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범민련 남측본부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달 28일 삼청동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범민련 남측본부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달 28일 삼청동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범민련

관련사진보기


시민사회단체들이 박근혜 당선인에게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이행 등 남북관계에 전환적 조치를 취하라며 7일째 노상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범민련 남측본부와 민가협, 민권연대 등 1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차기정부 남북대화와 협력, 평화실현 대북정책 촉구 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은 지난달 28일부터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농성에 들어가 4일 현재 7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농성과 함께 ▲ 남북공동선언 이행 ▲ 5.24조치 전면 철회 ▲ 대북 적대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 남북 당국간 대화 ▲ 금강산·개성 관광 ▲ 남북 경제협력과 민간교류 ▲ 이산가족상봉 ▲ 장기수 2차 송환 및 양심수 석방 등을 주제로 매일 오전 11시 삼청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요구사항을 전달하기도 한다.

농성에는 대부분 70~90세에 이르는 원로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매일 각급 사회단체에서 지지방문을 진행하기도 한다. 방문자들은 세종문화회관 등 주변에서 1인시위를 진행하며 원로들의 투쟁에 힘을 보탠다.

이들은 지난달 31일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24조치는 남북대화와 협력을 추진하는 데 반드시 청산해야 하는 전제조건"이라며 "남측당국이 남북공동선언 이행과 남북대화를 다시 추진하고자 한다면 그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5.24 조치 해제"라고 밝혔다.

농성 지지 방문자들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농성 지지 방문자들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범민련

관련사진보기


특히, 이들은 "한반도 정세가 매우 엄혹한 상황을 맞고 있는 지금, 박근혜 당선자가 용단을 내려 5.24조치를 해제한다면 한반도 긴장국면을 해소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제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박근혜 차기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의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이들은 28일 농성을 시작하며 남북공동선언 이행과 5.24조치 전면 철회 여부 등을 묻는 '18대 대통령 박근혜 당선자에 대한 공개질의'를 인수위에 접수한 바 있다.

한 농성 참가자는 농성일지에 남긴 글을 통해 지난달 23일 채택된 국제연합 안보리결의 2087호 관련 "인류가 생긴 이래 가장 황당하고 악랄한 궤변이 전 세계의 양심을 경악케 하고 있다"며 "남이 하면 불륜이고 내가 하면 낭만이라는 식의 포악하고 날강도 같은 유엔 안보리 2087결의안은 수백만의 인디언 원주민을 학살한 피바다 위에 나라를 세운 미국의 21세기 서부활극"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광명성을 쏴 올린 로켓 추진체를 굳이 탄도미사일이라고 우겨댄다면 나로호는 풍선에 매달아 쏴올린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상식을 짓밟는 야만의 시대, 사실을 왜곡하는 폭력의 시대, 민족을 부정하는 전쟁의 시대는 이명박 정권이 불러 왔다"며 "1950년 전쟁 이후 최고조의 전쟁위기에 놓인 2013년 올해 온 민족이 힘을 합하여 전쟁을 막아내고,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외치는 우레와 같은 전 민족 함성으로 기어이 남북관계의 대전환을 가져 오자"고 호소했다.

이번 농성은 오는 6일까지 진행된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사람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범민련, #남북관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