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김봉준 작. 이소선 여사 추모 그림
▲ 위대한 어머니 김봉준 작. 이소선 여사 추모 그림
ⓒ 김봉준

관련사진보기


노조 사무실을 확보한 다음, 11월 20일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삼동회 회원과 평화시장 노동자를 비롯한 관계 대표자들이 모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전국연합노동조합 청계피복지부(가칭) 결성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노조결성 준비에 착수했다. 준비위원장은 최종인이었고 그밖에 삼동회 회원,평회시장 노동자들, 김성길,김광호 등 노총관계자들이 준비위원이 되었다.

11월 23일 노동조합의 주 사무실을 평회시장 옥상으로 확정했다. 노조결성에 참여한 사람들은 전태일의 친구들인 삼동친목회 사람들만이 아니었다. 전태일이 근로조건 개선투쟁을 하기 이전에 노조결성을 추진했던 세력 그리고 노총이나 연합노조에서 지원 나온 사람들도 있었다. 이들은 상호 협조와 대립하는 처지였다.

당시 전태일의 친구들은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싸움할 줄은 알았지만 실은 노동조합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다. 노동조합을 정부에서 만들어 주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노동조합과 노동청을 구별 못 하는 사람도 있었다.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너나 할 것 없이 마찬가지였다.

이에 반해서 이전에 노조결성을 추진했던 사람들은 노동조합에 대해서는 웬만큼 알고 있었지만, 그들한테는 투쟁의지가 없었다. 그뿐만 아니라 노조결성을 자신들의 명예나 돈벌이로 여기는 사람도 더러 있는 것 같았다. 이들과 달리 연합노조의 국제부 차장인 김성길 같은 사람은 개인적인 정의감에서 노조결성을 지원했다.

과연 전태일 뜻을 계승할 수 있을지...

이런 상태에서 노동조합 주도권을 두고 신경전이 벌어졌다. 전태일의 친구들은 노동조합 운영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 그런데 이전에 노조결성을 추진했던 사람들이 자신들의 선배들이어서 이들을 제치고 나설 수도 없었다. 더욱 답답해한 것은 이들한테 노조를 맡겨서 과연 전태일의 뜻을 제대로 계승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었다.

11월 25일경 평회시장 옥상 노조사무실에서 준비위원회가 열렸다. 지부장을 내정하는 자리였다. 삼동회 회원들과 김성길,황태종,그리고 양정목  등 이전에 노조를 추진했던 사람들이 참석하였다. 지부장 후보를 놓고 전태일 친구인 최종인은 결정을 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있었다. 선배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도, 거부할 수도 없었기 때문이었다.

긴장된 분위기가 감도는 가운데 결론을 내지 못했다. 그때 공장에서 일하다가 작업복을 입은 채 이승철이 올라왔다.

"태일이가 어떤 영리를 위해서 죽은 것이 아니니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에게 지부장을 맡길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김성길씨가 지부장이 되어야 합니다."

이승철이 시원스럽게 말하자 최종인이 벌떡 일어났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태일이의 뜻을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종인이 난처해하고 있었는데 이승철의 말을 듣자 힘이 나서 말했다.

김성길은 한양대학교를 나온 사람으로 연합노조 국제부 차장이었다. 그는 평화시장 건너편 종로 5가에 있는 보건빌딩 근처에서 살았다. 대학교는 나왔어도 원래 그쪽 지역에서 노는 사람들과도 잘 어울렸던 것 같다. 그런데다 연합노조의 직원으로 있으면서 평화시장에도 관심을 갖고 있었다. 자연스럽게 시장의 많은 근로자들과 전태일의 친구들한테 더 큰 신경을 쓰게 된 사람이었다.

전태일이 11월 13일 분신한 직후 뒤이어 삼동회 친구들이 혈서를 쓰고 데모를 벌였는데 경찰은 이들을 연행해 구류를 살렸다. 그때 김성길이 경찰서에 찾아와서 최종인을 만났다. 여기서 최종인이 김성길에게 말했다.

"우리 친구들은 엄청나게 많다. 나가면 우리는 끝까지 싸울 자신이 있다."

그 말을 들은 김성길은 최종인의 강렬한 투쟁의지를 보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전국연합노조 청계피복지부 창립식에서 인사말 하는 이소선(1970. 11. 27)
 전국연합노조 청계피복지부 창립식에서 인사말 하는 이소선(1970. 11. 27)
ⓒ 전태삼

관련사진보기


이런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1970년 11월 27일 전태일이 자신의 몸에 스스로 불을 지르고 죽은 지 14일 만에 청계피복노동조합 결성식이 개최되었다.

가입조합원 560명을 대표한 56명의 대의원이 '진국연합노동조합 청계피복지부 결성대회'를 노총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그런데 이때 느닷없이 옛날 노조결성에 실패했던 세력들이 이 노조결성을 방해하려고 회의장에 쳐들어왔다. 소위 노동조합 브로커들이 많아 노동자를 조직해 팔아먹는 사람들이 있었을 때였다.

이들의 방해에 맞서 이소선은 빗자루를 들고 설치면서 왜 이제 나타나서 노동조합 결성을 방해하느냐고 소리를 지르며 죽을 힘을 다해 이들과 싸웠다. 결국, 그들은 전태일의 친구들과 유도5단이라는 한국노총 조직부장한테 두들겨 맞고 쫓겨났다.

전국연합노조 청계피복지부 현판
 전국연합노조 청계피복지부 현판
ⓒ 민종덕

관련사진보기

한참 그들과 난리를 치른 뒤 결성식이 시작되었다. 식순에 따라 격려사 순서가 왔다. 이소선은 떨리는 심정을 간신히 억누르며 격려사를 하였다.

"그동안 우여곡절 끝에 이제 노동조합 결성으로 태일이의 뜻이 이루어질 터전을 마련했으니 우리 모두 힘을 합해 열심히 투쟁합시다. 나 역시 이 몸이 가루가 되는 한이 있더라도 태일이의 뜻을 이루고 이 땅의 모든 근로자가 인간답게 사는 길이라면 조금도 흔들림 없이 싸우겠습니다."

이소선은 김성길을 지부장으로 선출해 줄 것도 당부했다

결성식은 축사,격려사 등 의례에 이어 운영세칙 심의,임원선출,사업계획 및 예산안 토의, 결의문 채택으로 끝났다. 마침내 청계피복노동조합이 탄생했다.

결성식 자체만 놓고 보면 아주 평범한 행사였다. 그러나 이것을 위해 한 사람이 목숨을 바쳐야 했고,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와 눈물의 고통을 바쳐야 했던가! 또 앞으로 얼마나 많은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을 것인가!

아! 청계피복노동조합!

이날 노조결성에 앞장선 이소선을 비롯하여 전태일의 친구와 평화시장 노동자들은 지금 막 탄생한 노동조합에 대해서 무어라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회에 젖었다.

이날 결성대회에서 선출된 임원은 지부장 김성길, 부지부장 최종인·임현재·장병하·장정운,사무장 하인수,회계감사 양태정 신진철,운영위원에는 황종욱·이승철·김태원·박명옥· 주현민·서윤석·신기호·정상민·김부기 등이었다.


태그:#이소선, #전태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