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김태흠 의원과 민주당 박기춘, 이윤석 의원은 지난해 12월 3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에 철도산업발전소위를 구성하는 즉시 철도파업을 중단하기로 철도노조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 여야 "철도노조 파업 철회, 국회 소위 구성" 새누리당 김무성, 김태흠 의원과 민주당 박기춘, 이윤석 의원은 지난해 12월 3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에 철도산업발전소위를 구성하는 즉시 철도파업을 중단하기로 철도노조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5일 박태만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이 박기춘 민주당 의원실에서 농성이 들어갔다.
 25일 박태만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이 박기춘 민주당 의원실에서 농성이 들어갔다.
ⓒ 철도노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5일 오후 5시 43분]

철도노조 지도부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실과 박기춘 민주당 의원실에서 항의농성에 돌입했다. 철도노조는 지난해 파업 철회 이후 계속된 노조 탄압을 중단할 것과 성실교섭을 촉구하며 재파업을 경고를 한 상태다. 철도노조는 지난해 12월 30일 김 의원과 박 의원이 국회에 '철도발전소위원회' 구성에 합의하면서 파업을 철회한 바 있다.

철도노조는 25일 오후 최은철 사무처장과 박태만 수석부위원장이 각각 국회 김무성 의원실과 박기춘 의원실에서 항의농성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철도파업 철회 명분을 제공한 당사자들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다는 목적이다.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파업 이후 130명을 해고하고, 251명을 정직시키는 등 고강도 징계를 내렸고, 노조에게 162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며, 노조와 조합원을 대상으로 116억 원을 가압류 했다.

최은철 철도노조 사무처장은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지난해 두 의원의 주도로 이뤄진 합의하에 평화롭게 파업을 철회했다. 합의서에 이후에 징계조치나 손배가압류 문제를 적시하지 않았지만 국민들은 당연히 이후에 평화로운 조치를 기대했을 것"이라며 "두 의원 역시 이 부분에 대한 노력을 진행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오히려 이전보다 더 큰 파업 후유증이 발생하고 있고, 현장에서는 재파업 요구까지 나오는 상황"이라며 "두 의원이 합의 당사자고 국토위 소속인 만큼 철도공사의 노조탄압 행태에 책임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의원들과 직접 면담이 진행될 때까지 농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태그:#철도노조, #가압류, #코레일, #김무성, #박기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