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은 시인이 지동 주민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고은시인 고은 시인이 지동 주민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지동에 오면
어머니와
작은어머니의 말소리가 들린ᄃᆞ

지동에 오면
춘옥이 할아버 생신날 설장구 소리가 들린ᄃᆞ
성 밑 집 아기 울음소리가 들린ᄃᆞ

지동에 오면
두고 온 내가
나를 어서와 하며
맞아들인ᄃᆞ

2013년 10월 26일 고은

고은 시인이 지동 '시인의 벽'에 자작시인 '지동에 오면'이라는 시를 적고 있다.
▲ 고은 시인 고은 시인이 지동 '시인의 벽'에 자작시인 '지동에 오면'이라는 시를 적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수원시 지동 벽화골목에 26일 오후 3시 시인 30여 명이 모여들었다. 고은시인을 비롯해 지동에 거주하는 아동문학가 윤수천 선생, 유선 시인, 경기시인협회 임병호 회장, 수원시인협회 김우영 회장 등이다. 수원시인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지동 벽화 길에 시인의 벽을 조성하기 위해 모인 시인들이다. 

명사들이 자주 찾는 지동 벽화길

그동안 지동 벽화 길에는 많은 명사들이 흔적을 남겼다. 테마골목으로 조성이 되어가고 있는 지동 벽화 길은, 올해로 3년 째 그림을 그려가고 있다. 5년 계획으로 조성을 하는 벽화골목의 총 길이는 무려 3km에 달한다. 그 중 올해까지 1.5km 정도가 완성이 될 계획이다. 벽화 길 중 가장 사람들의 눈에 띄는 도로변에 위치한 벽에 시인의 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시인의 벽에 시를 적고 있는 시인들.
▲ 시인의 벽 시인의 벽에 시를 적고 있는 시인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합죽선 깊은 뜻을
눈감아 짚어보면
가슴속 타는 정화(情火)
끄라고 보냈건만
물로도
못 끄는 불을
부채라고 어이끄랴.

가장 먼저 벽에 글을 쓴 유선 시인의 '부채'라는 시이다. 열심히 골목 안에서 벽에 글을 쓰고 있던 시인 한 사람은 "이렇게 유명하신 선생님들과 같은 벽에 글을 쓸 수 있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아마 이 벽화 길 중 시인의 벽으로 인해,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올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한다.

시인의 벽을 조성하기 위해 글을 적고 있는 시인들.
▲ 시 골목 시인의 벽을 조성하기 위해 글을 적고 있는 시인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그림까지 그려 명소 만든다

지동 벽화길 조성 총괄작가인 유순혜씨는 "시인 여러분들이 이렇게 지동을 찾아와 주셔서 감사를 드린다. 더구나 고은 선생님 같은 분들이 우리 마을에 찾아와, 이렇게 직접 글을 써 주시니 무한한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시인들께서 쓰신 글에는 아름답게 그림을 그려,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보도록 조성을 하겠다"고 한다.

고은 시인이 직접 벽화 길에 시를 적는다고 소문이 나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있던 지동의 주민 한 사람은 "정말 영광이다. 고은 시인 같으신 분이 우리 마을에 와서 벽에 직접 '지동에 오면'이라는 자작시를 적어주시다니. 이제 지동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벽화 길이 있는 마을로 소문이 날 것 같다"며 즐거워한다.

고은 시인이 직접 벽화 길 벽에 쓴 '지동에 오면'.
▲ 지동에 오면 고은 시인이 직접 벽화 길 벽에 쓴 '지동에 오면'.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벽에 쓴 시들은 31일까지 화가들이 글에 맞는 그림을 그린다고 한다. 그때쯤이면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동 벽화길 중 '시인의 벽'을 찾아올 것으로 기대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다음 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시인의 벽, #지동 벽화길, #고은 시인, #수원, #수원시인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