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종명 거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4000여 명의 거제시민들이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있는 '친일파' 김백일(1917~1951, 본명 김찬규)의 동상을 철거해 달라며 법원에 탄원서를 냈다.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는 23일 부산고등법원 창원재판소에 탄원서를 냈다. 탄원서에는 황 의장을 비롯한 거제시의원, 배병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거제지부장을 비롯한 공무원노조 조합원 200여 명도 동참했다.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는 23일 부산고등법원 창원재판소에 탄원서를 냈다. 사진은 이 단체가 지난 18일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있는 김백일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을 때 모습.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는 23일 부산고등법원 창원재판소에 탄원서를 냈다. 사진은 이 단체가 지난 18일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있는 김백일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을 때 모습.
ⓒ 노재하

관련사진보기


1심 재판부는 동상을 그대로 두라고 판결했지만, 5월 16일 항소심 선고를 앞두고 시민대책위가 재판부에 시민들의 여론을 모아 전달한 것이다. 시민대책위는 그동안 거리 서명운동 등을 벌여 왔으며, 지난 18일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시민대책위는 "김백일은 일제강점기 항일독립운동가를 탄압하고 무고한 민간인을 잔혹하게 학살하여 악명을 떨친 간도특설대 출신으로,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적극 협력하여 훈장까지 받은 친일 반민족행위자"라고 밝혔다.

이들은 "친일파 김백일 동상을 반드시 철거하여 훼손된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곧추 세우고, 친일 미화와 역사왜곡이라는 반동적 흐름에 맞서 역사의 정의와 상식을 바로 잡겠다는 비장한 각오와 결연한 의지를 담아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불필요한 내부 갈등을 초래하고 거제와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심각하게 훼손하여 치욕을 안겨준 김백일 동상은 반드시 철거돼야 한다"며 "이는 그 어떤 명분과 논리로도 거스를 수 없는 거제시민 절대 다수의 바람과 요구"라고 덧붙였다.

시민대책위는 "청산되지 못한 역사의 잘못으로 인하여 민족반역자의 동상이 거제에서 버젓이 세워지고, 거제를 찾는 이들에게 김백일이 당당한 영웅으로 추앙받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도 거제인으로서 견디기 힘든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하지만 그 잘못 또한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거제의 역사를 바로세우는 것이야말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어른들이 거제의 아이들과 후손들 앞에 당당할 수 있는 길이기에, 친일반민족 행위자 김백일 동상이 철거되는 그날까지 거제의 역사 정의가 바로서는 힘찬 대열에 끝까지 분연히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에 있는 김백일장군 동상.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에 있는 김백일장군 동상.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김백일 동상은 당초 강원도에 세워질 예정이었는데 지역에서 반대해 세워지지 않았다. (사)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는 2011년 5월 27일 거제시로부터 승인을 받아 포로수용소유적공원에 동상을 세웠다.

거제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는 동상 건립 뒤에 사실을 알게됐고, 거제시의회는 만장일치로 '김백일 동상 철거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거제 포로수용소유적공원은 경남도 문화재로 지정돼 있는데, 거제사가 문화재 형상변경절차를 거치지 않고 동상 건립을 승인해 줘 규정 위반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후 거제시는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에 동상철거를 요청했지만 이 단체는 받아들이지 않고 거제시를 상대로 법원에 소송을 낸 것이다. 창원지방법원 제1행정부(재판장 이일주)는 2012년 5월 10일 "거제시는 김백일 동상 철거 명령과 동상 건립 승인 취소 처분을 취소한다"고 판결했다.


태그:#김백일 동상,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거제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