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빅버튼

해리빅버튼 ⓒ 김동원


KBS 2TV <톱밴드2>에서 강렬한 사운드와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주목받은 밴드 해리빅버튼(HarryBigButton)은 오는 27일, 28일 양일간 홍대 롤링홀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 이들의 콘서트 '우정의 무대'는 국내 유수의 밴드 및 힙합 뮤지션 20여 명이 대거 합류한 콜라보레이션 형태로 진행된다.

최근 마포구 서교동 한 스튜디오에서 막바지 공연 준비에 한창인 해리빅버튼(이성수 강대희 닐 스미스)를 만났다.

- 단독 공연이 거의 록 페스티벌 수준이에요. 게스트만해도 힙합뮤지션 가리온, 소울다이브를 비롯해 이혁(내귀의 도청장치), 심지(피아), 박근홍(게이트 플라워즈), 반(브로큰발렌타인) 등 화려한데요. 어떻게 이런 공연을 기획하게 되었나요?
"<톱밴드2> 이후 정규 1집 <킹스라이프(King's Life)>를 발표하고 3일 후엔가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꼼짝없이 병상에 누워 있어야 했거든요. 열정은 끓어서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생각으로밖에 할 수 없었죠. 그중에 하나가 이번 공연 '우정의 무대'예요. 좋아하는 많은 밴드와 공연을 하고 싶었는데 실제로 하게 된 거죠."(이성수)

- 그 많은 뮤지션을 섭외하는 것도 만만치 않았을 텐데요.
"막상 직접 연락을 취해서 섭외하려니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음악적인 교류 이외에는 사적인 친분이 그다지 많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모두들 '형님!' 하면서 반갑게 맞아주고 흔쾌히 동참해주겠다고 했습니다."

- 콜라보레이션이면 함께 노래를 부르는 건가요?
"아니요. 단순히 노래를 같이 부르는 게 아니라 그들의 색깔과 해리빅버튼의 음악이 어우러지는 것에 중점을 둔 콜라보레이션입니다. 처음에 이런 공연을 하겠다고 했을 때 모두가 무리수라고 했어요. 그때는 별생각 없이 '왜 안 돼?' 했는데 스케줄 맞추는 것과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한 부분은 어렵네요. 하지만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기대했던 것보다 결과가 멋지게 나와서 기분이 좋습니다."

- 멤버도 새로워진 것 같아요. 함께 밴드를 할 수 있는 조건은 어떤 것이 있나요?
"드러머 강대희씨는 오래된 지인이고요. 각자 다른 곳에서 연주하다가 드디어 뭉치게 됐습니다. 베이스 치는 닐은 아일랜드인인데요 <톱밴드2>에서 인연이 닿았어요. 당시 마그나폴이라는 밴드에서 연주했었거든요. 이렇게 다른 사람들이 만나서 밴드를 하려면 음악에 대한 순수한 열정. 뇌의 욕심보다는 가슴이 통해야 할 것 같아요."(이성수)

 합주 중인 해리빅버튼 이성수

합주 중인 해리빅버튼 이성수 ⓒ 김동원


- 이성수씨는 1990년대 말 국내 헤비메탈의 대명사라고 불리는 밴드 크래쉬에서 연주한 적 있지 않나요? 시간이 꽤 흘렀는데요. 오랫동안 쉬다가 돌아온 이유가 뭔가요?
"쉬었던 적 없는데? 없었어요. 물론 일과 병행하려니까 집중하지 못한 것은 있었지만 음악을 놓은 적은 없었어요. 베이스를 구해 놓고 보컬을 기다리다가 몇 년, 또 반대로 몇 년. 그동안 동료나 후배들이 하는 공연에 갔었어요. 돌아오는 길에 '꼭 조만간 해야지' 그러다가 급기야는 영문 모를 병이 나버렸습니다. 도무지 불끈하는 무언가를 주체할 수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2011년에 다시 밴드를 시작하게 된 건데 정말. 꾀병 아니 신병?(웃음)처럼 씻은 듯이 나았어요. 정말 음악을 할 수밖에 없었던 거죠."

- 나름의 공백기 동안 국내 밴드의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졌나요?
"제가 활동하던 1990년대에는 작고 두터웠다면 지금은 넓어지고 음악도 다양해졌죠. 자기의 마음이 이끄는 쪽으로 다양하게 개성을 살려서 음악을 하는 모습은 좋은 것 같아요. 하지만 그만큼 트렌드에 민감하게 되어버려서 색깔을 끝까지 지키지 못하고 사라져 가는 것을 보면 안타깝죠. 팬들도 확실히 달라졌어요. 1990년대에는 뭐랄까 마니아층 위주였다고 볼 수 있죠. 색깔이 확실했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반응이 미쳤었죠. 뮤지션보다 더 피 터지게 놀았거든요.(웃음) 지금은 팬층이 다양해졌고 동시에 아직은 뭔가 서먹서먹한 느낌이 있어요. 하지만 이것도 과도기 같아요. 저희의 역할도 있고요. 곧 또 다른 문화가 생길 것 같은데요?"

- 솔직히 해리빅버튼의 음악이 대중적이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깰 수 있어요! 대중적인 것이 어떤 것인데요? 내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공감이 가는 것들이잖아요. 예를 들면 친구들이나 우리가 속한 사회에 대한 것을 담아내면 그것이 대중적인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 사회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사회적인 발언을 하는 예술인들은 권력에 따라서 설 자리가 좁아지기도 하잖아요. 어쩌면 조심하는 것이 낫지 않나요?
"글쎄요. 밖의 것들이 작아진다고 내 안의 것들까지 줄어들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 노래를 금지곡으로 한다거나 장발 단속을 한다면 조금 타격이 있겠지만.(웃음) 어렵거나 복잡한 거 아니에요. 최소한의 개념만 탑재하자는 거죠.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고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면 말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죠. 그릇된 대상이 있다면 음악으로 저항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요즘 어떤 것에 분노하셨나요?
"철도 민영화요. 그 뭐야. 직위해제. 5000명에서 육천 칠천...아무렇지 않게 하고 있잖아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로 분노할 일이 많아서 이제는 돌을 던질 때가 된 것인가 생각하고 있었는데 대학생들이 대자보로 시작한 '안녕들 하십니까?' 인가요? 참 멋있었어요."

- 농담인데요. 그렇게 하다가 종북 소리 듣겠어요.
"종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어요. '그러면 너네는 종일이냐. 종미냐?'고요. 옛것을 끄집어내서 꾸러미로 싸서 묶어버리고 단정 짓는 거. 지겹지 않나요?"

 밴드 해리빅버튼의 콘서트 포스터

밴드 해리빅버튼의 콘서트 포스터 ⓒ 루디컴퍼니, 하드보일드뮤직


- 해리빅버튼의 꿈은 뭔가요?
"월드투어를 해보고 싶어요. 극한에 도전하는 거 있잖아요. 월드 뮤지션처럼 일 년 동안 주 5일제 근무처럼 빡빡하게 스케줄을 짜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공연하고 싶어요. 가까운 미래에 대한 꿈은 국내 록 페스티벌에서 헤드라이너 급에 서고 싶어요. 누군가를 제치고 그 자리에 서고 싶다는 게 아니라. 그만큼 해리빅버튼의 음악이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음악이 되고 싶은 거죠."

- 마지막 질문인데요. 록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어떠한 장르라기보다는 정신이라고 봅니다. 록은 특정 집단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에요. 예전에 제주도에 행사를 간 적이 있는데 관객이 초등학생이었어요. 천진난만한 아이들 앞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고개를 숙이고 한참을 기타 연주를 하다가 힘들게 고개를 들어 아이들을 봤는데 무척 즐기고 있는 거예요. 그때 확실히 느낄 수 있었죠. 아이들에게 '얘들아, 록이란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바위 같은 마음이란다'고 했던 게 기억이 나네요."

"사람이 갑자기 늙는 시점은 꿈을 접었을 때"라고 말하는 그들. 인터뷰를 진행하는 두어 시간 동안 가장 많이 나온 단어는 '열정'이었다. 하지만 그 열정의 숙성이 적정선이었던지 조급함이나 과함은 엿볼 수 없었다. 꿈을 이야기할 때도 그저 더 많은 공연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다고 했다. 정말 음악만 가슴으로 하는, 해야 하는, 그래야 아프지 않은, '거침없이' 해리빅버튼인 사람들이었다.

해리빅버튼 큰단추횽님 우정의무대 불리스튜디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카메라를 갖고 돌아다니면 세상의 온갖 것들이 말을 걸어온다. 나는 그때마다 사진을 찍고 그들의 말을 전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