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개편된 시흥시 홈페이지
 개편된 시흥시 홈페이지
ⓒ 시흥시

관련사진보기


시흥시가 23일부터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한다. 22일 오전, 우정욱 시흥시공보정책담당관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우 담당관은 "개편되는 시흥시 홈페이지는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면서 이용이 편리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담당관은 "홈페이지 개편을 준비하면서 매우 고민을 많이 했고, 고민이 많았다"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차세대 오픈 플랫폼인 '워드 프레스(Word Press)'를 도입했다"고 강조했다.

워드프레스란 오픈 소스(open source)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전 세계 개발자들이 재능을 기부해 만든 무료 블로그 저작도구이다.

22일, 시흥시청 '시민관'에서 시흥시 홈페이지 설명 기자회견이 열렸다. 우정욱 공보정책담당관이 홈페이지 개편 내용 설명에 앞서 직원들을 소개하고 있다.
 22일, 시흥시청 '시민관'에서 시흥시 홈페이지 설명 기자회견이 열렸다. 우정욱 공보정책담당관이 홈페이지 개편 내용 설명에 앞서 직원들을 소개하고 있다.
ⓒ 유혜준

관련사진보기


우 담당관은 "개편되는 홈페이지 구조는 지금까지의 '고정 페이지' 형식에서 블로그 일지 형식으로 바뀐다"며 "시 공무원이 자신의 업무나 관심사를 자유롭게 칼럼이나 일기 형식으로 게재할 수 있고, 새로운 글은 페이지 위로 올라가는 일지 형식으로 표출돼 최신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편과 관련해 우 담당관은 "지금까지는 시흥시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이 포털 등을 통해서 검색이 되지 않았지만 개편과 동시에 검색이 가능해져, 편리하게 관련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흥시 홈페이지 개편으로 SNS와 모바일 기기의 연동이 가능해졌다.

시민 누구나 홈페이지 정보를 SNS를 통해 편리하게 담아갈 수 있으며, 관련 콘텐츠를 자유롭게 확산·전파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소셜댓글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통해 시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서비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다. 우 담당관은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그동안 각 정보기기별로 같은 정보를 별도로 제작해 제공함에 따른 비용의 중복 투자와 비효율적 관리의 문제점 또한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 담당관은 "시 정부와 시민이 함께 대화하는 장이 펼쳐진 만큼 다양한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피드백(feedback)을 주고받을 수 있는 진정한 '열린' 공간이 되길 기대 한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태그:#시흥시, #홈페이지, #오픈프레스, #시민관, #우정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