게 되고 말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통행에 방해를 준다고 빵빵거리며 클랙슨을 한 두번만이 아니라 행령이 끝날 때까지 누르며 지나가는 차량이 있는가 하면, 행렬을 빨리 지나고 싶어 자전거 행렬 옆을 무슨 카레이스처럼 빠른 속도로 쌩~하니 달려가는 차들도 많습니다. 또 기분 나쁜 경우는 차량을 통제하는 선생님들께 욕을 해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어른들이 많았으면 합니다.
▲ 제 10회 청소년자전거국토순례중인 아이들 아이들이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어른들이 많았으면 합니다.
ⓒ 허은미

관련사진보기


'빨리빨리' 문화가 우리를 이렇게 만든 걸까요? 평소에는 욕 한마디 안 하다가 운전대만 잡으면 말도 행동도 거칠어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운전대만 잡으면 그럴까요? 정말 비 매너적인 운전자들이 많아 속상한 오늘입니다. 그래도 아이들이 다치는 사고가 없어 천만다행이지만요.

물론 이런 나쁜 운전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옆에서 "화이팅!"이라며 응원해 주시는 분들에서부터 아이들이 대단하다고 관심을 보이시며 박수나 손을 흔들어 주시는 멋진 분들도 계십니다.

"샘! 어른들이 왜 저래요?"

비매너적인 운전자들을 보며 아이들이 저에게 한 말입니다.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어야 한다고들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노력 없이는 아무리 좋은 제도가 있다고 한들 실행이 될 수 없겠지요.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내가 먼저'가 되어야 합니다.

운전하는 습관, 댁의 자녀들도 전부 보고 있습니다. 부모는 자식의 거울임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덧붙이는 글 | 개인블로그 http://hueunmi.tistory.com/ 에도 기재합니다.



태그:#YMCA, #자전거국토순례, #운전비매너, #운전매너, #비양심운전자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YMCA아기스포츠단에서 아이들과 경험하는 일상들, 자유로운 생각으로 교육을 말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