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MBC구성작가협의회는 지난해 7월 서울 종로구 세종로 방송통신위위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PD수첩 해고 작가들의 복직을 요구했다.
 MBC구성작가협의회는 지난해 7월 서울 종로구 세종로 방송통신위위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PD수첩 해고 작가들의 복직을 요구했다.
ⓒ 강민수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7월 해고된 < PD수첩>의 작가 여섯 명 중 두 명이 1월 중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해고된 작가를 대신해 < PD수첩>에는 시용PD 4명과 대체작가 2명이 투입됐지만 방송 제작에는 역부족이어서 작가 복귀가 논의된 것으로 풀이된다. 해고된 작가 중 누가 복귀할지는 논의 중이다.

4일 오전 이용마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홍보국장은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해고 작가와 제작팀 사이에 복귀 시기와 내용을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노조에서도 작가 복귀와 관련해 입장을 정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작가 복귀와 관련해 배연규 < PD수첩> 팀장과 전화연결을 시도했지만 배 팀장은 "<오마이뉴스>와는 통화 안 한다"며 전화를 일방적으로 끊었다.

지난해 7월 < PD수첩> 작가 6명 전원은 해고됐다.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모호한 이유에서였다. 권력에 비판적이던 < PD수첩>을 무력화하기 위한 시도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한국방송작가협회는 < PD수첩> 집필을 거부했다. 그럼에도 MBC는 시용PD와 대체작가를 채용했고, 지난달 11일 < PD수첩>은 MBC 노조 파업과 작가 해고 사태로 인한 공백 11개월 만에 전파를 타게 됐다.

< PD수첩>은 대통령 선거 기간인데도 '대출사기 양산하는 통신사 리베이트', '아무도 모르는 죽음' 등 연성형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이에 대해 지난달 12일 MBC 노조는 성명을 내고 "< PD수첩>이 지금까지 견지해온 최소한의 양식이 사라졌다"며 "짝퉁 중에서도 질이 낮은 하품(下品)을 시청자들에게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현재 < PD수첩>은 연말연시 특집 프로그램으로 방송이 중단됐고, 오는 22일 방송이 재개될 예정이다.


태그:#PD수첩, #해고 작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