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대 국회의원 선거 운동 기간인 지난 4월 7일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조선일보> 무료 배부 사건과 관련해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이하 언소주) 등은 28일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언소주는 지난 4월 30일 조선일보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해당 사건을 인천지검으로 이송했으며, 인천지검은 5월 24일 고발인 진술 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사건은 현재 인천지방경찰청에서 조사 중이다.

 

언소주와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 인천시당,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이하 인천연대) 등은 인천지검 앞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선거법 위반도 아닌 죄목으로 제3자 신분인 보수단체가 고발해 통합진보당의 당원 명부를 압수수색했다"며 "거대 언론사의 선거법 위반이라는 중대한 범죄는 더 중요한 만큼, 강력한 수사를 해야 한다. 시간을 끄는 검찰의 수사 의지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이들은 "부정선거 의혹이 짙은 10.26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사건, 민간인 불법 사찰, 내곡동 대통령 사저 매입 사건 등 중요한 사건들이 최근 권력의 영향으로 인해 부실수사, 꼬리 자르기 수사로 축소·은폐됐다"며 "대의민주주의 근간인 선거법을 위반한 거대 언론사에 '맞추기' 수사로 면죄부를 주거나 꼬리 자르기 수사를 한다면, 향후 거대 언론사에 의한 선거 개입이 또 자행될 수 있다"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양재일 언소주 대표는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경찰이 1인 시위자를 강제 연행하는 등,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검경은 강력한 대응을 했지만, 조선일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선 제대로 된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며 "대의민주주의 근간을 흔든 조선일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도형 민주통합당 인천시당 대변인도 "선거일을 며칠 남겨 놓고 민주당 후보에게 불리한 기사를 전면에 배치한 <조선일보>가 왜 인천지역에서 살포됐는지, 검찰은 한 점 의혹 없이 수사를 진행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재병 인천시의회 의원도 "<조선일보> 무가지 사건을 보면서 조선일보의 정체가 무엇인지 다시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광호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사무처장은 "조선일보가 총선 전에 여론을 호도했지만, 새누리당의 당선을 부평에서 막아냈다"며 "경찰과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시민의 이름으로 엄정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4.11 총선 4일 전 인천 전역에 <조선일보> 3만부 이상이 무료로 배부됐으며, 이는 통상적인 배부 방법이 아니어서 선거법 95조를 위반한 것이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에 불리한 기사가 주요하게 실린 이날 신문은 인천지역 아파트단지와 문학경기장 등에 배포됐다.

 

한편, 민주당 인천시당은 지난 5월 21일 '부정선거진상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최원식 국회의원)' 발족하고, <조선일보> 무료 배포 사건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사건의 배후와 자금 출처 등에 대한 수사 당국의 공개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조선일보, #공직선거법, #언소주, #인천지방검찰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