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는 22일 대전역 서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 탄압 중단과 성실교섭을 촉구했다.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는 22일 대전역 서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 탄압 중단과 성실교섭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본부장 이대식)가 22일 오전 대전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 중단과 성실 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파업투쟁을 마치고 현장투쟁을 벌이고 있는 철도노조의 교섭요구에 전혀 응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다. 현재까지 직위해제에서 풀리지 않은 조합원이 150여 명에 달하고 고소고발자도 202명이나 된다는 것.

또한 철도공사는 116억 원의 가압류를 신청했고, 152억 9000만 원 상당의 손해배상도 청구한 상태다. 또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에 대한 강제전보와 500여 명에 대한 중징계를 전제로 한 징계위원회 개최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민주노총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이날 전국 14개 지역 17개의 주요역사에서 철도노조 탄압 중단 및 성실 교섭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는 "지난 연말 한국사회를 뒤흔들었던 철도파업은 국민의 압도적인 지지와 여야 정치권과의 합의하에 파업을 철회하고 현장으로 복귀하였다"며 "그러나 철도현장은 철도공사의 대화거부와 현장탄압으로 인해 갈등이 해소되기는커녕, 새로운 파국을 예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철도공사는 국민의 뜻과 여야의 합의정신을 존중하지 않고 곧바로 대량징계 절차에 착수했으며, 이제 설 연휴가 지나면 수 백명에 달하는 대량해고 통보와 단체협약을 무시한 강제전보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흉흉한 협박들이 유령처럼 떠돌고 있다"며 "가압류와 손해배상 청구에 이어 심지어 이미지 추락의 이유로 위자료 10억 원을 청구했다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난 철도파업을 이끌었던 지도부가 스스로 자진출석까지 한 마당에 철도공사는 지금 새로운 철도노조 위원장 직무대리와 적극적인 대화와 교섭에 나서 철도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적극 모색해 나설 때"라면서 "만일 철도공사가 계속해서 대화를 거부하고, 탄압 일변도로 나온다면, 철도노조와 민주노총은 다가오는 2월 국민과 함께 제2의 총력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끝으로 "박근혜 정부가 국민을 통치의 대상으로 대하고, 철도공사는 철도현장 노동자들을 탄압의 대상으로만 바라보는 작금의 구시대적인 작태에 국민의 원성과 노동자의 분노는 이미 하늘을 찌를 듯하다"면서 "민주노총은 철도노조를 비롯한 80만 조합원과 함께 이런 구시대적인 국민무시 반노동자 정권 퇴진을 위해 가열차게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규탄발언에서는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먼저  이대식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장은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챙기기 위해 여당 대표를 찾아가 비난을 받은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이 국민의 발을 지켜내기 위해 파업에 나섰던 노동자들을 상대로 회사 이미지 실추라는 명목으로 10억 원의 따른 위자료를 청구했다고 한다, 정말 기가 막힌다"며 "대체 그 분에게 양심과 상식이라는 게 티끌만큼이라도 있는지 정말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박종석 철도노조대전지역본부장도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정치권이나 기웃거리는 사장이, 국민의 발을 지키기 위해 투쟁에 나섰던 노동자들에게 무자비한 탄압을 가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 철도노동자들은 그 어떤 비열하고 혹독한 탄압에도 물러서지 않고, 국민의 재산인 철도를 지키기 위해 끝가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철도민영화, #최연혜,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코레일, #철도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