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시민사회 및 노동, 과학단체가 참여한 '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2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 및 노동, 과학단체가 참여한 '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2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놀이시설과 쇼핑시설, 문화시설 등으로 구성될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을 골자로 하는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에 반대하는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구기관노동자, 지역주민들이 범시민대책위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에서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어 앞으로의 활동계획에 대해 밝혔다.

이 대책위에는 대전지역 시민단체는 물론 '세상을 바꾸는 대전민중의 힘'과 '대전도시공사노동조합' 등 노동단체, 연구기관 노동자들로 구성된 '공공연구노동조합', 과학자들의 단체인 '시민참여연구센터', 해당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롯데복합테마파크조성을 반대하는 시민모임' 등 총 17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대책위에 최정우(목원대 도시공학), 장수찬(목원대 행정학), 정세은(충남대 경제학), 김명수(한밭대 도시공학), 이상호(한밭대 도시공학), 도명식(한밭대 도시공학), 권선필(목원대 행정학), 박재묵(충남대 사회학) 교수 등 10여 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단을 별도로 구성해 대전시의 주장에 대응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앞으로 시민사회와 과학계, 중소상인, 문화계 등 각계에서 롯데테마파크 조성을 반대하는 릴레이 성명을 발표하고, 인터넷카페를 개설해 관련정보를 제공, 공유하는 한편 SNS를 활용한 대전시와 롯데그룹의 계획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홍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18일 실시될 예정인 대전시 국정감사와 11월 초로 예정된 대전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제기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엑스포과학공원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엑스포과학공원으로 가을 소풍가기, 엑스포대교에서 시민길거리 강연, 엑스포과학공원 시민사진 공모 및 전시회, 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 살리기 1만 명 시민인증샷 찍기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를 위한 시민 대안 만들기 아이디어를 공모해 이를 대전시에 전달하는 대안마련 활동을 아울러 펼쳐나갈 예정이다.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 대규모 쇼핑센터로 전락할 우려"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조성될 예정인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조감도'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조성될 예정인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조감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엑스포과학공원은 1993년 대전엑스포를 진행한 곳으로 과학도시 대전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곳"이라며 "대전엑스포 이후 시민의 자랑이던 엑스포과학공원이 어느새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개탄했다.

이어 "대전시가 추진하려는 엑스포재창조 사업은 과학을 주제로 한 공원이라는 본래의 취지는 사라진 채 놀이공원과 대규모 쇼핑센터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대전시는 지난 1999년 정부로부터 엑스포과학공원을 인수할 당시 대전엑스포93의 정신을 계승하고 국민과학교육의 장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지만 10여 년이 넘게 '무늬만 과학공원'으로 방치해 왔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또 "그런데 이제 와서 '국민과학교육의 장'이라는 공익성을 포기한 채 대기업에 특혜를 주며 '과학공원'을 포기하는 수준의 재창조 사업을 벌이려 하고 있다"며 "심지어 지역경제에 도움은커녕 악영향을 끼치고 '교통지옥'을 대전시민에게 선물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우린 무엇이 엑스포과학공원을 제대로 살리는 것인지 함께 논의해보고자 한다, 수익성과 운영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과학도시 대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를 하자는 것"이라면서 "이번 기회에 각계 전문가와 대전시민의 뜻을 모아 제대로 된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에 대해 고민해 볼 것을 대전시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끝으로 "대선후보자들 또한 엑스포과학공원 롯데테마파크 조성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대전엑스포과학공원은 인근의 국립중앙과학관과 더불어 전국 유일의 국가과학공원의 위상도 가지고 있는 만큼, 과학도시 대전을 상징했던 엑스포과학공원을 제대로 살리기 위한 복안은 무엇인지도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인사말에 나선 전숙희 대전여성단체연합 대표는 "엑스포과학공원은 과학도시 대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공간인데, 이곳을 상업시설과 놀이시설로 채우겠다는 대전시의 계획은 참으로 실망스럽다"면서 "소비와 오락을 조장해서 명품도시 대전을 만들겠다는 발상자체가 한심하기 짝이 없는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이성우 공공연구노조 위원장도 "엑스포과학공원은 연구단지의 과학자들에겐 시민을 만나는 공간으로, 대전시민들에겐 과학을 만나는 공간으로 기능해 왔다"며 "그런데 이곳을 과학이 아닌 상업과 놀이시설로 채우겠다는 것은 대덕연구단지와 대전시민이 만나는 장을 없애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대전시청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대전시와 롯데그룹의 계획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는 전문가 및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하지만 대전시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에 대해 곧바로 반박자료를 언론을 통해 배포했고, 여기에 다시 대책위가 반박 성명을 발표하는 등 대전시와 대책위의 갈등은 이미 깊어진 상황이다.

여기에 대책위가 이날 과학기술계는 물론 지역주민까지 포함시킨 조직을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대응활동을 선언하고 나서, 앞으로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을 두고 대전시와 시민사회와의 의견다툼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태그:#엑스포과학공원,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대전시, #롯데테마파크, #대전롯데월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