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는 스타는 물론 예능, 드라마 등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 주장, 반론 그리고 인터뷰 등 시민기자들의 취재 기사까지도 폭넓게 싣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노크'하세요. <오마이스타>는 시민기자들에게 항상 활짝 열려 있습니다. 편집자 말

강호동의 새 주말 예능 SBS <일요일이 좋다-맨발의 친구들>(이하 '맨발의 친구들')이 충격적인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지난 5일 방송 된 3회가 2.9%(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이하 동일)라는 최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자존심을 구겼기 때문이다. <맨발의 친구들>의 부진 때문에 <일요일이 좋다>는 동시간대 꼴찌로 내려앉았다. 아무리 초반이라고 해도 명색이 강호동의 새 주말 예능이다.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비해 강호동의 새 주중 예능인 KBS 2TV <우리동네 예체능>은 출범과 함께 4주 연속 동시간대 1위를 기록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시청률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4월 31일, 시청률 7.3%를 기록하며 전체 주중 예능 중에서도 상위권에 랭크된 것이다. 강호동의 새 예능들은 도대체 왜 이렇게 상반된 성적표를 받아들게 된 것일까.

'맨발의 친구들', 강호동의 장점을 가둬버리다

 SBS <맨발의 친구들>의 한 장면.

SBS <맨발의 친구들>의 한 장면. ⓒ SBS


<맨발의 친구들>은 요즘 보기 드문 호화 캐스팅과 실력 있는 제작진으로 중무장한 예능 프로그램이다. 강호동은 물론이거니와 '강라인'인 유세윤·윤종신 등이 버티고 있고 여기에 김현중·유이·윤시윤·은혁·김범수 등 새로운 스타들이 대거 합류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X맨><패밀리가 떴다> 등으로 대중성을 인정받은 장혁재 PD가 연출자로 자리하고 있다는 것 또한 주목할 만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맨발의 친구들>은 지난 3주간 제대로 된 '한 방'을 보여주지 못했다. 일부 시청자들은 출연자들이 왜 베트남까지 가서 땀을 뻘뻘 흘리며 고생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왜 굳이 베트남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 도대체 무엇을 하는 프로그램인지가 명확히 보이지 않는 것이다. 욕심이 지나치다 보니 오히려 '잡탕찌개'가 된 듯, <맨발의 친구들>의 정체성은 아직까지 모호하기만 하다.

특히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패착은 팀의 리더인 강호동을 10%도 활용하지 못하는 데에 있다. 강호동은 익히 알려진 것처럼 타고난 친화력과 붙임성이 최대 강점인 MC다. <캠퍼스 영상가요><스타킹>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그가 의외의 재미와 감동을 뽑아내는 건 바로 이 때문이다.

이러한 강호동의 장점이 가장 잘 살아있던 프로그램이 바로 <1박 2일>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그는 전국 팔도를 유랑하며 시골 촌부와도 거리낌 없이 대화하는 유려함으로 명실 공히 국민 MC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다.

그러나 <맨발의 친구들>에서는 이런 강호동의 장점이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 촬영 장소가 말이 통하지 않는 해외이다 보니 천하의 강호동도 '뻘쭘'하게 서 있을 때가 대부분이고, 현지인들 또한 강호동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 그가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분위기가 마련되지 않으면서 상승 동력이 꺾이고, 프로그램의 중심마저 흔들리고 있다. 해외 촬영으로 새로운 것을 보여주겠다는 의지는 좋았지만, 결과적으로는 이 같은 결정이 발목을 잡은 셈이 됐다.

강호동의 '야외 버라이어티'라면 모름지기 사람들과 부대끼고 어울리며 웃고 떠드는데 매력이 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같은 해외 촬영으로는 이런 매력을 발견하기 어렵다. 하루 빨리 국내로 돌아와서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소통을 해야 하고, 강호동이 많은 시청자들과 충분히 스킨십할 수 있는 밑바탕을 마련해 줘야 한다.

멤버들을 자꾸 갈라놓으면서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도 문제다. 8명의 멤버들이 캐릭터를 잡을 때까지는 강호동을 중심으로 뭉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포의 쿵쿵따><천생연분><1박 2일> 등에서 증명 됐듯 강호동은 '캐릭터 쇼'에 매우 능한 MC다. 강호동이 멤버 개개인의 캐릭터를 발굴하고 색깔을 잡아주려면 함께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 두 세 팀으로 찢어 스토리를 진행하는 건 차후에 생각할 일이다.

장담하건대 일반 대중과 부딪히고 호흡하며, 여덟 멤버들이 각자의 개성을 마련해 나간다면 <맨발의 친구들> 또한 서서히 상승세를 보이게 될 것이다.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은 으리번쩍한 해외의 관광명소에서 의미 없이 땀 흘리고 일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나라 곳곳의 여러 마을들을 찾아다니며 일도 함께 하고 그들의 사는 이야기를 듣는다면 더 큰 재미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1박 2일>과 비슷하면 또 어떤가. 지금의 <1박 2일>이 게임과 복불복에 매몰 돼 있다면, 차라리 지금이 이 빈틈을 파고들 기회다. 인도네시아는 출국했으니 어쩔 수 없는 노릇이지만, 이후 방송분부터는 콘셉트를 '국내형'으로 새롭게 짜볼 필요가 있다. 강호동이 있는데 무슨 걱정인가. 이제 중요한 건 그를 '어떻게 쓸 것인가'다.

'우리동네 예체능', 강호동 활용의 좋은 예

 KBS 2TV <우리동네 예체능>의 한 장면.

KBS 2TV <우리동네 예체능>의 한 장면. ⓒ KBS


이런 의미에서 비슷한 시기에 론칭한 <우리동네 예체능>의 성공은 <맨발의 친구들>이 교과서로 삼을 만하다. <달빛 프린스>가 처참한 성적으로 막을 내리고 절치부심 끝에 편성된 <우리동네 예체능>은 '스포츠맨' 강호동의 승부근성과 패기, 여기에 일반인들과 어울리는 친화력과 대중성을 가장 잘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강호동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중 가장 '강호동스럽'다.

이 프로그램에서 강호동은 분위기를 조율하고 유머 포인트를 잡아내는 한편, 오랜 파트너인 이수근의 도움을 받으며 한층 자연스러운 진행을 선보이고 있다. 자칫 서먹할 수도 있는 일반인들과의 대결은 강호동 특유의 승부욕과 저돌적 진행에 힘입어 박진감 있게 진행되고 있고, 깨끗한 승부 뒤에는 예의 사람 냄새 나는 웃음과 감동이 함께 한다. 차라리 이 프로그램이 주말 예능이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을 정도다.

<우리동네 예체능>은 강호동을 메인으로 내세우면서 그를 100% 아니, 200% 활용하고 있다. 고정 멤버들과 게스트를 한껏 초대해 놓고 강호동이 여러 가지 이야기와 장면들을 뽑아낼 수 있게 판을 만들어 줬으며, 동호회와 대결 할 때는 최대한 긴장감을 불어넣을 수 있게 여러 가지 장치를 마련해 강호동을 측면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강호동은 편안한 상태에서 자기 기량을 발휘하고 있다. 훌륭한 기획이 MC의 숨은 진가마저 꺼내고 있는 모양새다.

강호동이 확실히 중심을 잡고 프로그램 운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다가, 이수근이 나머지 빈틈을 채워주고 있는 <우리동네 예체능>은 쉽사리 무너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명확한 기획도, 확실한 캐릭터도, 심지어 강호동에 대한 활용방안 조차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맨발의 친구들>에게 큰 교훈을 남기고 있다.

시청률 2%대의 주말 예능을 방송사가 오래 기다려 주지 않으리란 것은 누구보다 제작진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맨발의 친구들>은 시청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강호동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성찰할 때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개인블로그( http://entertainforus.tistory.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강호동 맨발의 친구들 우리동네 예체능 이수근 유세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