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는 김종성 충남교육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는 김종성 충남교육감.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김종문 충남도의원(행자위원회·천안)이 충남교육청의 장학사 시험 비리 혐의로 구속 수감된 김종성 교육감의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교육시민단체에서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 등이 이어지고 있지만 도의원의 사퇴 요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원은 14일 오전 도의회 5분 발언을 통해 "진실은 법원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법원의 판단과 무관하게 이번 사건으로 실추된 충남교육의 모든 책임을 지고 도민에게 사죄하고 교육감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포폰을 사용하고 자살을 시도한 것만으로도 도덕적으로 교육감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축의금이라고 주장하는 2억8천만 원대의 차명계좌 비자금을 운영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더 이상 김 교육감에게 충남교육을 맡길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은철 교육의원(충남 제 2선거구)은 "교육계가 안정을 되찾을 수 있을지 지금으로서는 끝이 보이지 않는다"며 "도교육청 간부직원들의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신도 10여 년간 교육전문직으로 근무한 적이 있다"며 "지난 2010년 도의회 정례회의를 통해 장학사 시험에 대한 의혹과 제도개선을 요구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도교육칭 발표한 쇄신안은 총체적인 기강확립 및 특단의 비리 근절 대책이 아닌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보완책과 함께 모든 교원의 승진규정과 일반직 사무관, 서기관 승진 제도의 보완책이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남도의회 회의장면
 충남도의회 회의장면
ⓒ 충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박찬중 도의원(문화복지위원회, 금산)은 "도 교육청이 내놓은 쇄신안은 특별한 것이 하나도 없다"며 "이게 도민들에게 내놓은 석고대죄냐"고 반문했다.

교육시민단체의 퇴진요구도 거세지고 있다. 13일 오후 천안고교평준화시민연대와 전교조 세종충남지부 천안 초·중등지회가 천안교육지원청 앞에서 김 교육감 퇴진 촉구 결의대회를 여는 등 시군별로 퇴진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전교조충남지부는 지난 11일 논평을 통해 ▲장학사 시험 관련자 현업에서 배제 ▲도교육청의 자발적 문제해결 노력 및 수사기관 협조 ▲장학사 선발, 임용, 연수 관련 업무 중단 및 수사결과에 따른 진행 등을 요구했다.


태그:#충남도교육청, #충남도의회, #김종성 교육감, #김종문, #이은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